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프로젝트:비디오 게임/편집 지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립적 시각[편집]

모든 문서는 중립적인 시각으로 작성되어야 한다. 개인적인 감상, 연구, 생각 혹은 게임의 과장되고 포장된 홍보 문구에 의한 묘사가 아니라, 가능한 객관적인(제3자의) 시각에서 바라본 정보, 공신력 있는 정보, 인지도가 있는 정보를 기입해야 한다. 설명을 돕기 위해 게임 잡지나 웹사이트의 리뷰/기사, 책, 논문, 해당 게임 내의 텍스트 등을 인용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반드시 그 출처를 기입해야 한다.

개별 게임 문서의 구성[편집]

'개별 게임 문서'란 개별 게임 타이틀을 설명하는 문서를 말한다.

문서의 생성[편집]

개별 게임 문서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게임 타이틀에 하나의 문서로 함을 원칙으로 한다. 하나의 게임 타이틀이 여러가지 버전으로 나왔다 하더라도 그것들이 정황상 서로 크게 다르거나 특별히 별개의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할 경우가 아니라면 하나의 문서에서 모두 서술한다. (예: 《포켓몬스터 적》과 《포켓몬스터 녹》, 《포켓몬스터 청》, 《포켓몬스터 피카츄》는 모두 동일한 게임에 세세한 차이를 둔 버전들로 한 문서에서 다루어진다. 하지만 그 리메이크판인 《포켓몬스터 파이어 레드·리프 그린》처럼 유사한 타이틀이지만 그 차이가 다른 버전과 커서 별개의 내용으로 다루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그렇게 할 수 있다.)

문서의 제목[편집]

정식으로 한국어로 출시된 게임은 출시되면서 정식으로 부여된 한국어 제목을 우선으로 표기한다. 그러나 그것이 실질적으로 통용되지 않아 원래의 제목보다 인지도가 떨어지거나 원제가 게임을 설명하는 데 있어 더 명확할 경우 통용되는 제목이나 원제를 사용해도 된다. 정식 발매되지 않은 게임은 제작된 국가에서 정한 제목을 국립국어원의 표기법으로 표기한다. (예를 들어, 영어판과 일본어판의 제목이 다른 일본 게임의 경우는 제작 국가의 언어인 일본어 제목을 한국어로 표기한다.) 만약 국립국어원의 표기법에는 위배되지만 널리 통용되고 인지도가 있는 한국어 표기가 있다면 그를 따를 수도 있다.

원작이 있는 게임, 게임을 원작으로 한 매체의 제목[편집]

어떤 게임이 게임 이외의 매체로 전개되었을 때, 각 매체의 표기가 서로 다르다면 각 표기를 각 문서의 제목으로 사용한다. 게임 《바이오하자드》는 ‘바이오하자드’라는 이름으로 대한민국에 발매되었지만, 그것이 영화로 제작되어 대한민국에 개봉될 때는 미국에서 사용된 게임명인 《레지던트 이블》로 들어왔다. 이럴 때 바이오하자드 문서는 게임을 설명하는 문서로, 레지던트 이블은 영화를 설명하는 문서로 하고, 각 문서를 동음이의로 연결시킨다. 해당 영화 문서까지 원작을 따라 '바이오하자드'라는 제목으로 통일하지 않는다.

목록성 문서[편집]

위키백과는 게임 공략집이 아니다.(게임 공략집이나 안 되는 것에 대한 내용은 위키아에서 지원하는 게임 위키에 작성한다.) 비디오 게임의 관련 문서에서는 게임 스토리에 크게 상관없는 단순 사실을 나열하는 것을 금지한다. 단순 사실을 나열하게 되면 문서를 지엽적이고 방대하게 만들 수 있다.

  • 되는 것
    • 게임의 사운드 트랙
  • 안 되는 것
    • 아이템 목록
    • 몬스터 목록
    • 퀘스트 목록
    • 맵 목록
    • 그 외 문서 설명에 도움되지 않는 정보를 목록화 하여 나열하지 않도록 한다.

