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FAQ/개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FAQ_ 위키백과 사용법: 위키백과를 사용할 때 초보자들이 궁금해 할 질문을 모았습니다.


위키란 무엇입니까?[편집]

“위키위키” 혹은 간단하게 위키라고 부르는 것은 협업 소프트웨어의 하나로, 여러 사람들이 공동으로 문서를 편집할 수 있게 만들어진 시스템입니다. 이와 같은 시스템은 편집이 자유롭기 때문에 정보를 최신으로 유지하기 쉽고, 누구나 내용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무엇인가요?[편집]

위키백과는 온라인 자유 컨텐츠 백과사전으로 당신이 편집하고 기여할 수 있는 백과사전입니다. 위키백과의 공동설립자 지미 웨일스는 위키백과를 "지구상 모든 인류에게 높은 질의 다수 언어로 구성된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을 만들고 전파하려는 노력"이라 하였습니다. 위키백과는 위키백과를 보는 모두에게 지식을 전달하기 위해 존재합니다.

누가 위키백과를 소유하고 있나요?[편집]

누가 웹사이트를 소유하나요? 위키백과의 기술 프레임워크는 비영리 단체위키미디어 재단에게 후원받습니다. 위키미디어 재단은 위키백과의 자매 프로젝트인 위키낱말사전, 위키책 등의 프로젝트를 후원하고 있으며, 그 모든 도메인 이름을 소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전에는, 창립자 지미 웨일스가 대부분을 소유한 회사인 보미스의 서버에서 이 사이트를 호스팅 했었습니다. 2003년 6월 20일, 위키미디어 재단은 관련 프로젝트의 모든 도메인 이름 소유권이 위키미디어 재단으로 옮겨졌다고 발표했습니다. 이 사이트는 위키백과 공동체에 의해서 운영되며, 중립적 시각같은 정책을 포함하는 위키백과:다섯 원칙을 포함한 원칙에 따라 운영됩니다.
누가 위키백과 문서를 소유하나요? 많은 사람들이 이 사이트의 문서를 편집해 왔습니다. 그 모든 사람들 개개인은 문서를 편집함으로써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3.0 Unported License 이용허락 하에 본인들의 기여를 배포하기로 동의했습니다. 그리하여, 문서들은 자유 저작물이며 해당 이용허락 하에 마음대로 재생산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문서 내용을 어떻게 쓸 수 있는지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위키백과:저작권위키백과:FAQ를 참고해 주세요.
법으로는, 문서의 기여 내용은 해당 내용을 기증한 사용자에게 권리가 있습니다. 그 사용자들은 이용허락에 얽매이지 않고 자신의 소유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위키백과 이용허락과 다르게 사용하려면, 다수의 사용자의 기여로 만들어진 내용은 모든 기여자에게 허락을 받아야 합니다.

누가 위키백과 문서를 책임지고 있나요?[편집]

바로 당신입니다! 편집은 공동의 노력에 의해 이뤄집니다. 수백만명이 사람들이 이 프로젝트의 여러 곳에 정보를 기여해왔고, 당신을 포함한 누구라도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길라잡이의 내용과, 나누고 싶은 약간의 사전적 지식만 있다면요. 위키백과는 사용자들에게 특정한 범위의 자유를 허용합니다.
문서의 "역사 보기" 버튼을 눌러서 가장 최근 문서에 기여한 사용자가 누군지 알아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서의 가장 최근 편집본에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편집은 과감하게 실행에 옮겨, 오류를 수정하시길 권합니다. 이런 과정은 위키백과의 신뢰성을 유지하는 가장 기본적인 검토 메커니즘 중의 하나입니다. 그 덕분에, 위키백과는 인터넷에 존재하는 가장 방대한 정보 도서관 중의 하나가 되었습니다.
만약 편집 내용이 확실하지 않거나, 서술이 이해하기 힘들다면, 해당 부분을 문서의 토론 페이지에 올려 다른 사람에게 질문을 남기세요. 이렇게 하여 오류, 부정확하거나 오해의 소지가 있는 서술을 빠르게 줄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그러한 행동은 위키백과 공동체 내에서 감사를 받을만한 일입니다.

이 프로젝트에 어떻게 연락하나요?[편집]

위키백과:연락처에 저희 이메일 주소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프로젝트는 규모가 큰 협업 프로젝트이기 때문에 연락처를 받는 곳이 한 곳으로 정해져 있지 않습니다. 개인 게시판이나 스태프 구성원들에게 이메일을 보내면 문의에 답장할 수 있는 위키백과 자원봉사자에게 메일이 갈 것입니다. 이메일 주소 info-ko@wikimedia.org를 통해 자원봉사자에게 연락할 수 있습니다.
그 외에, 특정 문서를 개선시키는 걸 제안하고 싶으시다면, 각 문서의 토론 문서를 방문해 의견을 남겨보세요. 아니면 각 문서 상단 왼쪽의 '토론' 버튼을 눌러서 방문하실 수도 있습니다.

