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문서 이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이동에서 넘어옴)

각 문서에는 그 내용에 대한 알맞은 제목이 있어야 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이미 만들어진 문서의 제목을 바꾸어야 할 경우도 있습니다. 또, 문서는 기본 제목 변경 없이 다른 이름공간으로 이동될 수도 있습니다. 이를테면 초안 이름공간은 일반 문서 이름공간으로 이동될 수 있습니다.

문서를 이동해야 할 경우[편집]

맞춤법이 잘못되었거나 변경된 경우, 원래 제목보다 더 알기 쉬운 제목으로 바꿀 경우, 또는 같은 제목으로 여러 문서가 존재할 경우, 동음이의 처리를 위해 이동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위키백과:제목 선택하기를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문서를 이동하는 방법[편집]

문서를 이동하려면 사용자 계정이 있어야 하며, 가입한 지 4일이 지나고 10회 이상의 편집을 해야 합니다. 데스크탑에서는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문서에 이동(아래 왼쪽 그림의 8번) 부분이 나타나고, 이 메뉴에서 이동 명령을 실행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검색창에 '특수:이동/(이동할 문서명)'을 입력하는 방법으로 문서를 이동 할 수 있습니다.

'이동' 기능을 통해 문서를 이동하면, 문서의 편집 역사도 함께 이동됩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수동으로 내용을 복사해서 이동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일명, 문서 삭제식 이동) 이러한 방식의 이동은 편집 역사가 보존되지 않으며, 누가 어떤 기여를 했는지를 알 수가 없게 되어 버립니다. 이때 문서 내용이나 편집 역사에 기여자 이름이 표시되지 않은 경우,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동일조건변경허락 라이선스(CC-BY-SA)의 저작자표시가 되지 않게 되므로 라이선스 위반이 됩니다.

문서를 이동하면, 원래의 표제어는 자동적으로 넘겨주기 문서가 생성되어 이동된 문서를 가리키게 됩니다. 이때 일반 문서에 딸린 토론 문서는 보통 문서 이동시 함께 이동되는데, 토론 문서의 넘겨주기는 보통 삭제 신청을 합니다. 관리자는 넘겨주기 문서의 생성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 경우에 따라 문서를 이동한 뒤 넘겨주기 문서로 두는 것이 아닌, 새로운 문서로 편집을 해야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때에는 왼쪽의 메뉴 중 특수:가리키는문서를 확인하여, 적절한 문서를 가리킬 수 있도록 각 문서의 링크를 고쳐주어야 합니다.

문서 이동이 되지 않을 경우[편집]

문서 이동이 되지 않는 경우는 다음 중 하나입니다.

  • 사용자에게 문서 이동 권한이 없을 때 (계정이 없거나, 가입한 지 4일이 지나지 않았을 때, 편집 횟수가 10회 미만일 때)
  • 이동하려는 이름으로 문서가 이미 존재할 때 (이름이 겹칠 때)
  • 문서의 이동이 제한되어 있을 때 (위키백과:보호 문서#이동보호)
  • 모바일 사용자 등 특수한 환경에서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 등. 잼 사용자일 경우엔 특수:이동/(이동할 문서 이름)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계정이 없는 경우라면, 계정을 만들어 주십시오. 계정을 만든 지 4일이 지나지 않았거나 편집 횟수가 10회 미만이라면 해당 조건을 만족하는 다른 사용자에게 요청해 주세요. 만약, 자신이 계정을 등록한 지 4일이 지났고 편집 횟수가 10회 이상이더라도 이동을 할 수 없으면 위키백과:이동 요청에 요청해주세요.

분류 이동[편집]

일반적인 문서가 아닌 분류 이름공간의 경우에는 분류 문서 자체는 이동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분류에 속한 문서는 변경되지 않으므로, 문서 각각의 분류를 수동으로 수정해야 합니다. 수정할 양이 많다면 백:봇 편집 요청에서 요청하실 수 있습니다.

문서 이동을 되돌리는 방법[편집]

A 문서를 B로 이동했다가 되돌리려면, 곧바로 B 문서를 A로 다시 이동하면 됩니다. 이때 봇이 이중 넘겨주기를 교정하거나 다른 사용자가 편집하기 전에 곧바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 작업을 수행하면 이동 기록에 “B 문서를 A 문서로 이동하면서 넘겨주기를 덮어썼습니다”라는 기록이, 삭제 기록에 “덮어쓰기를 통해 A 문서를 삭제했습니다”라는 기록이 남습니다.

A 문서를 B로 이동한 뒤 C로 이동했는데, 다시 A로 되돌리려면, C 문서를 곧바로 A로 이동할 수 없습니다. 이때는 C 문서를 B로 이동한 뒤 다시 A로 이동하면 됩니다. 위와 마찬가지로, 봇을 포함한 다른 사용자가 편집하기 전에 곧바로 이동해야 합니다.

봇을 포함한 다른 사용자가 편집해서 이동을 제외한 문서 역사가 생겼거나, 문서 이동 과정에서 이동 소프트웨어가 오작동했다면, 문서 삭제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B→A 이동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 권한이 없다면, 이동 요청을 이용하여 관리자에게 도움을 요청해주세요.

문서 제목을 뒤바꾸는 방법[편집]

문서 역사를 보존하면서 A 문서와 B 문서의 제목을 뒤바꾸려면, 다음과 같이 하면 됩니다.

  1. A 문서를 C로 이동합니다. (이때 C라는 제목으로 문서가 존재하지 않아야 하며, C라는 제목은 A 문서[뒤바꾼 후에는 B 문서]로의 넘겨주기 문서로 적절한 것으로 정할 것을 권합니다.)
  2. A 문서에 {{삭제 신청}}을 답니다.
  3. A 문서가 삭제되었다면, B 문서를 A로 이동합니다.
  4. B 문서에 {{삭제 신청}}을 답니다.
  5. B 문서가 삭제되었다면, C 문서를 B로 이동합니다.
  6. C라는 제목이 B 문서로의 넘겨주기로 부적절하다면, C 문서에 {{삭제 신청}}을 답니다.

관리자는 넘겨주기를 만들지 않고 문서를 이동할 수 있으므로, 관리자가 이 작업을 수행한다면 (2)와 (4)는 불필요합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