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이해관계의 충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이해관계에서 넘어옴)

위키백과에서 이해관계의 충돌(영어: Conflict of interest, COI)은 중립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의해 뒷받침되는 백과사전을 만드려는 위키백과의 목적과 개별 편집자들의 목적이 맞지 않을 때 발생합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은 편집자가 자신 혹은 다른 개인, 회사, 단체의 이익을 위해 위키백과를 편집할 때 발생합니다. 위키백과의 목표를 위해 행동하는 것보다 위키백과 이외의 이익을 위해 행동하는 것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그 편집자는 위키백과와 이해관계가 상충하고 있는 것입니다.

위키백과는 이해관계에 따른 편집을 강하게 지양합니다. 중립적 시각, 위키백과에 대한 오해, 저작권 준수 등의 정책을 위반함으로써 위키백과에 분란을 가져온다면, 그 계정은 차단될 것입니다. 이해관계에 따른 편집으로 인해 그 편집에서 홍보하는 개인 혹은 단체가 공개적으로 곤란하게 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에 따른 편집을 하는 편집자들은 자신의 사용자 문서와 편집 중인 문서의 토론 문서에 자신이 관련된 소속이나 고용주를 공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의심 받을 수 있는 편집을 할 때는 더욱 그렇습니다. 이해관계에 따른 편집을 하는 대가로 금품 등을 지급받는 경우, 위키미디어 재단의 이용 약관에 의거하여 보수를 지급하는 자를 공개해야 합니다. 사용자 문서에 이를 공개하거나, 문서의 토론 문서에 이를 명시하거나, 편집 요약에 이 내용을 밝히는 방식으로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무를 준수하지 않는 경우 이용 약관에 의거하여 차단 및 추방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이해관계를 숨긴다고 해도 결국 다른 사람들에 의해 드러나게 됩니다. 그리고, 그때는 편집자 혹은 그 고용주에 대해 위키백과를 조작하려 한다는 인식을 줄 수도 있습니다. 만약에 어떤 편집자가 자신의 이해관계를 스스로 밝힌다면, 다른 편집자들은 언제나 그 편집자가 악의가 없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다. 어떤 편집자가 스스로 외부와 이해관계가 있다는 것을 밝혔다면, 그것을 그 편집자를 공격하는 데 이용하지 마세요.

이해관계 충돌의 가능성과 유형을 조사할 때,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다른 편집자들의 인적 사항을 공개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의 개인정보 정책이 이해관계 지침보다 우선입니다. 한 편집자가 이해관계가 있다는 것은 그 편집자가 기여하는 문서의 주제와 자신의 연관성을 공개할 때 밝혀지기도 합니다.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가 이해관계를 스스로 공개하지 않는다면, 위키백과의 중립적 시각 정책을 주의깊게 따름으로써 이해관계자의 편향된 편집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개관[편집]

이해관계에 의한 편집은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이해관계로 인해 분쟁을 일으키는 편집자는 차단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가 있지만 위키백과를 책임감 있게 편집하고 싶다면 위키백과의 정책과, 특히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들에 대한 모범 사례 (영문)를 주의깊게 읽고 준수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사용자 문서와 지금 편집중인 문서의 토론 문서 모두에 자신의 이해 관계를 공개한 후, 다른 사람의 의견, 특히 해당 편집에 이견이 있는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그 정직함에 감사를 표할 것입니다.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라면, 논쟁의 여지가 있거나 엄격하게 중립적이지 않은 편집을 하기에 앞서 토론 문서에서 의견을 수렴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떤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 시간을 들이는 것도 좋고, 총의를 수렴하기 전에, 새로운 문서를 위키백과에 알맞는 방식으로 작성하기 위해서 조언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자신과 이해관계가 없는 분야라고 하더라도, 자신이 어떤 관점을 강하게 견지하고 있거나 그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하신다면, 이런 비슷한 과정을 거치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키백과에서의 말과 행동은 모두 현실 세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에 대한 이야기가 위키백과 바깥으로 새어나가는 것은 흔한 일이고, 그것으로 인해 당사자에게 불리한 방향으로 대중매체에 알려질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일어난 모든 편집 기록은 영원히 남고 누구나 볼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누구의 소유도 아니고 다른 사람들도 위키백과의 문서를 삭제하거나, 그대로 유지하거나, 이전까지는 널리 알려지지 않았던 새로운 정보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단, 백:하루아침백:자신을 읽어 보십시오.)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다른 편집자들과 편집자들의 고용자를 직접 비난하기를 꺼리지만, 다른 소식통은 보통 그렇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가끔씩 기업이나 단체가 언론을 통해 심각한 곤란을 겪은 일이 있고, 만약에 편집자가 업무의 일환으로 그런 일을 했다면, 그 실수로 인해 해고를 당할 수 있으며, 법적 소송이나 벌금을 물게 되는 일도 있습니다. 명백한 오류를 고치는 것을 제외하고, 대외적 이미지를 위해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것은 매우 불쾌한 행동으로 비쳐집니다. 이것은 주로 위키백과에 문서를 만들거나 편집하기 위해 돈을 받고 고용된 사람의 경우를 말하지만, 그 이외의 경우에도 마찬가지로 해당됩니다. 위키백과는 공공 장소이고, 위키백과에 부적절한 방법으로 영향을 미치려는 시도가 언론에 자주 보도됩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이란?[편집]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개인에 대한 정보나 개인의 생각을 광고하고 추천하는 출판 매체가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키백과는 내용에 대한 3대 원칙 (독자 연구 금지, 검증 가능한 출처, 중립성)을 준수하는 내용만 등재되어야 하며, 위키백과의 편집자들은 자신의 편집이 백과사전으로서 위키백과를 얼마나 발전시킬지를 최우선으로 고려해야 합니다. 그 이외의 것에 더 관심이 많은 편집자는 위키백과와 이해관계가 상충됩니다.

