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좋은 글

이 페이지는 위키백과의 중요한 정책 및 지침 또는 문서이기 때문에 영구적으로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좋에서 넘어옴)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은 한국어 위키백과의 질적·양적 향상을 위해 존재합니다. 위키백과에서 잘 짜인 글이지만 알찬 글의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는 글다른 선정 기준에 맞춰 좋은 글로 선정합니다. 알찬 글과 좋은 글이 어떻게 다른지는 이 곳을 참고해 주세요.

좋은 글은 좋은 글 후보에서 선정되며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따릅니다. 좋은 글의 후보 추천은 누구든 가능하며, 투표와 의견도 자유롭게 낼 수 있습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현재 한국어 위키백과에는 글 665,837개가 있으며, 그 중 글 221(0.033%)가 좋은 글로 선정되어 있습니다. 평균 문서 약 3,012개당 좋은 글 한 개가 존재합니다.

오늘의 좋은 글

간성 뇌증(hepatic encephalopathy, HE)은 간부전으로 인해 의식수준이 변화하는 것이다. 점진적으로 나타나거나 갑자기 나타날 수 있다. 다른 증상으로는 운동 장애, 기분 변화, 인격 변화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후기 간성 뇌증에서는 혼수 상태에 빠질 수도 있다.

간성 뇌증은 급성이나 만성 간질환 환자에게 발생한다. 간성 뇌증 발생을 촉발하는 원인에는 감염, 위장출혈, 변비, 전해질 불균형, 특정 약물 등이 있다. 발생 기전은 정상적으로는 에 의해 제거되어야 하는 암모니아가 혈액 내에 축적되는 것이라고 생각된다. 진단은 다른 잠재적 원인들을 배제한 후 증상을 근거로 내린다. 진단을 도울 수 있는 근거에는 혈중 암모니아 농도, 뇌전도, 뇌의 CT 스캔 등이 있다.

치료를 통해 간성 뇌증 상태를 되돌릴 수도 있다. 증상 치료와 간성 뇌증을 촉발한 원인을 치료하여 일반적으로 치료를 시행한다. 암모니아 농도를 낮추기 위해 락툴로오즈가 자주 사용된다. 리팍시민과 같은 특정 항생제프로바이오틱도 가능한 치료 선택지이다. 중증 간성 뇌증 환자를 대상으로는 간이식을 시행하여 치료 성과를 개선할 수 있다.
  • 다음은 각 분야별의 좋은 글 목록입니다. 괄호 안의 숫자는 그 분야의 좋은 글의 개수를 뜻합니다.


철학과 종교 (12)

사회과학 (13)

수학 (4)

물리·천문학 (13)

생명과학 (18)

의학 (16)

화학 (1)

지구과학 (7)

기술과학 (10)

가정과 생활 (3)

문화와 예술 (52)

미술 (2)

영상매체 (21)

음악·공연 (29)

오락과 스포츠 (28)

비디오 게임 (11)

스포츠 (18)

언어와 문학 (2)

역사 (30)

개요 (2)

아시아 (14)

유럽 (10)

북아메리카 (4)

지리 (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