계정을 꼭 만들어야 하나요? 익명으로 편집하면 안되나요?[편집]

계정을 가진 사용자들은 몇 가지 혜택이 있습니다. 사용자들 사이에서는 좋은 작업을 해낸 사람에게 좋은 평판이 쌓입니다. 저명한 위키 사용자는 특히 편집 분쟁을 중재할 때 존중을 받습니다. 추가로, 위키백과 사용자들은 계정이 없는 사용자에게 질문이나 의견 등을 위해 연락하기가 더욱 어렵기 때문에, 계정이 없는 사용자들과 협업하는 것이 힘들다고 느낄 때도 있습니다. 이것은 위키백과에 계층구조 "그 자체"가 있다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물론 관리 권한이 주어진 사용자들인 백:관리자들이 존재하긴 하지만, 그들은 위키 공동체에 의해 선출됩니다.
어떤 의미에서는, 계정이 있는 위키백과 사용자들은 계정이 없는 사용자들보다 더욱 익명성을 보호받습니다. 편집 시 로그인을 하지 않은 사용자는 IP 주소가 공개적으로 드러나는 반면, 로그인을 한 사용자들은 믿을 수 있는, 굉장히 제한적인 사용자들만 IP주소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마저도 거의 일어나지 않는 일입니다. 그러므로, 사생활과 익명성을 신경쓰신다면, 계정을 만들어 IP주소를 숨기세요.
한편으로는 계정이 없는 사용자의 편집도 수용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 방법을 통해 귀중한 기여를 하고는 합니다. 그렇긴 하지만, 로그인을 하지 않고는 문서를 만들거나 문서 이동을 할 수 없습니다. 어떤 문서들은 문서 훼손을 막기 위해, 비로그인 사용자의 편집을 제한하고 있습니다.

문서 정보가 맞는지 어떻게 확인하나요?[편집]

누구나 어떤 문서든 편집할 수 있기 때문에, 당연히 편향되었거나,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거나, 혹은 부정확한 정보를 담은 문서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최근 바뀜 페이지를 통해 문서를 읽고 편집을 감시하기 때문에, 부정확한 정보는 보통은 빠르게 정정됩니다. 그리하여 위키백과 전체의 정확도가 항상 향상되고 있습니다. 문서를 정정하거나, 내용을 검증하거나, 인용을 보강하는 도움은 언제나 환영입니다!
확인 가능 문서와 토론 문서로 해당 내용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문서를 망치는 사람들을 어떻게 막나요?[편집]

문서의 모든 편집 기록은 문서 역사에 등록되어 있어 모든 훼손 편집들은 과거 판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위키백과의 최근 편집 기록들은 자동적으로 훼손 편집들을 감시하기 위한 페이지에 올라갑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로봇들이 명백히 훼손으로 판단되는 편집들은 자동적으로 즉시 되돌립니다. 게다가, 수 많은 사람들이 각자 시간을 내어 최근 편집 기록들을 감시합니다. 모든 유저들은 관심있는 문서들을 개인 주시문서 목록에 등록시켜 해당 문서에 어떤 내용이 올라오는 지 상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독자들은 훼손 내역과 잘못된 정보를 고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주 훼손될 수 있는 유명한 문서들은 문서 훼손되돌릴 수 있는 편집자들과 독자들이 많은 주의를 기울이고 있습니다.
현재 훼손이 일어나는 문서가 있다면, 그 문서를 편집하지 못하게 일시적으로 보호하거나 훼손하는 사용자들을 편집하지 못하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이트가 위키백과의 저작권을 어긴 것 같아요. 알고 계시나요?[편집]

위키백과의 모든 텍스트는 Creative Commons Attribution/Share-Alike License (CC-BY-SA) 라이선스 하에 배포되고 그 외에도 대부분 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 (GFDL) 하에 배포됩니다. 현재 (영어판 기준) 위키백과의 컨텐츠를 사용하고 있는 사이트들은 100곳 이상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라이선스 분류에 따라 en:Wikipedia:CC-BY-SA Complianceen:Wikipedia:GFDL Compliance에 안내하고 있습니다. en:Wikipedia:Mirrors and forks에 CC-BY-SA 라이선스와 GFDL을 위반한 사이트를 발견하실 때 하실 수 있는 것 안내를 포함해서 자세히 설명하고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어떤 위키 소프트웨어로 돌아가나요?[편집]

위키백과와 다른 위키미디어 프로젝트는 협력해서 편집하고 편집 이력을 저장하는 기능이 있는 미디어위키 소프트웨어를 사용합니다.
미디어위키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으시다면

를 참조하세요.