이해관계가 상충한다는 것을 직접 알 수 있는 신호는 없지만, 이해관계가 충돌할 것이라는 것을 경고하는 신호는 있습니다. 자신이나 가족, 고용주, 직장 동료의 이익이나 명예를 위해서, 혹은 자신의 사업적·개인적 이익을 위해서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사람은 이해관계가 상충할 것입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 위키백과를 편집하게 되면, 편집한 내용은 일반적인 독자들이 참고할만한 내용과는 동떨어지게 되는 것이 보통입니다. 편집자는 개인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주제에 대한 글을 쓸 때 반드시 중립적인 어조로 서술해야 하고, 공신력있고, 위키백과와 무관하며, 독립적이고 공식적으로 발행된 출처를[1]인용해야 하며, 개인의 편견이 무의식적으로 서술 방향에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를 항상 주의해야 합니다. 중립적 시각 정책은 위키백과의 다섯 원칙 중 하나입니다.

만약에 다른 편집자들로부터 편집이 위키백과의 상식을 벗어난다는 지적을 받았다면, 그 충고를 진지하게 받아들이고 양보하거나, 혹은 편집 의도를 자세히 설명하고 토론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편향(영문)된 편집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예시[편집]

자기 자신을 출처로 인용하기[편집]

자신의 전문 분야에 대한 내용을 편집하는 것 자체는 이해관계가 상충하지 않습니다. 합당한 이유가 있다면 자신의 저작물이나 출판물을 이용할 수 있지만, 이때 반드시 3대 원칙(백:중립, 백:독자, 백:검증)을 준수해야 하고, 적당한 선을 지켜야 합니다. 인용은 항상 3인칭으로 서술해야 하고, 부당하게 자신의 저작물을 강조해서는 안 됩니다. 다른 사람의 저작물도 적절한 비중을 두어 인용하십시오. 헷갈린다면, 커뮤니티의 의견을 존중하십시오.

금전 관계[편집]

아래 사항 중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그로 인해 중립성을 해칠 수 있는 편집을 해서는 안 됩니다.

  1. 한 기관을 대표해 위키백과를 편집하면서 금전적 및 기타 이익을 얻는 경우 (직/간접적 고용 및 계약 포함)
  2. 위키백과를 편집함으로써 금전 및 기타 이익을 유발할 것으로 예상하는 경우 (한 기관의 소유자, 임원, 지분 소유자이거나 해당 위키백과 문서와 어떤 형태로든 금전적 관계가 있는 경우)

위키백과의 중립적 시각 정책은 모든 문서가 다양한 관점들을 공정하게 그리고 편견 없이 대표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이해관계는 위키백과가 그 규정을 준수하는 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금전적인 동기로 위키백과를 편집하고 있고, 중립성을 지킬 확신이 없다면 그러한 내용을 작성하지 마세요.

편집자가 어떤 주제에 대해 금전적으로 연관되어 있다면, 어떤 식의 금전적인 관계에 연관되어 있는지를 스스로 완벽히 밝혀야 하고, 직접 문서를 편집하기보다는 토론 문서를 통해서 문서를 수정할 것을 요구하세요. ({{편집 요청}} 틀을 사용하세요) 이렇게 하면 다른 편집자들도 해당 편집 요청 내용도 다른 내용들과 마찬가지로 객관적으로 볼 것이며, 자기 광고와 그에 관련된 문제를 피할 수 있습니다. 단, 편집 요청을 넣는다고 해서 반드시 누가 대신 해 주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리워드 보드 (영문)에서는 위의 주의사항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리워드 보드에서는 편집자가 위키백과를 편집함으로써 금전적인 보상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거기서 금전적 보상을 받으려면, 편향되지 않고 알찬 글에 준하는 문서를 작성해야 합니다. 리워드보드에서 상식적으로 전혀 중립적이지 않은 편집을 해 달는 요청이나, "음해 공작 문구"를 지워 달라는 편집자들을 조심하세요.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다른 사람의 동원 계정이 될 수도 있습니다.

