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알찬 글과 좋은 글의 선정 절차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알찬 글
알찬 글 둘러보기

위키백과
좋은 글
좋은 글 둘러보기

알찬 글좋은 글의 선정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입후보하기 전에[편집]

문서를 알찬 글과 좋은 글에 입후보하기 전, 다른 사용자들로부터 문서에 대한 집중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는 함께 검토하기에서 검토를 받고 올릴 수 있습니다.

추천[편집]

알찬 글 선정 기준 또는 좋은 글 선정 기준에 부합한다고 생각되는 문서가 있으면 다음과 같은 절차에 따라 추천해 주세요. 예를 들어 숙명여자대학교 문서를 알찬 글로 추천하고 싶으면 다음의 절차를 따르게 됩니다. (좋은 글의 경우, 문서의 이름만 빼고 절차는 같습니다. 아래 예시를 참조해 주세요.) 추천하기 전에 먼저 함께 검토하기에서 미리 검토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토론:숙명여자대학교 상단에 {{문서 역사}} 틀을 붙입니다.
  2.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숙명여자대학교라는 문서를 생성하여 제목과 추천하는 이유를 작성하고 서명을 붙입니다. 같은 이름의 문서가 이미 있는 경우,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숙명여자대학교 (2)와 같이 괄호 안에 숫자를 넣어 문서를 생성합니다.
    좋은 글의 경우, 위키백과:좋은 글 후보/숙명여자대학교라는 문서를 생성합니다.
  3.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알찬 글 토론|숙명여자대학교}}를 붙입니다.
    좋은 글의 경우, 위키백과:좋은 글 후보{{좋은 글 토론|숙명여자대학교}}를 붙입니다.
  4. 알찬 글 후보로 올린 문서 숙명여자대학교 최상단에 {{알찬 글 후보}}를 붙입니다.
    좋은 글일 경우, 좋은 글 후보로 올린 문서 최상단에 최상단에 {{좋은 글 후보}}를 붙입니다.

단, 로그인한 사용자만이 알찬 글이나 좋은 글로 문서를 추천할 수 있으며, 한 사용자당 1개의 찬반 의견을 각 토론에 제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후보 토론 생성은 한 사용자당 각 선정 토론마다 최대 3개의 문서를 동시에 생성할 수 있습니다.

토론 및 글 선정[편집]

알찬 글과 좋은 글 선정은 토론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토론을 통해 사용자들이 찬성과 반대 등의 의견을 피력하고, 그 중 정당한 의견을 모두 고려하게 됩니다. 선정 기간 중 문서의 문제점이 제시된다면 그것을 적극적으로 개선해주세요.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는 의견을 제시할 수 있지만, {{찬성}}이나 {{반대}} 표시는 할 수 없습니다. 토론 내용과 찬성과 반대의 투표 결과는 알찬 글의 선정에 참고가 되지만,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수는 없습니다.

어느 정도 의견이 모아졌다고 생각되는 사용자는 선정에 대한 결정을 내리고 토론을 닫습니다. 숙명여자대학교 문서를 예로 들면 토론 이후의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와 같이 첫 번째 순서를 제외하고 나머지는 좋은 글도 이후의 절차가 같습니다.)

  1. 만약 토론을 거쳐 알찬 글로 선정된 숙명여자대학교가 이미 좋은 글에 선정되었을 시, 알찬 글 선정과 함께 좋은 글에서 해제합니다.
  2.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에서 {{알찬 글 토론}}를 제거합니다.
    좋은 글의 경우, 위키백과:좋은 글 후보에서 {{좋은 글 토론}}를 제거합니다.
  3. 위키백과:알찬 글 후보/보존문서위키백과:알찬 글 후보/숙명여자대학교를 링크로 연결해주고, 처리 결과를 간략히 옆에 적어줍니다.
    좋은 글의 경우, 위키백과:좋은 글 후보/보존문서위키백과:좋은 글 후보/숙명여자대학교를 링크로 연결해주고, 처리 결과를 간략히 옆에 적어줍니다.
  4. 토론:숙명여자대학교 상단에 걸렸던 {{문서 역사}}에 과거 토론으로 보존합니다.
  5. 숙명여자대학교가 알찬 글이 되었을 경우 문서에 {{알찬 글}} 틀을, 좋은 글이 되었을 경우 문서에 {{좋은 글}}을 붙입니다.
  6. 위키데이터문서 항목에 알찬 글 또는 좋은 글 배지를 붙입니다.

대문[편집]

알찬 글과 좋은 글 모두 위키백과의 대문에 게시됩니다. 현재는 1일마다 가나다순으로 교체되고 있으며, 위키백과:오늘의 알찬 글에 관련 내용이 있습니다. 비슷한 구조인 좋은 글에 대해서는 위키백과:오늘의 좋은 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글 해제[편집]

알찬 글 또는 좋은 글로 선정된 글이라 해도 시간이 흘러 여러 차례의 편집이 행해지거나 방치되면 알찬 글 또는 좋은 글로서의 품질을 잃을 수 있습니다. 누구라도 알찬 글 또는 좋은 글을 검토할 수 있고, 문제가 있다고 생각되면 알찬 글 또는 좋은 글 재검토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재검토 토론 신청 시 해당 문서의 선정 당시 주편집자에게 재검토 토론 회부 사실을 사용자토론 페이지에 알려주어야 합니다. 알찬 글 선정 기준에 도달한 좋은 글은 알찬 글로 승격되듯이, 알찬 글 선정 기준에 미치지 못하지만 좋은 글 선정 기준에 걸맞는 알찬 글이라면 좋은 글로 격하시킬 수 있습니다. 단 추천과 마찬가지로, 로그인한 사용자만이 재검토 토론을 생성할 수 있으며 선정 토론과 마찬가지로 한 사용자당 각 재검토 토론에 최대 3개의 문서를 동시에 회부할 수 있습니다.

토론에 참가하는 사용자들은 해제 절차를 알찬 글 또는 좋은 글 선정 절차와 유사하게 진행하게 됩니다. 자세한 해제 절차에 대해서는 위키백과:알찬 글 재검토위키백과:좋은 글 재검토를 참고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