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 문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위 문후(魏 文侯, ? ~ 기원전 396년)은, 중국 전국시대 위나라(魏)의 초대 후작(재위 : 기원전 445년 ~ 기원전 396년)이다. 성은 희(姬). 씨는 위(魏). 휘는 도(都), 또는 사기색은(史記索隱)에서는 사(斯)라고 기록되었다. 이극(李克)· 오기(吳起)· 악양(樂羊)· 서문 표(西門 豹)등 인재를 등용하였고, 위나라를 전국시대 최초로 패자국으로 만들었다.

생애[편집]

위 환자 위구(魏桓子 魏駒)의 아들이다. 자녀는 위 무후 위격(魏武侯 魏撃)과 재상(宰相)의 공숙부인(公叔夫人)등이 있다.

위씨의 본성은 희성(姫姓)이며, 그의 먼 조상이 필(畢)이라는 땅에 책봉된 주 문왕(周文王)의 서자인 필공 고(畢公 高)이다. 필나라가 언제 멸망했는지 모르지만, 필공 고의 후손으로 알려진 필만(畢萬)이 진 헌공(晉 獻公)의 신하가 되었고, 성을 위씨로 바꾸었다. 필만의 손자의 위 무자 위주(魏武子 魏犨)가 등장하였고, 진 문공의 방랑 생활을 같이 하여 대부가 되었다.

위 무자의 고손자로 문후의 할아버지인 위 환자의 시대에 진나라(晉)의 유력 가문인 지씨(知氏)를 멸망시켰고, 위씨 · 조씨(趙氏) · 한씨(韓氏)가 진나라를 분할하여 통치를 했지만, 명목상으로 아직 진나라의 신하라고 칭하였다. 그러나 기원전 403년, 위 문후는 조씨, 한씨와 함께 주 위열왕으로부터 정식으로 제후에 책봉되었다.

전 임
위 환자 (위씨종주)
제1대 중국 전국시대 위나라의 군주
기원전 445년 ~ 기원전 396년
후 임
위 무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