법정 싸움[편집]

어떤 사안과 관련해 소송중이거나 소송 당사자와 가까운 사람은 그 사안과 관련된 사람이나 법률사무소, 혹은 그 소송과 관련된 법률에 대한 문서를 편집할 때 완전한 객관성을 유지하는 일이 매우 힘듭니다. 현재 진행중인 법정 소송에 대한 문서를 편집할 때 중립성을 조금만 위반하더라도 그것이 법정이나 소송의 상대편의 눈에 띄어서, 위키백과 안에서뿐 아니라 현실 세계에서도 당사자에게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이런 종류의 갈등이 있을 때는 그 분야의 문서를 편집하지 않아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이야기[편집]

편집자 자신에 대한 글을 쓰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자신이 저명하다면, 다른 누군가가 이미 그 사람에 대한 글을 썼을 것입니다. 어떤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사용자 문서를 만드는 것이 더 적합할 상황에서도 자신에 대한 문서를 위키백과 본문으로 쓰기도 합니다. 그런 경우엔, 일반적으로 그 문서는 삭제되기보다는 사용자 문서 이름공간으로 옮겨갑니다. 스스로 자기 자신이 충분히 저명하다고 믿는다면, 적당한 토론 문서에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자신의 저명성과, 자신에 대한 문서 개설 둘 다에 대해 총의를 먼저 만드십시오.

자기 추천[편집]

이해관계의 충돌은 자신을 추천하는 상황에서 명백해집니다. 광고 목적으로 외부 링크를 거는 것, 자신의 웹사이트를 링크하는 것, 자신을 돋보이게 하고 찍은 사진을 게재하는 것, 자신 혹은 자신과 관련된 사람의 개인적·상업적 이익을 증진시키는 자료를 투고하는 것 등이 모두 해당됩니다.

자기 추천의 예로 다음과 같은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1. 저명하지 않거나 주제와 관련이 없는 상업적 사이트를 링크함으로써 광고 활동을 하려고 하는 것. (상업적 링크)
  2. 저명하지 않은 사람에 대한 개인적인 웹 문서를 링크함으로써 그 사람을 광고하려고 하는 것.
  3. 사람에 대한 자료 중, 문서의 질이나 명료성을 크게 높여주지 않는 것.

광고성 문서 대리 작성[편집]

광고 이외의 가치가 없는 문서를 작성하면 안 됩니다. 위키백과의 모든 문서는 중립적인 시각에서 쓰여진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어야 합니다. 선전 문구와 광고를 위키백과에 올리는 것은 절대 금지됩니다. 누군가를 대리해서 위키백과를 편집하는 사람은 그 '누군가'와 위키백과 모두를 위해서, 위키백과에 적절한 내용이 어떤 것인지를 파악하고, 광고성 내용을 게재하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선전 활동[편집]

당사자 입장에서는 단순히 "자신의 입장을 발표"하는 것으로 생각되더라도, 다른 사람들에게는 선전 활동으로 받아들여지는 일들이 많습니다. 어떤 분야에서 선전 활동을 하는 단체에 관련된 사람이 그 분야의 문서를 편집한다면, 그것은 이해관계가 상충하는 편집입니다.

친분 관계[편집]

프리드리히 엥겔스칼 마르크스 문서를 편집하면서 어려움을 겪을 것입니다. 그는 마르크스의 가까운 친구이자 추종자이며 공동 연구자였으니까요.[2] 가까운 관계라서 생길 수 있는 모든 상황은 이해관계를 형성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는 개인적일 수도 있고 종교적일 수도 있고 정치적일 수도 있고 학술적일 수도 있고 금전적일 수도 있고 법적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을 이해관계라고 부를지는 그것이 발생한 영역 내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어떤 사람이나 대상, 사상, 전통, 조직에 대해 개인적으로 많이 관련되어 있거나 의존관계가 있다면, 그 어떤 곳에서도 이해관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편집자가 대상과 가까운 관계라고 해서 그 대상에 대해서 중립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지만, 대상과 가깝다면 그 대상에 대해 편향될 수는 있습니다. 다른 편집자들의 조언을 따르십시오. 토론 문서에서 다른 편집자가 선의로 이해관계가 있는 것 같다고 지적하면, 자신이 편견을 갖고 있는지 확인하고 편견을 피하려고 노력하십시오. 그리고 해당 문서의 편집을 중단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자신의 실생활에서 그 대상에 더 관련되어 있을수록, 편집자는 그 분야의 문서를 편집할 때 위키백과의 문서 서술에 대한 3대 원칙(백:중립, 백:독자, 백:검증)을 더 주의해서 지켜야 합니다.

