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한양대학교

이 페이지는 준보호되어 있습니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한양대학교의 본관
한양대학교의 본관

한양대학교(漢陽大學校)는 서울특별시 성동구안산시 상록구에 위치한 대한민국사립 대학교이다. 1939년 대한민국 최초의 사립 공과대학으로 설립되었으며, 이후 종합대학으로 승격되었고 20만명 이상의 졸업생들이 진출해 대한민국의 사회 전반에 많은 인사를 포진시키고 있다. 이니셜은 HYU, 교훈은 ‘사랑의 실천’, 상징은 개나리, 사자, 비둘기다.

종합대학으로서 이공·인문·의예·예체능 관련학과가 다양하게 편제되어 있다. 이공계 분야에서는 IEEE 학술행사개최 및 SCI 저널을 출판하는 한편, 실용학풍을 표방하여 기술자주회사를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고 인문계 분야에서는 졸업생들이 법조계나 기업 임원 등으로 활동을 하고 있다. 2010년 현재는 MIT를 포함한 40개국 296개교 학교와 자매 결연, 복수 학위 및 교환 학생 등의 국제교류를 하고 있고, 학술행사, 헌혈을 통한 사회공헌활동 및 유재하 음악경연대회, MBC FM4U 여름축제 등의 문화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서울캠퍼스의 경우 언덕 지형 위에 세워져 있어 계단이나 언덕 등이 많으며, 에리카(ERICA)캠퍼스의 경우 평지에 호수공원들의 시설이 있고, 지형적 특성을 따라 고유명사화된 장소도 있다. 퓨전테크놀로지센터 및 각종 저명연구소, 산학연 클러스터 등이 교내에 위치하고 있으며 300mm급 반도체 공정장비를 갖추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