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위키백과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진 것들을 위한 곳이 아닙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는 당신 혹은 당신의 친구들이 떠올린 것을 적는 곳이 아닙니다. 당신이 학교나 대학 연구실, 창고, 술집이나 블로그 등에서 뭔가 새로운 것을 만들어 냈고, 그것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다뤄지지 않았다면, 그런 것들은 위키백과에 작성하지 마십시오. 그런 것들은 당신의 웹사이트나 블로그 등에서 쓰십시오. 만약에 그런 내용을 쓴다면, 당신이나 당신의 친구의 웹사이트를 출처로 해서 글을 쓰지 마십시오.

유혹을 이겨내십시오.[편집]

많은 편집자들은, 특히 신입 회원들은, 당신 혹은 당신의 친구들이 떠올리거나 만들어 낸 것들을 쓰고 싶다는 욕구가 강합니다. 예를 들면, 공원에서 같이 놀다가 발명한 새로운 구기 게임이나, 놀이터에서 놀다 만든 새로운 단어 혹은 어구 또는 새로운 언어나, 특별히 기억에 남는 파티에서 발명한 새로운 술 게임이라던지 하는 것들 말이죠. 그런 것들을 이야기하고 싶은 욕망은 자연스럽고, 위키백과는 그런 것을 하기에 아주 좋은 곳으로 보입니다. – 그런데 어쨌거나, 당신이 그런 새로운 것들을 즐긴다고 해서, 다른 사람들도 그런 것들을 당신만큼 존중할까요?

이런 것들을 이야기하는 것은 다음의 몇 가지 이유에서 위키백과에서는 잘못된 행동입니다.

  • 위키백과에 실리는 이야기는 검증이 가능해야 합니다. 당신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당신이 당신의 친구가 어느 날 했다고 주장하는 것을 검증할 수 없습니다. 그런 것들은 기록으로 전혀 남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사실, 당신을 제외한 나머지 사람들은 당신의 그 친구가 존재하기는 한다는 것을 밝힐 수도 없습니다. 검증 가능성은 포스트모던적인 토론을 위해 생긴 개념이 아닙니다. 이건 그냥 일반적인 원칙입니다. 모든 문서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밝혀서 작성해야 합니다. 만약 당신이 만든 것이 신뢰할 수 있는 어떤 출처에서도 언급되지 않기 때문에 당신이 그 작업을 할 수 없다면, 당신이 만든 것은 검증할 수 없는 것이 되어서 위키백과에 등록할 수 없게 됩니다.
  • 독자 연구는 위키백과에서 금지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그러니까, 위키백과는 이미 출판된 정보들의 집대성을 지향합니다. 위키백과는 새로운 정보가 처음으로 출판되어 나가는 곳이 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바로 그 목적을 위해 이 세상엔 신문과 학술 저널, 출판사 등등이 있으니까요. 위키백과는 새로운 것들과 새로운 지식을 퍼트리기 위해 존재하지 않습니다. 만약 당신이 당신의 이야기는 "다른 어느 곳에서도 출판되지 않았기 때문에" 위키백과에 실려야 한다고 말씀하신다면, 당신은 위키백과의 목적을 잘못 이해한 것입니다. 정반대로, 위키백과는 다른 어느 곳에서 이미 이야기한 것들을 서술하기 위해서 존재합니다.
  • 위키백과는 미래를 예측하지 않습니다. 많은 편집자들이 자신의 문서가 작성되는 것에 대해 "이런 새로운 생각이 이제 땅을 박차고 올라 금방 사람들의 입에서 오르내릴텐데, 조금만 있으면 그렇게 될 이야기들을 지금 여기 수록하지 않을 이유는 무언가?"라고 항의합니다. 어떤 경우엔 이들의 말이 옳을 수 있지만, 그렇게 되지 않는 경우도 있을 수 있고, 그리고 다시 한 번 독자들에게는 이 이야기가 나중에 유명한 이야기가 될 것임을 직접 검증해야 할 의무가 없습니다. 위키백과는 지금 이미 저명하고 지금 이미 쓰여진 것들을 다룹니다. 위키백과는 어떤 것이 미래에 잘 알려지게 될지를 예측하지 않습니다.
  • 위키백과는 낱말사전이 아닙니다. 지금 이 규정에서 말하는 것을 다루는 문서들 중 많은 것들은 친구들 몇몇 사이에서 만들어진 새로운 단어나 용어를 설명합니다. 하지만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지, 낱말사전이 아닙니다. 단어나 어구의 뜻을 설명하는 문서는 위키낱말사전 같은 단어사전에 들어가야 합니다. 하지만, 위키낱말사전에서도 당신이 직접 만든 단어나 어구를 작성할 수는 없습니다. 위키낱말사전에는 이미 쓰이고 있다는 것이 밝혀진 단어나 어구만 등록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 혹은 몇몇 소수의 사람들만이 만들어서 널리 퍼트리려고 시도하고 있는 단어는 신어로 분류되며 위키낱말사전에는 수록될 수 없습니다. Urban Dictionary를 살펴보십시오.
  • 위키백과는 당신을 위한 웹호스팅 업체가 아닙니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입니다. 우리의 첫번째 목표는 백과사전을 쓰는 것이지, 사람들에게 무료 웹호스팅을 제공하는 것이 아닙니다. 당신의 글이 용량이 부담되지 않는다고 하더라도 당신은 위키백과를 잘못 사용하고 있는 것이고, 위키백과가 쓸모있는 사전이 되는 것을 간접적으로라도 방해하고 계신 것입니다. 혹시 당신 자신의 위키를 갖고 싶으시다면, 위키아에 가 보십시오.