이 문맥에서 "너무 가깝다"는 말의 정의는 상식을 따릅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은 밴드에 대해서는 그 밴드의 매니저나 멤버의 배우자가 글을 쓰면 안 됩니다. 어떤 사람의 전기는 그 사람의 배우자나 부모, 자녀에 의해서 쓰여지면 안 됩니다. 하지만, 자신이 어떤 대상에 대해 전문가라면, 그 대상과 깊이 관련되어 있다고 하더라도 그 대상에 대해서 문서를 작성하는 것은 환영할만한 일입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을 피하는 방법[편집]

위키백과는 "아무나 편집할 수 있는 백과사전"이지만,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가 문서를 편집할 때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몇 가지 유념할 것이 있습니다.

  1. 편집 중단 혹은 극도로 주의해야 할 경우: 자신, 자신의 회사, 혹은 자신의 경쟁사나, 그와 관련된 프로젝트 및 생산품에 한 문서를 편집할 때
    이유: 사람들은 자신에게 아주 가까운 주제에 대해서는 객관적인 시각을 유지하기가 힘듭니다. 그 주제에 아주 깊이 관련되어 있기 때문에 시각은 그 주제에 대해서 어느 정도의 가치판단을 담을 수 밖에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이미 존재하는 출처의 시각을 담아야 하고, 편집자들의 개인적인 시각을 담아서는 안 됩니다.
  2. 삭제 주장을 중단해야 할 경우: 자신의 경쟁자 관련 문서에 대한 삭제 토론을 할 때
    추천하는 이유: 위키백과에서는 게시물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될만한 인용 자료를 기여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이는 편집자나 혹은 편집자의 경쟁자에 대한 문서의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어떤 주제와 깊이 관련되어 있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그런 인용 자료를 더 많이 알 것입니다. 그런데, 편집자가 자신의 경쟁자에 대해 나쁜 말을 지속적으로 하면 그 편집자는 불공정하다는 인상을 줄 수 있고, 특히 그 편집자가 스스로 그런 이해관계를 밝히지 않고 편집에 임한다면 더 그럴 것입니다.
  3. 링크를 하지 말아야 할 경우: 위키백과 본문에, 자신의 사용자 문서나, 자신이 운영하는 사이트 등 링크하고 싶을 때
    추천하는 이유: 위키백과는 관련된 문서로 가는 링크가 많을수록 발전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는 부적절한 자기 추천이나, 출처 인용을 가장한 스팸 행위는 용납하지 않습니다. 어떤 주제에 깊게 관련되어 있는 사람은 그 주제에 관련된 이야기를 실제보다 더 중요하에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4. 지속적인 상호 토론을 해야 할 경우: 자신이 편집하는 내용의 중립성 여부를 알 수 없을 경우, 여러 사용자들의 의견을 들어본 이후 편집해야 합니다.
  5. 정책 위반을 중단해야 할 경우: 관련된 정책과 지침을, 특히 중립적 시각, 확인 가능성, 자신에 대한 이야기 정책을 위반하고 있다면 당장 이를 중단해야 합니다.
    추천하는 이유: 문서의 내용에 대한 3대 정책(백:독자, 백:중립, 백:검증)을 따르는 것은 문서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 뿐 아니라 모두의 의무입니다. 하지만, 어떤 주제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은 실수로 이들 정책을 위반하기가 더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문서의 주제와 관련있는 사람들은 더더욱 이들 정책을 준수해야 합니다.
행동 지침
이해관계가 있거나 있다고 여겨짐에도 불구하고 논쟁의 여지가 있는 편집을 직접 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편집자는 해당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편집 요청}} 틀을 끼우고 자신이 하려는 편집에 대해서 검수를 부탁하거나, 의견 요청해야 합니다.

자신에 대한 이야기를 작성하기 위해 사용자 문서를 이용하기[편집]

위키백과에 가입한 편집자들은 좋은 내용으로 백과사전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사용자 문서에서 자신에 대해서 짤막하게 글을 쓸 수 있습니다. 백과사전을 만들어 가는 일에는 관심이 없고 자신에 대한 글을 쓰고 싶으시다면, 웹사이트나 블로그를 시작하세요. 위키백과는 무료 웹호스팅 공간이 아닙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을 다루는 방법[편집]

이해관계는 어떤 주제가 백과사전에 수록되어야 할지 여부를 판단하기 어렵게 합니다. 이것은 편집자가 위키백과의 목적 달성에 방해가 되는 작업을 하느냐 등의 분쟁을 일으키는 직·간접적인 원인이 됩니다. 이해관계가 의심되는 사건은 이해관계의 충돌 알림판에 제보할 수 있으며, 이해관계가 있는 사용자는 {{uw-coi}} 경고 틀로 경고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이 발생했다는 사실 하나만으로 그 문서가 삭제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이해관계가 있음으로 해서 그 문서에서 다른 문제가 발생한다면 삭제 신청의 사유가 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들에 대한 대처법

