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백과, 도시를 찍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Wikipedia Takes The City ko.png

위키백과, 도시를 찍다는 특정 지역을 무대로 열리는 자유 저작권 사진 경연대회로, 위키백과에 필요한 사진을 얼마나 잘, 그리고 많이 찍어오는가를 겨루는 행사입니다.

목록 작성[편집]

필요한 사진의 목록은 en:Category:Wikipedia requested photographs in Manhattan 처럼 별도의 분류를 사용할 수도 있고, 분류:서울특별시등 도시별 분류를 뒤져 수동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사진이 이미 있더라도 너무 오래되었거나 좀 더 자세한 사진이 필요한 경우 역시 목록에 포함할 수 있습니다. 목록은 주소와 인근 도로 정보 등을 포함해 최대한 자세하게 준비되어야 합니다.

정보지[편집]

당일 아침에 배포하는 정보지에는 최종 목록이 인쇄되어 있어야 하며, 이 목록에는 모든 정보와 위치별 할당 번호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뉴욕에서의 행사인 〈위키백과 맨해튼을 찍다〉에서는 시작지점을 두 군데 설정했으며, 다른 지역에서도 이것이 더 편리할 것 같다면 그렇게 하세요.

참가자들은 실제 제출할 사진 외에 위치별 할당 번호가 적힌 카드가 들어간 '상황 사진'을 꼭 한 장 더 찍어야 합니다. 이것은 나중에 사진의 위치를 재구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참가자들은 2~3인 1조로도 활동할 수 있으며, 이것은 게임을 더 즐겁게 즐기는 한 방법입니다. 하지만 재구성의 용이함을 위해 카메라와 메모리 카드는 오직 하나씩만 사용해야 합니다.

지역별로 차등 점수를 줄 수도 있습니다. 뉴욕 행사에서는 일반 장소에 10점씩, 내부 사진을 찍어오면 보너스 점수 5점씩, 교외 지역은 30점을 매겼습니다.

업로드[편집]

사진은 Commonist 프로그램을 사용해 위키미디어 공용에 올리면 됩니다. {{WTM}}, {{WTMid}}, {{WTMtag}}등의 틀을 만들어 사용하세요. 공용에 올라가고 나면 위키백과 항목들에 들어갈 준비가 갖춰집니다. 사진을 올리기 전에 행사 명칭과 팀 이름, 사진을 찍은 순서 등을 포함해 파일의 이름을 체계화해야 합니다. 정렬의 용이함을 위해 순서를 매길 때는 '1'보다는 '001' 식을 권장합니다.

업로드는 저녁에 파티에서 다 같이 할 수도 있으며, 이 때 팀 별로 점수를 매기고 우수한 팀을 시상할 수도 있습니다.

계획된 행사[편집]

완료된 행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