당신 혹은 당신의 친구들이 만든 것을 위키백과에서 다루는 적절한 방법[편집]

물론 당연히, 위키백과에 있는 모든 것은 한 때는 어느 한 시점의 누구 한 명에 의해 만들어지거나 발견되었던 것들입니다. 그러면 당신의 아이디어가 거기 끼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본질적으로, 당신은 애초에 그것이 중요하다고 다른 사람들을 설득시켜야 합니다. 그리고 그 누군가는 당신의 그 아이디어가 책이나 신문 혹은 잡지 기사, 아니면 학술지에다 쓸 만큼 충분히 중요하다고 생각해야 하지요. 앞에서 말한 자료들은 신뢰할 수 있다고 인정되니까, 그렇게 되면 그 주제는 위키백과에서 다룰 자격을 얻은 셈입니다. 물론 그 아이디어를 직접 만든 사람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그런 글을 써야 하는데, 등재 기준은 그 주제에와는 독립된 사람이 그 주제를 다룬 적이 있어야 인정되기 때문입니다. 당신이 말하고자 하는 주제와는 독립된 사람의 관심을 어떻게 끄는지에대한 조언은 위키백과에서 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나며, 따라서 등재 기준을 인정받는 것은 그 아이디어를 만든 그 사람의 몫이 됩니다.

그런 독립된 정보가 충분히 모였다면 자기 자신의 책/논문/잡지 등을 인용해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런 것들은 중립적인 방법으로 인용되어야 하고, 분쟁을 일으킬만한 방법으로 인용되지 말아야 합니다.

한 가지 예로, 스크래블이라는 게임의 역사를 생각해 보십시오. 이 게임은 1938년에 알프레드 모셔 버츠에 의해 처음으로 발표되었습니다. 맨 처음에는 그의 친구에게 주거나 팔기 위해 적은 수의 판본밖에 발매되지 않았고, 그는 여러 게임 제작사를 찾아가 보았으나 그들 중 어느 곳도 그의 아이디어를 채택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키백과가 1938년에 존재했다면 스크래블에 대한 아무런 글도 실을 수 없었을 것입니다. 그럼에도 그는 아주 멋진 게임을 발명했고, 언젠가는 그 게임은 세계적 베스트셀러가 될 것이었습니다만, 이 게임이 맨 처음 나왔을 때는 적은 사람들에게밖에 알려지지 않았고, 이것에 대해 다룬 매체는 거의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그는 실망하지 않고 그의 아이디어를 계속 발전시켰고, 몇 년 뒤 한 게임 제작사가 그의 아이디어를 구매했으며, 많은 가게에 팔았고, 그 게임은 널리 알려졌으며 많은 곳에서 그의 게임에 대해 서술했습니다. 위키백과에 스크래블에 대한 문서가 실릴 수 있는 시점은 그 게임이 맨 처음 발명되었을 시점이 아니라, 바로 이 시점입니다.

하지 말아야 할 것들[편집]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해서 당신이 만든 아이디어나 발명품이 충분히 등재 기준을 충족하고 검증 가능하다는 것을 밝힐 수 없다면, 그런 것들은 위키백과에 작성하지 마십시오. 어떤 것들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인지를 알고 싶으시다면 위키백과: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참고하십시오. 특히, 블로그 혹은 인터넷 토론장에 쓰여진 글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인정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당신이 만든 것들이 충분히 저명하고 그것을 밝힐 수 있는 인용처가 충분하다고 하더라도, 그런 것들을 자기 자신이 쓰는 것은 그리 좋지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왜일까요? 이해관계의 충돌이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COI 정책이 적용되어, 다른 사람이라면 들어낼 수 있었을, 당신에 대한 나쁜 자료도,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할 수 없으면 들어낼 수 없게 되고, 나중에도 그럴 것이기 때문입니다. 당신에게 "의도하지 않은 파급효과 (영문)"가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규정들을 숙독하십시오. 이 규정을 무시하면 당신과 당신의 가족과 당신의 일과 현실 세계에서의 당신의 미래에 아주 큰 파급효과가 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위키백과에 기여하는 것은 게임이 아닙니다. 신중하게 하십시오. 위키백과는 당신을 위한 웹호스팅 서비스가 아닙니다. 당신이 이 곳에서 하는 모든 것은 후대를 위해 기록되며, 당신이 이 곳에서 하는 모든 것은 공공의 정보이기도 합니다.

당신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인용할 수 없다면, 당신이 만든 것들은 다른 어딘가에 쓰셔야 합니다. 당신의 웹 사이트를 쓰시던지, 아니면 SNS를 이용하십시오. 혹은, 위키아의 여러 위키들 중 하나를 쓰실 수 있습니다. 그쪽은 위키백과보다는 등록할 수 있는 글에 대한 규정이 덜 빡빡하니까요.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