첫 단계는, 본 규정을 주지시키면서, 그 편집자가 이해관계가 있는 주제에 대해서 직접 토론하는 것입니다. 설득에 실패했다면, 혹시 문제가 이해관계라기보다 내용 분쟁은 아닌지 생각해 보십시오. 만일 내용분쟁이라면, 분쟁 해결 절차를 따르는 것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다른 해결 방법으로는 이해관계의 충돌 알림판에서 토론을 시작하는 것이 있습니다. 그 곳에서는 이런 일로 인해 위키백과 내에 험한 말들을 게재하지 않고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숙련된 편집자들이 도와줄 수 있습니다. 다른 편집자를 괴롭히거나 내용 분쟁에서 유리함을 얻기 위해 이해관계 분쟁 중재를 악용하는 것은 금지되어 있으며, 이런 시도는 차단이나 추방으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문서의 중립성과 마찬가지로 편집자들이 가명으로 기여할 수 있는 것도 중요하게 여깁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이 발생했다는 것을 증명하기 위해서 상대방의 편집자의 현실 세계에서의 모습을 공개하지 마십시오. 그런 것은 위키백과의 괴롭힘 금지 조항에 의해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은 일반적으로는 편집자 스스로가 자신이 편집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을 밝힘으로써 밝혀집니다. 그 편집자가 자기 자신이나 자신의 소속을 스스로 밝히지 않는 경우에는, 백:중립 정책을 적용함으로써 편중된 관점의 편집에 대처할 수 있을 것입니다.

내용에 대한 3대 원칙의 우선성

위키백과의 주 이름공간에 만들어진 모든 문서에는 백:아님에서 언급한 규정들과 함께, 백과사전적 품질 (백:검증, 백:독자), 편집자들의 태도 (백:중립), 위키백과의 저작권 정책 등을 위한 규칙들을 준수해야 합니다. 모든 편집자들은 자료를 만들고 평가할 때 이들 규정들을 철저히 준수해야 하며, 다른 편집자들이 이러한 규정을 지키기 위해 그 자료에 가하는 편집 또한 좋은 뜻으로 보아야 합니다.

이 규정들을 철저히 지키기만 한다면, 누가 그 문서를 썼는지에는 상관하지 말아야 합니다. 이해관계의 충돌이 발생했다는 그 사실 하나만으로 문제가 없는 자료를 위키백과의 본문에서 들어내지 말아야 합니다. 하지만, 누가 봐도 이해관계의 충돌이 명백하다면, 공동체가 그 문서 내에 미묘한 편견이 들어가 있는지를 재검토해야 합니다.

명백하게 중요한 것에 대해서 쓰여진 문서가 다른 사람들이 쉽게 편집할 수 없을 만큼 어느 한 쪽의 이해관계에 심하게 치우쳐 있다면, 기본적인 정보만 남기고 그 문서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중립적인 편집자들이 거기서부터 그 문서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예의를 지키는 것의 중요성

위키백과 문서의 토론 페이지 혹은 삭제 신청 토론에서 해당 문서의 주제 혹은 작성자와 그 작성자의 동기를 폄하하는 의견이 달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있어서는 안될 인신 공격의 소지가 있고, 그 문서의 편집자가 장래에 더 가치있는 기여를 할 가능성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가치가 없다" 혹은 그 비슷한 단정적인 말투를 쓰는 것을 피하기

그런 말은 상대를 비난하는 말이며, 편집자들의 사기를 꺾는 말입니다. 그런 말을 하는 것은 무의미할 뿐더러, 문서를 지워야 할 이유도 아닙니다. 상대의 편집을 좋은 뜻으로 보고, 그 편집자가 정말로 위키백과의 질을 높이기 위해서 편집하고 있다는 가정을 마음 속에 새기십시오.

관점 분쟁에 따른 이해관계의 충돌

중립적이지 않은 시각으로 인한 분쟁에서도 이해관계의 충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기저에 깔린 이해관계의 충돌이 편집자들의 의견 충돌을 더 악화시킬 것입니다. 이때 이해관계의 충돌을 주장하면 쉽게 해결될 것처럼 보일 수도 있습니다. 내용 분쟁에서 유리함을 얻기 위해 '이해관계의 충돌'을 주장하려고 한다면, 하지 마십시오. 분쟁이 발생하면, 분쟁 상대방을 그 문서의 토론 문서에 초대해 상대방의 관점을 공정하게 살펴보십시오.

이해관계의 충돌이 있을 때 하지 말아야 할 일[편집]

다음은 일어나지 않으면 좋지만 이따금씩 일어나는 일들을 이야기로 만들어 본 것입니다.

