윈도 관리 센터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윈도 관리 센터(Windows Action Center, 이전 이름: 윈도 보안 센터(Windows Security Center))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XP 서비스팩 2와 윈도 비스타, 윈도 7 운영 체제에 포함된 구성 요소이며, 사용자에게 컴퓨터 보안 설정과 서비스의 상태를 확인하는 기능을 제공한다. 윈도 관리 센터는 또한 연속적으로 이러한 보안 설정을 감시하고 사용자에게 팝업 통보 풍선창을 통해 문제 여부를 알려 준다.

개요[편집]

윈도 관리 센터는 다음과 같이 WMI에서 제공하는 세 가지 주요 구성 요소로 이루어져 있다.

  • 제어판: 보안 설정을 여러 분류로 감시하며, 그 중 머릿말이 밝은 파랑 배경색 (비스타에서는 초록색), 녹색, 아니면 빨강색으로 보여 준다. 파랑색이나 초록색 배경색은 어느 정도 안전하다는 것을 말해 준다. 노랑색은 어느 정도 설정이 감시되지 않고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빨강색은 사용자의 컴퓨터에 문제가 노출되어 있다는 것을 말해 준다.
  • 윈도 서비스: 윈도 관리 센터 설정의 현재 상태를 결정짓는 것이 윈도 서비스이다. 이 서비스는 이름이 Security Center라고 되어 있으며[1] 컴퓨터가 시작하자마자 자동으로 실행되며 변경 사항에 대해 시스템을 연속적으로 감시할 책임을 진다. 또한 사용자에게 팝업 통보 풍선창을 보여 주며 문제 여부를 알려 준다. 이러한 설정은 WMI 제공자를 통해 시스템에 적용할 수 있다.
  • API: 바이러스 검사 프로그램, 악성 코드 제거 프로그램, 방화벽 소프트웨어를 제조하는 업체들은 WMI 제공자를 통해 윈도 관리 센터에 등록된다. 윈도 비스타에서 어떠한 윈도 API 콜은 응용 프로그램이 윈도 관리 센터의 안전한 상태, 안전 상태가 변경될 때 통보되는 정보를 수신하기 위해 추가되었다. 마이크로소프트는 이러한 새로운 콜이 특정 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시스템이 안전 상태에 있는지 확인하기를 원하는 응용 프로그램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하였다. 한 예로 컴퓨터 게임은 멀티플레이어 온라인 게임을 접속하기 전에 방화벽이 실행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참조[편집]

  1. 서비스의 실제 이름은 "wscsvc"이다.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