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FAQ/편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문서 편집을 하는 방법은?[편집]

문서 상단 우측에 있는 편집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길라잡이를 참조해주세요.

문서 이름을 바꾸는 방법은?[편집]

문서 이름은 직접 수정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제목을 변경하려면 문서 이동 기능을 이용해야 합니다.(아래 그림의 7번 탭)

모바일이시라면, 검색창에 특수:이동/문서 이름을 바꾸고 싶은 문서를 검색하여 나오는 칸들을 알맞게 채우시면 됩니다.

이렇게 이동 처리가 되면, 옛 문서는 연결(넘겨주기 문서)로만 남아 있게 됩니다.

자세한 도움말 보기

검색 편의 제공을 위한 태그: 문서 이름 변경, 문서 제목 변경, 문서 이름 수정, 문서 제목 수정

틀린 부분을 발견해서 고치려고 편집 버튼을 눌렀는데, 그 내용이 안 보여요.[편집]

안 보이는 이유

위키문법 중에는 html에서 아이프레임과 같은 역할을 하는 끼워넣기 문법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이 문법을 이용하면, 내용을 본 문서에 직접 쓰는 대신 다른 문서에 작성한 뒤에 간단히 삽입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만들어진 문서라면, 편집 버튼을 눌렀을 때 고치려 했던 부분이 보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런 경우에는 삽입된 문서를 찾아서 고쳐야 합니다.

문서명 알아내기

삽입된 문서의 이름이 뭔지 알아내려면 편집창을 열어 {{/안내문}}이라는 형식으로 쓰인 부분을 찾아보면 됩니다. 거기서 ‘{{’와 ‘}}’를 제외한 부분이 문서명에 해당합니다. 그리고 ‘/’는 하위 문서임을 가리키는 부호입니다. 만일 질문방 문서 내에 {{/안내문}}이라고 적혀 있었다면, 그 문서의 완전한 이름은 위키백과:질문방/안내문입니다.

편집

이렇게 문서의 이름을 알아내었다면, 검색창에 그 이름을 입력해서 문서를 찾고 편집 버튼을 누른 뒤에 틀린 부분을 고치시면 됩니다.

문서 제목을 영어로 달았더니, 누가 한국어로 바꿔 버렸어요.[편집]

문서 제목을 작성하는 데는 일정한 기준이 있습니다. 지침 문서인 위키백과:제목 선택하기를 꼼꼼히 읽어 보세요. 그리고 위키백과 사이트를 제작하는 데 사용된 프로그램인 미디어위키가 가진 기술적인 한계 때문에 제목 변경이 불가피한 경우도 있습니다.

줄 바꿈이 안 되는 이유가 뭔가요?[편집]

이곳의 편집 방식은 블로그나 카페, 게시판 등 일반 웹사이트와 좀 다릅니다. 다음 줄과의 사이에 빈 줄이 한 줄 들어가게 하고 싶다면, 엔터키(↵ Enter)를 두 번 치세요.

관련 도움말

왜 제가 만든 문서에는 목차가 안 나오나요?[편집]

일반적으로 목차는 소제목(== 이곳에 쓴 내용이 제목이 됨 ==)을 4개 이상 달면 자동으로 생성됩니다.

관련 도움말

문서에 표를 넣고 싶습니다. html로 작성해도 되나요?[편집]

위키백과:표 문서에 위키문법을 이용한 표 작성법이 나옵니다. 위키백과 편집 지침에 따라 모든 문서에 가급적 위키문법만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그 규칙을 어기면 문서 위에 문서 형식을 다시 고치라는 안내문이 붙게 됩니다.

문서에 그림을 넣는 방법을 알려 주세요.[편집]

그림 찾기
그림 넣기

[[파일:(파일 이름)|섬네일|right(수정 가능)|(그림에 대한 설명)]]
문서 편집 화면에서 그림을 넣고 싶은 위치에 이렇게 쓰시면 됩니다. 복사해서 붙여 넣으세요. 괄호로 묶은 내용만 바꾸시면 됩니다.

자세한 도움말 보기
관련 정책

제가 작성·등록한 문서인데 왜 저에게 삭제 권한이 없는 거죠?[편집]

문서 등재 후 여러 사람이 편집에 참여했다면

위키백과 소개에 적힌 그대로, 이곳에서는 하나의 문서를 여러 사람이 동시에 편집하는 일이 흔하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작권이 최초 작성자에게 있지 않고, 공유되는 것입니다. 문서 작성 후 저장 버튼을 누르기 전에, 반드시 저장 버튼 밑에 나오는 안내 문구(아래 참조)를 주의 깊게 읽어 보세요.

작성한 문서를 다른 사람이 수정하거나 배포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면, 저장하지 마십시오. 이 글을 직접 작성한 것이 아니라면 이용 규약에 따라 사용 가능해야 하며, 관련된 라이선스 조건에 따르는 데 동의해야 합니다.

꼭 삭제해야 하는 문서라면, 문서 관리 요청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작성자 외에 편집에 참여한 사람이 없었을 경우

만일 최초 작성자 외에 다른 사람이 편집에 참여한 적이 없는 문서이거나, 내용상의 수정이 거의 없었던 문서라면 기고자가 직접 삭제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관련 문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