  • 제 1장: 누군가가 한 회사에 대해서 심각한 악평을 달면서 음해합니다.
  • 제 2장: 그 회사가 그 문서를 보고, 그런 음해 공작에 대해 (정당하게) 놀라고 분노합니다. 그 회사는 이런 문제를 다뤄 본 경험이 없어서, 그 악평 부분을 지우려고 합니다.
  • 제 3장: 독선적인 위키백과 편집자가, 이런 "검열" 혹은 "은폐" 시도에 대해서 분노해 그 회사를 비난하며, 처음의 편집자가 악평을 달아둔 상태로 문서를 되돌립니다.
  • 제 4장: 그 회사는 위키백과 중재위원회에 이 사건을 제소합니다.
  • 제 5장: 이 이야기가 해피엔딩으로 끝난다면, 중재위원회가 개입해서 모두에게 사랑의 마음으로 행동할 것을, 그리고 그 회사를 합리적으로 비판하는 사람과 합리적으로 지지하는 사람들 모두가 받아들일 수 있는 좋은 글을 쓸 것을 다짐받습니다. 출처를 명기하고, 중립적인 표현을 사용하고, 기타 등등, 그리고 모두 행복하게 살았답니다.

하지만 현실에서는 제 5장으로 가지 않고 제 1장에서 제 4장까지의 과정을 무한반복하는 방식으로 전개됩니다. 참 슬픈 일이죠.

기억하십시오. 한 주제에 대해서 이해관계를 갖고 있음이 너무 자명한 편집자가 자신의 이해관계를 밝히는 것은 정직하게 편집하고 싶다는 표현입니다. 상대의 편집이 손댈 수 없을 정도로 편파적이라고 해도, 상대를 존중과 예의로 대하고, 규칙과 출처를 항상 기억하고, 공정해지십시오.

이해관계의 충돌을 가질 수 있는 편집자들[편집]

이 문단은 문서에 관해 이해관계를 가질 수 있는 편집자들을 대상으로 쓰여졌습니다. 위키백과의 중립적인 시각 정책의 목적과 같은 의미에서, 위키백과 본문에 이해관계의 충돌이 명백한 편집을 하는 것 혹은 이해관계의 충돌로 오해될 소지가 아주 큰 편집을 하는 것은 아주 나쁜 일입니다. 위키백과 본문에 아주 많이 편향된 시각의 편집을 하는 것은 금지됩니다.

논쟁의 여지가 없는 편집[편집]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 역시 아래의 사진과 미디어 파일 혹은 전문가 혹은 업계 종사자의 기여 문단에서 언급하는 자료를 게재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와 같은, 논쟁의 여지가 없는 편집을 하는 것은 허용됩니다

  1. 스팸 광고를 제거하고 문서 훼손을 되돌리는 것.
  2. 위키백과의 생존 인물의 전기 정책을 위반하는 문구를 삭제하기.
  3. 오탈자나 문법적 오류를 수정하기.
  4. 자신이 행한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을 들어내거나 수정하는 것. 자신의 실수에 책임을 지는 것은 올바른 행동이며 좋은 행동입니다.
  5. 토론 문서에서 승낙을 받고 편집하는 것.
  6. 인용문구를 다는 것 (다른 편집자가 요청했을 때는 특히 도움이 됩니다)

다른 편집자가 어떤 이유로든 반대한다면, 논란의 소지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 편집은 그 문서의 토론 문서에서 토론을 거쳐야 합니다.

사진과 미디어 파일[편집]

위키미디어 공용에서는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는 단체들이 사진이나 그림, 음원 파일, 동영상 등 디지털 미디어 파일을 올리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때 해당 미디어 파일은 품질이 좋고, 위키백과에서 지원하는 파일 형식이며, 저작권자가 위키백과에서 사용되는 자유 저작권으로 그 파일을 게재하도록 허가해야 합니다.

위키미디어 공용에서는 최대 해상도의 미디어를 선호하지만, 저작권자가 최대 해상도의 이미지를 게재할 의사가 없다면 해상도를 줄여도 됩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Commons:환영합니다를 참고하세요.

미디어 파일이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려지면, 위키백과의 문서에 삽입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가 있을 수 있는 사람이 그런 미디어 파일을 올릴 때, 가장 좋은 것은, 그 문서의 토론 문서에 그림 혹은 미디어 파일을 어떻게 사용하면 되는지를 알리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미 위키백과 문서에 사진 한두 장을 직접 추가하는 것은 괜찮습니다. 예를 들어, 공연예술가에 대해서 서술하는 문서에 그 예술가의 정면사진을 올리는 것은 가능합니다. (물론 당연히, 자유 저작권으로 투고할 때만 유효합니다.)

전문가 혹은 업계 종사자의 기여[편집]

박물관 큐레이터, 도서관 사서, 기록관 관리자, 미술사학자, 유적지 안내원, 예술품 관리원, 문서 관리자, 특정 주제의 전문가, 어떤 컬렉션의 관리자 혹은 그런 비슷한 전문 경력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그들 자신의 지식을 사용해서 위키백과를 개선하거나 그들이 갖고 있는 정보를 인용문 혹은 링크의 형태로 공유하는 것은 위키백과에서 매우 바라는 일입니다.

