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새 문서 만들기 마법사/내용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5. 내용
6. 끝

타인의 저작물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아야 합니다.

격언이나 어구 정도가 아닌 이상, 위키백과에 다른 사람의 저작물을 그대로 복사해 붙여 넣지 말아주세요. 저작권을 침해한 문서는 삭제될 것입니다.[1] 당신의 말로 새롭게 써주세요.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전 페이지에서, 당신은 위키백과에 수록할 한 주제가 충분히 등재할 만한지를 가늠할 지침을 배웠습니다. 독자가 당신의 글을 읽고 나서 이 주제가 왜 등재 기준을 충족하는지 이해할 거라고 믿으세요.

어조는 중립적이어야 합니다.

위키백과의 문서는 중립적인 관점을 고수하기 위해 애를 씁니다. 특정한 주제를 "위하거나" "폄하하려고" 글을 쓰는 게 아니라는 뜻입니다. 어떤 주제에 대해 적절히 인용한 칭찬이나 비판이 받아들일만하다 해도, 문서는 중립적인 시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사실만을 다루세요. 어떤 사람이 의견을 냈다는 사실을 추가하는 건 괜찮지만, 당신 의견을 쓰는 건 안 됩니다. 문서는 공정하게, 균형을 맞추며, 편견 없이 모든 중요한 관점을 나타내야 합니다. 그저 주제를 공격만 하는 문서는 지워질 것이고, 주제에 대한 칭찬 일색인 문서는 지워지거나 다른 사람이 보는 대로 즉시 중립적인 어조로 바뀔 것입니다.

과장된 칭찬, 찬양은 피해야 합니다.

과장된 칭찬은 한 주제의 대해 서술할 때 필요 이상으로 문서가 부풀리는 것을 말합니다. 과장된 칭찬은 문서의 중립성을 해치기만 합니다. 절대 쓰지 마세요.


위 사항들을 전부 이해하셨나요?


참고
  1. 복사-붙여넣기를 해도 저작권이 침해가 되지 않는 자료의 경우 (퍼블릭 도메인 혹은 위키백과의 저작권 라이선스와 호환이 되는 저작물) 붙여 넣어도 문제 없습니다. (후자의 경우, 저작권의 귀속이 되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심지어 위키백과의 각 문서를 다른 언어판에서 가져온 경우에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en:Wikipedia:Copying within Wikipedia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