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총의가 없다"는 이유만으로 되돌리지 마세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총의되에서 넘어옴)
이 심판들 사이에서는 총의가 형성되지 않은 것 같습니다...

때때로 편집자들은 변경된 내용에 대해 "총의가 없다"거나 원래의 편집자에게 "먼저 토론부터 할 것"을 요구하며 그들의 되돌리기를 정당화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매우 도움이 되지도, 유익하지도 않으며 오랫동안 지속된 위키백과의 정책들을 설명하는 문서를 제외하고는 피해야 하는 행동입니다. 결론적으로 당신이 되돌린 것은 이미 아무런 총의가 없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하지만 당신은 왜 개인적으로 그 편집에 동의하지 않는지 설명하는 것을 거부하였으므로, 당신은 다른 사람들에게 당신이 원하는 방향에 대한 총의를 만들기 위한 기회를 주지 않은 것과 같습니다.

덧붙여서 이러한 태도는 위키백과를 만드는 데 필수적인 과감한 행동들을 막게 됩니다. 또한 당신이 편집에 대해 근본적인 문제를 지적할 수 없는 경우, 즉시 되돌리는 것은 아무런 장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마지막으로, 변경된 내용에 대한 암묵적인 합의가 존재할 수 있습니다. 총의는 만장일치가 아니며, 한 사용자의 반대에 의해 취소될 수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사용자들이 문서를 편집할 때 과감하게 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지만 "총의가 없다"는 근거만으로 과감하게 편집을 되돌리는 것은 되돌린 사용자가 그 편집을 단순히 좋아하지 않았다는 신호입니다. 누구도 문서를 소유할 수 없다는 것을 명심해 주십시오. 또한, 한 편집자가 새로 추가된 내용을 선호하고 (즉, 편집자) 다른 사용자가 반대한다면 (즉, 잠재적 되돌리기 사용자), 총의는 더이상 멀어지는 것이 아니라 더 많은 사용자가 올 때까지, 혹은 문제의 두 사용자가 타협을 통한 바람적인 편집을 통해 가까워지는 것입니다.

먼저 의심이 되는 편집에 실질적인 문제가 있는지 여부를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그것이 아무런 근거가 없거나 빈약한 정보와 함께 추가되었다면, 언급된 정보를 직접 찾아보도록 노력하세요. 만약 찾는데 실패했다면, 편집 요약에 그 내용을 적어주세요. 만약 자료의 서술이 이상하게 되어있다면, 묘사된 부분을 덜 이상하도록 편집해 주세요. 만약 추가된 내용이 한쪽으로 치우친 문장이라면, 중립적인 내용이 되도록 고치는 방법을 찾아보세요. 추가된 설명문이 어떤 것에 대한 도움말이라면, 위키백과는 설명서가 아니다라는 점을 설명해 주세요. 제거된 내용에 대한 아무 설명이 없었거나 설득력이 없다면, 당신은 이전 내용으로 복구한다는 것을 명시하고, 왜 그것이 설득력이 없었는지 설명해야 합니다. (먄약 편집 요약 상자가 너무 작다면,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서 계속 이어나가 주세요.)

당신이 어떤 편집에 대해 유지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하지만 특별한 이유를 지적하지 못한다면, 행동하기 전에 잠시 멈추고 생각해 보세요. (절대로 이유 없는 편집을 하지 마세요!)

정리하자면:

  1. 멈추세요. 그리고 생각하세요.
  2. 의심스러운 편집에 대해서는 더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수정하도록 노력하세요.
  3. 해당 편집을 향상시킬 방법을 도저히 찾지 못했다면 되돌리기하세요.
  4. 당신이 무엇을 시도했었는지, 그리고 그것이 왜 효과적이지 않았는지 자세히 설명해 주세요. 당신이 보기에 이유가 명백하다 하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 있어서는 항상 명백하지 않아보일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