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알찬 글의 요약판입니다. 대문에는 이 요약판만이 소개됩니다.


쾰른 대성당

쾰른 대성당(독일어: Kölner Dom, 정식명칭: Hohe Domkirche St. Petrus)은 독일 쾰른에 소재한 고딕양식의 대주교좌 성당이다. 이 성당은 독일에서 가장 잘 알려진 건축물이며, 1996년 유네스코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유네스코는 '인류의 창조적 재능을 보여주는 드문 작품'이라고 묘사하였다. 매일 2만여 명의 관광객이 이 성당을 보기 위하여 쾰른을 찾는다.

쾰른 대성당의 높이는 157.38미터로, 울름 대성당에 이어 유럽에서 두 번째, 세계에서는 세 번째로 높은 로마네스크·고딕 양식의 성당이다. 신성 로마 제국 시절 이탈리아 원정을 통해 가져온 동방 박사 3인의 유골함을 안치하기 위한 건축물로서 1248년부터 짓기 시작했다. 성당은 고딕 양식으로 설계되었으나, 오랜 건축 기간을 거쳐 결국 632년 후인 1880년에 네오 고딕 양식으로 완공되었다. 완공 이후 1884년까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축물이었다. 쾰른 대성당은 독일 제국의 민족주의 상징물로 이용되기도 하였으며 제2차 세계 대전중에는 연합군의 쾰른 폭격으로 심각한 손상을 입기도 하였다. 라인강변 언덕 위에 지어졌으며, 성당 주변에는 쾰른 중앙역과 호엔촐렌 철교, 루트비히 박물관, 로마 게르만 박물관 등이 있다.

자세히 읽기...

  • 알찬 글 목록 변경은 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목록에서.
  • 각 알찬 글 요약판 변경은 각 하위 문서에서.
  • 각 요약판의 내용이 1400바이트 이상 1800바이트 이하가 되도록 적어 주세요. 대문이 아닌 각 하위문서에서 봤을때 사진을 제외한 본문이 여섯 줄에서 일곱 줄에 해당하는 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