두 사람 이상이 동시에 같은 문서를 편집하면 어떻게 되나요?[편집]

백:편집 충돌을 확인하세요.

위키백과는 얼마나 큰가요?[편집]

한국어 위키백과 기준으로 현재 665,856개의 문서가 등재되어 있습니다. 이는 대문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과거 다른 백과사전과 비교하면 영어 위키백과 기준으로 총 140만개의 문서와 34억개의 단어가 수록되어 있고 브리태니커 백과사전은 8만5천개의 문서와 5500만개의 단어를 수록하고 있고 마이크로소프트의 엔카르타 백과사전에는 총 6만3천개의 문서 및 4천만개의 단어가 수록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크기 비교를 참조하세요.
위키백과 사용자분들의 기여 덕분에 위키백과의 확장세는 나날히 커져가고 있고 이 확장세는 기존 전통적인 백과사전보다 더 빠릅니다.

위키백과는 누가 재정을 지원합니까?[편집]

위키백과는 지미 웨일스에 의해서 부분적으로 재정 지원을 받았습니다. 다른 재정적 원천으로는 기부금과 상금을 손꼽을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문서의 내용은 누가 책임집니까?[편집]

바로 당신입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서로 힘을 합하여 쓰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참여자들이 관심있는 주제에 대해 알고 있는 지식을 바탕으로 글을 쓰고 보충을 하고 있습니다. 문서 상단의 "역사"을 눌러 누가 어떤 내용을 편집했는지 알 수 있으며 잘못된 내용이 있다면 당신이 즉각 수정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런 식으로 위키백과는 검토되고 유지됩니다. 이미 수록된 글의 내용을 대폭적으로 고치고자 할 때, 내용이 불명확할 때, 또는 내용에 의문점이 있을 때에는 토론 페이지에 관련 질문을 하여 다른 사용자의 의견을 들어보십시오. 이렇게 한다면 위키백과는 오류가 줄고 더 명확해집니다. 이와 같은 과정은 위키백과 커뮤니티에서도 매우 환영합니다.

위키백과의 로고는 누가 만들었습니까?[편집]

한국어 위키백과 로고

위키백과의 로고는 Nohat에 의해 구상되었으며 로고 경연대회에서 입상하여 선택되었습니다.

위키백과를 홍보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편집]

위키백과 홍보에 관한 내용은 여기를 살펴보시면 됩니다.

명예를 훼손하거나 사생활을 침해하는 내용에 대해서는 어떻게 대처할 수 있습니까?[편집]

의도적으로 위키백과는 편집하기 매우 쉽게 하여서 그런 문제의 내용을 간단하게 이전의 바른 내용으로 되돌릴 수 있습니다. 그러나 모든 편집이 그 문서의 편집 역사에 기록되므로 그 편집을 영구히 삭제하려면 특별한 조치가 필요합니다. 그런 조치에 대한 위키백과의 정책을 위키백과:기록보호자위키백과:명예훼손에서 볼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 한국 사무실 위치와 전화번호는?[편집]

현재까지 이곳에 실린 문서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했을 때 이용할 수 있는 접촉 경로는 이 사이트 자체밖에 없습니다. 참고로, 위키백과 프로젝트를 관장하는 위키미디어 재단은 미국에 있고, 대한민국에서는 현재 사용자 모임인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가 있습니다. 언론 접촉 등이 필요하신 경우 한국 위키미디어 협회에 문의해 주십시오.

대안

한국어 위키백과의 대표자는 누구입니까?[편집]

위키백과를 처음 만든 사람은 미국의 지미 웨일스이지만, 위키백과의 대표자는 없습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한국어 위키백과 혹은 다른 언어판에도 대표자 또는 책임자는 없습니다.

참고할 문서

명예훼손성 내용이나 개인 정보 침해 사실을 발견하면 어떻게 처리할 수 있나요?[편집]

기술적으로 위키백과는 편집하기 쉽기에 잘못되거나 명예훼손 성 편집을 쉽게 되돌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편집 내역은 기록되기에 기록에서 이 편집 기록을 지우기 위해서는 특수한 절차를 거쳐야 합니다. 위키백과:오버사이트위키백과:명예훼손을 방문해서 편집 내역에서 기록을 어떻게 제거하는 지, 어떻게 신청하는 지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