정보 틀[편집]

문서 가장 위에 {{게임 정보}}를 넣는다. 확실하지 않은 정보는 기입하지 않고, 가능하다면 모든 사실에 대해 출처를 밝힌다. 비주얼 노벨은 {{비주얼 노벨}} 정보 틀을 사용한다. 세부사항은 각 틀의 설명을 참고하라.

게임방식 (게임플레이)[편집]

'게임방식'은 어떤 게임을 설명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서 게임의 플레이 방법(하는 방법)과 시스템, 디자인 기법 등을 묘사한다. 너무 세부적인 사항까지 묘사하지 말고, 그러한 세부사항들에서 공통적으로 발견되는 방식이나 구조, 전반적인 흐름을 기술한다. 그 게임을 설명하는 데 있어 특기해야할 게임플레이는 어느 정도 자세히 묘사할 수 있다. 하지만 공략집이나 디자인 문서를 쓰는 것이 아님의 유의하자.
권장하지 않는 묘사 방법: 이 게임은 점프가 게임플레이의 주를 이루는 플랫폼 액션 게임이다.....1스테이지에서는 건물 앞으로 뛰어서 아이템을 먹고 굴러야 하는 부분이 있다...3스테이지의 보스는 점프를 다섯번 해야 물리칠 수 있다...4스테이지에서는 이단 점프가 생기니 전에 가지 못 했던 높은 건물을 올라갈 수 있다...
권장하는 묘사 방법: 이 게임은 점프가 게임플레이의 주를 이루는 플랫폼 액션 게임이다. 점프라는 기본 액션을 바탕으로 스테이지의 디자인과 적의 형태에 따라 다양한 행동 패턴을 구사해야만 앞으로 나아갈 수 있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게임을 진행할 수록 이단 점프나, 슈퍼 점프, 활공 등 다양한 액션이 생겨나 플레이어의 활동 범위를 넓히기도 한다.

이야기[편집]

게임에 이야기(스토리)가 있다면, 그 대략적인 줄거리와 등장인물을 기술한다. 이야기가 게임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경우(예: 이야기가 강조되는 롤플레잉 게임), 그에 대해 비교적 자세히 설명할 수 있다. 하지만 문학작품을 쓰려하지 말고 가능한 중요한 핵심만 전달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야기가 있어도 그 비중이 낮은 게임의 경우, 이야기는 비교적 간략하게 설명하고 넘어가는 것이 좋다.

기술/게임 엔진[편집]

게임의 개발에 사용된 기술이나 게임 엔진의 특이점, 혹은 기술적으로 주목할 만한 부분이 있으면 기술한다. 너무 세부적인 사항까지 묘사하지 말고, 기술의 전반적인 특징과 게임에서의 사용을 묘사한다. 그 게임을 설명하는 데 있는 특이해야할 기술이 있다면 어느 정도 자세히 묘사할 수 있다. 하지만 기술 설명서를 쓰는 것이 아님의 유의하자.

그림과 스크린샷[편집]

이 그림은 스타크래프트 문서에서 게임의 유닛 조작에 대해 설명하는 그림이다. 이와 같이 게임의 스크린샷이 아니더라도 그림을 이용해 설명할 수 있는 방법은 있다.
게임방식이나 이야기, 관련기술 등을 묘사하여 게임을 이해하는 데 도움을 줄 그림과 스크린샷을 넣는 것이 좋다. 자유 소프트웨어로 나온 게임이 아니라면 게임 스크린샷은 파일 업로드 요청을 통해 업로드를 요청하고, 업로드가 되었을 때 해당 게임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다. 자유 소프트웨어로 나온 게임의 스크린샷은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다. 게임 방식이나 기술을 묘사한 도표나 그림을 직접 만들어 이해를 도울 수도 있다. (스크린샷을 넣을 수 있는 게임의 경우에도 이 방법을 권장한다.)