위키백과에 수록된 내용을 고친다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제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 출처로 가는 링크가 본문의 지식을 확장하지 못한다면, 그런 링크는 외부 링크 지침을 준수하고 연결할 수 없는 외부 링크에 해당하지 않는 형태로 '더 보기' 혹은 '외부 링크' 문단에 수록해야 합니다. 위키백과는 미러 사이트나 외부 링크, 그림, 미디어 파일의 저장소가 아니라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여러 사람이 공유하는 계정을 만들거나 계정명에 기관의 이름을 사용하지 마십시오. 위키백과의 계정은 개인을 위한 것이지 고용주나 소속기관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기관 사용자들은 사용자 문서에 자신의 소속을 밝히는 것이 좋습니다.

첫번째로 그런 링크를 넣을지 말지가 분명하지 않다면 그 문서의 토론 문서나 해당 문서를 관할하는 위키프로젝트에서 의견을 구하십시오.

이해관계를 밝히기[편집]

어떤 편집자들은 특정한 토론 공간에 자신이 이러한 이해 관계가 있음을 공표합니다.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편집자들 중에는 자신의 소속을 사용자 페이지에 표기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토론 문서에 밝힐 수도 있습니다.

자신의 이해관계를 밝히는 이유
  • 다른 사람들이 선의를 알 수 있습니다. 많은 편집자들의 그 편집자의 솔직함을 고맙게 생각하고, 도움을 주려고 할 것입니다.
  •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에 대한 자료를 모으거나 자신이 게재하고 싶은 것을 검토해 달라고 떳떳하게 부탁할 수 있습니다.
이해관계를 밝히지 않고 이해관계 내의 편집을 하는 것의 단점
  • 중립적으로 편집하지 않는다면 사람들은 그 편집을 되돌릴 것입니다.
  • 다른 사람의 신상을 조사하는 것은 용인되지 않지만, 사람들이 그 사람에 대해 누구인지 알고 싶어할 수도 있고, 위키백과를 남용하는 것이 드러날 수 있습니다.
  • 기자 등 위키백과 외부의 사람들이 이해관계내 편집을 알아낼 수 있고, 편집자 혹은 편집자의 회사에 좋지 않은 내용을 소문낼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위키백과 외부의 사람들이 편집자의 신상을 조사하고 드러내는 것을 막을 수 없습니다.
이해관계를 밝히지 말아야 할 경우
  • 이해관계를 밝히는 것이 현실 세계에서 자신에게 피해를 줄 수 있다면 (예를 들어, 스토커에게 자신의 이해관계를 들킬 수 있다면) 이해관계를 밝히지 마십시오.
  • 위키백과:계정 이름#본명을 읽어 보십시오. 어떤 경우는 이해관계를 밝히는 것이 실명을 공개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떤 책을 쓴 유일한 사람이 자신이 그 책을 썼다는 것을 밝히는 것은 다른 편집자들에게 이름을 알리는 것과 똑같은 일입니다.

타인·타기관의 이익을 옹호하기[편집]

어떤 경우에는 외부인들의 이해관계와 위키백과의 이해관계가 충돌합니다. 중요한 예로, 위키백과 본문에 출처가 없는 명예훼손의 여지가 있는 자료가 게재된 경우에는 그런 자료는 바로 지워집니다. 누구나 그렇게 할 수 있고, 또 그렇게 해야 합니다. 이 지침은 명예훼손의 가능성이 있는 편집에 출처가 없거나 부족한 경우 폭넓게 적용됩니다. 이런 경우 관련된 사람이나 기관의 이익을 옹호하는 것이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문서 전체가 인신공격 혹은 흑색선전을 위해 존재하는 경우라면 삭제 정책을 거쳐 삭제될 수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한 문서는 관리자가 보호 조치를 할 수도 있습니다. 살아있는 인물에 대한 문서의 작성법은 위키백과:생존 인물의 전기에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반면에, 적절한 출처를 표기한 비판적인 자료를 들어내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 널리 알려진 논란에 대해, 적절한 출처와 함께 작성된 설명문서는 위키백과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정한 개념, 단체, 상품, 사람 등등을 비호하기 위해 문서의 관점을 편향시키는 것은 백과사전을 만드는 데 있어서 아주 나쁜 행동입니다. 적절한 출처를 표기했다고 하더라도, 문서가 극단적으로 비판적인 정보들로 뒤덮여 있다면 그 역시 백과사전의 문서로서는 매우 나쁜 문서입니다. 이런 문서는 비중 면에서 중립적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떤 기업에 대한 문서의 90% 이상이 한 소비자가 일으킨 소송 문제에 할애되어 있다면, 그것은 좋은 문서가 아닙니다. 이런 경우에서는, 중립적인 편집자들이 그런 자료들을 적절하게 요약해야 하고, 다른 부분을 풍성하게 채워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 문서의 토론 문서에서 요청을 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물론 분명하게 구분하기 힘든 경우도 있습니다. 백:중립 정책에서 추천하는 바가 아니긴 하지만, 비판을 독립된 문단에 몰아 줘도 됩니다. 그렇게 하면 "몇몇 사람들은 X라고 말하는데 다른 사람들은 Y라고 말한다"라는 모호한 서술이 아니라, 출처가 잘 달려 있고 널리 알려져 있는 의견들을 정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모든 것에는 그 나름대로의 가치가 있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요구하십시오. 비판적인 단락이나 문서를 통째로 삭제하고 그 부분을 문서의 다른 부분에 흩어놓기 전에, 어떤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일지 토론 문서에서 다른 사용자들과 토론을 거치십시오. 편집을 마치고 나서는 간단하고 명료하게 편집 요약을 남기십시오. 문서를 편집한 이유가 짧은 문장으로 설명될 수 없을 것 같다면, 토론 문서에 남기십시오. 근거가 되는 링크를 추가하면 좋습니다

수정 제안/새 문서 요청[편집]

이해관계가 있는 편집자가 그 분야의 문서의 본질적인 내용을 바꾸고 싶다면 그 문서의 토론 문서에 요청해야 합니다. 그런 요청을 할 때, 오해를 막기 위해 이해관계를 밝히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새 문서 작성을 요청할 때는, 그 문서에 관련된 문서의 토론 문서 혹은 위키프로젝트에 요청하면 됩니다.

이 지침을 무시할 경우[편집]

위키백과의 의도하지 않은 결과의 법칙

만약 위키백과에 자신, 자신이 속한 그룹이나 회사, 혹은 자신이 창안한 개념에 대해서 문서를 작성한다면, 한 번 문서가 만들어진 이상 문서의 내용을 통제할 권리가 없고, 공식적인 통로를 제외한 다른 방법으로 그 문서를 삭제할 권리도 없습니다. 모든 편집의 결과는 위키백과에 기록되며, 한 번 남은 기록은 그 기록을 쓴 사람이 그것을 남기기 원하지 않는다는 이유 하나만으로 지워지지는 않습니다. 모든 편집자는 위키백과의 내용에 관련된 정책 내에서 위키백과의 문서에 내용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권리가 있습니다. 한 편집자가 위키백과에 수록되는 것을 바라지 않더라도 대중은 알 수 있는 무엇인가가 있다면, 그런 것들은 궁극적으로는 위키백과에서 자신이 실려야 할 위치에 실릴 것입니다. 한 문서가 오랜 시간에 걸쳐 다른 편집자들에 의해서 원 기여자의 바램과는 다른 방향으로 편집되는 일은 많은 종종 있어 왔습니다. 만약 편집자가 위키백과의 편집 규칙을 위반하거나, 자신의 입맛에 맞게 문서를 유지하려고 한다면 "편집 분쟁"을 벌인다면, 그와 같은 시도로 인해 그 편집자가 위키백과에서 차단될 수 있습니다.

덧붙여, 어떤 작성한 문서가 처음부터 위키백과에 수록될 가치가 없는 문서였다면, 그런 문서는 삭제 정책에 의해 삭제될 것입니다. 그러므로, 특히 자신이 관련되어 있는 주제에 대해서는, 홍보성 문서 혹은 대수롭지 않은 문서를 만들지 마십시오.

차단[편집]

기여 목록을 보았을 때 어떤 계정이 인물, 회사, 상품, 서비스, 웹사이트, 기관 등을 홍보하기 위해서 만들어진 계정인 것처럼 보이며 이 지침을 명백하게 위반하고 있다면, 반드시 경고하고 이 규정을 숙지하도록 알려야 합니다. 경고가 있은 다음에도 비슷한 방식으로 편집한다면 그 계정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원문: be sure to write in a neutral tone and cite reliable, third-party, independent published sources,
  2. 이사야 벌린:
    “그의 모든 삶에 걸쳐 엥겔스는 마르크스의 가르침에 의해서 계몽되고 마르크스의 특이한 재능을 살리고 활용한 그의 천재성의 샘을 바라보는 것 이상의 좋은 삶을 바라지 않았습니다. 마르크스로 인해서 엥겔스는 자기 자신과 자신이 할 일을 찾을 수 있었고, 엥겔스의 이러한 헌신은 마르크스의 놀라운 업적에 같이 이름을 올림으로써 보상을 받았습니다.”
    이사야 벌린의 《칼 마르크스》, 4판, 75쪽(한국어판 《칼 마르크스》, 안규남 옮김, 미다스북스, 2012년 개정초판, 150쪽)에서 발췌한 내용입니다. 이것을 읽어 보면 한 주제에 대해서 ‘너무 가깝다’는 것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을 것입니다.

더 읽어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