제작/개발[편집]

게임의 제작/개발 과정을 기술한다. 개발 과정의 사소한 일화들이나 과장되고 포장된 이야기는 지양하고, 개발의 전반적인 흐름과 특이점을 묘사한다. 게임의 핵심이 되는 게임플레이나 기술, 그 외의 특징을 만들게 된 과정은 비교적 상세하게 기술하되, 개발일지나 튜토리얼을 쓰고 있는 것이 아님을 유의하자.

반응/영향[편집]

게임에 대한 비평적/상업적 반응을 기술한다. 비평적 반응은 공신력 있는 언론이나 지면 혹은 웹페이지 등에 수록된 리뷰/비평을 인용할 수 있다. 각 리뷰에서 공통적으로 언급한 점을 요소별로 나누어 설명하거나, 같은 요소에 대해 엇갈린 반응을 묘사하면 좋다. 상업적 반응은 게임의 판매량, 패키지를 발매하지 않는 온라인 게임 등은 가입자 수나 동시접속자 수를, 가능하다면 전세계적인(게임이 전개된 지역 모두의) 양상을 들어 설명할 수 있다. 상업용 게임이 아닌 경우는 게임의 인지도를 잘 설명할 수 있는 근거(다운로드 횟수, 뉴스 등)를 묘사할 수 있다. 또한 여러 수상경력이 있다면 기입한다.
해당 게임이 어떤 사회/문화/정치적 영향력을 미쳤고, 그것이 기술할 만 하다면 기입할 수 있다. (예: 리니지 시리즈와 스타크래프트가 대한민국 사회에 끼친 영향,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의 팬 문화 등) 또한 게임이 영화, 애니메이션, 만화, 소설 등 다른 매체로 옮겨간 경우에도 문서에서 설명하고 해당 작품의 문서가 있을 경우 연결해준다.

외부 링크[편집]

외부 링크에는 게임의 공식 웹사이트를 가장 위로 놓는다. 공식 웹사이트가 없을 경우 제작사와 배급사 웹사이트의 게임 소개 페이지를 넣는다. 그것조차 없을 경우 게임을 가장 잘 설명할 수 있고 공신력있는 웹사이트나 페이지를 넣는다. 그 다음으로 공식 팬사이트나 규모가 있는 팬사이트를 넣는다. 게임을 잘 설명하는 인터뷰, 동영상, 분석 등의 기사가 있을 경우에도 넣을 수 있다. 위의 어떤 것에도 해당되지 않을 경우 게임을 가장 잘 설명하고 대변하는 링크 순서대로 놓거나, 그럴 것도 없다면 넣지 않는다. 어떤 웹사이트가 특정 브라우저로만 볼 수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그런 사실을 밝혀둔다.

분류[편집]

개별 게임 문서의 경우 발매연도(분류:연도별 비디오 게임), 장르(분류:비디오 게임 장르), 플랫폼(분류:플랫폼별 비디오 게임)의 세 분류를 모두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해당 정보를 정확히 알 수 없을 경우에는 생략할 수 있다. 분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분류를 참고하라.

출처와 검증[편집]

문서의 내용에 포함된 사실 관계는 그를 입증해줄 출처를 필요로 하고, 막연히 전에 들었던 내용이나 개인적인 생각이 출처없이 기재될 수 없다. 그 출처 역시 문서의 내용을 입증해줄 제3자로서 신빙성이 있어야 한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출처 밝히기를 참고하라.

정비/관리용 틀 부착[편집]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가 다루는 문서의 토론 문서 상단에 붙여준다. 이 틀을 붙인 토론 문서는 분류:비디오 게임 프로젝트 문서에 분류된다.
{{비디오 게임 정리 필요}}
해당 문서가 위키백과의 편집 지침이나 비디오 게임 프로젝트의 편집 지침을 따르지 않는다고 생각할 경우 문서 상단에 붙여준다.
{{토막글}}
해당 문서가 백과사전으로서 너무 단편적인 정보만을 제공하고 있을 경우, 문서 하단에 {{토막글|게임}}를 붙여준다. 이 틀을 붙인 문서는 자동으로 분류:비디오 게임에 관한 토막글로 분류된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