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새로 온 손님을 쫓아내지 마세요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새로 오신 분을 물어뜯지 마세요!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
대원칙
문서의 제목과 내용
문서의 서식

위키백과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v  d  e  h

위키백과는 경력이 많거나 많은 시간을 투자하는 기여자들뿐 아니라, 많은 경우 무명인 초보자들의 도움에 힘입어 발전해 왔습니다. 가끔 흔한 실수를 하기도 하지만 우리는 모두 예전에 초보자였던 때가 있었고, 많은 이들은 몇 달간 위키백과에서 활동하고 나서도 자신을 초보자로 여기곤 합니다.

새로 오시는 참여자들은 당연히 ‘공동체의 일원’일 뿐 아니라 위키백과 공동체의 가장 소중한 자원이기도 합니다. 모든 참여자는 초보자를 다정함과 인내심으로 대해야 합니다. 엘리트주의나 적대심만큼 새로 오신 분들을 재빠르게 몰아내는 것도 없습니다. 많은 이들은 위키백과가 어떻게 운영되는지 쉽게 눈치를 채지만, 가끔 어떻게 활동해야 하는지 잘 모르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새로 온 손님들을 배려하세요[편집]

  • 새로 오는 참여자의 가치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참여자들이 즐겁고 위키백과에 유익하게 일할 수 있도록 북돋워 주는 것이 지식·입장·사상을 다양화하며 중립성과 완전함을 유지하는 방법입니다.
초보자들의 귀는 매우 민감해요. 물어뜯지 마세요.
  • 초보자들이 ‘초보자스러운’ 실수를 하면(예를 들어 제목을 제대로 쓰지 않는다든가, 위키 링크를 달지 않는다든가 하면) 실수를 교정하고 사용자 토론 페이지로 가셔서 친절하게 위키에 대해서 배울 수 있는 곳에 링크를 걸어 주세요. 토론 페이지에 환영 인사를 남겨 주어 우리가 그들을 환영한다는 것을 알려주세요.
  • 새로 오는 사람 중에는 이미 작성된 페이지를 수정하는 것을 부담스러워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특히 위키백과:중립적 시각과 관련된 편집이나 페이지 이동 같은 큰 교정이라면 더욱 그럴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를 손상하지는 않을까, 다른 위키백과 사용자들이 마음 상하지는 않을까, 그래서 내가 욕먹지는 않을까 등의 생각에 전전긍긍해 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환경에서는 무슨 잘못을 저지르지는 않을까 두려워 조심스러워지기 쉬우니까요. 그들에게 편집은 과감하게 해 달라고 말해 드리세요.
  • ‘초보스러운’ 실수를 교정하면서 그들의 토론 페이지에 나무라는 코멘트를 달지 말아 주세요. 초보자에게 정책과 지침을 숙지하라고 요구하지 마시고, 고친 후 왜 그렇게 고쳤는지 친절하게 말씀해 주세요. 대부분은 이들 자신이 잘못 입력한 것을 찾아내는 데 열심일 것입니다. 만약 그렇지 않더라도 누군가는 아무렇게나 쓰인 글을 위키화하는 것에 재미를 느낄 것입니다. 놓아 두세요.
  • 초보자에게 충고할 경우 비난을 하는 것은 삼가 주세요. 새로 오신 분이 환영받는다는 느낌을 받도록 해 주세요. ‘우리만의 모임’에 들어가려고 누군가의 허락이 필요한 것 같다는 인상을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 항상 초보자가 좋은 의도를 가졌다고 먼저 생각하세요. 초보자들도 아마 협력하고 싶을 것입니다. 한 번이라도 기회를 주셔야죠! 핸런의 면도날을 생각하세요. 위키백과 사용자에게 나쁜 의도로 보이는 것도 사실은 위키백과의 기대치와 규칙에 대한 무지에서 나온 것일 수 있습니다. 누가 확실히 못된 사람으로 여겨질지라도 그렇지 않은 척 또는 모르는 척하세요. 그럼으로써 위키백과는 더욱더 좋은 인상을 남기게 됩니다.

새로운 손님을 쫓아내지 않는 방법[편집]

  1. 토론 시 격한 단어와 강조어의 사용을 피해 주세요. (감탄사의 사용, '형편없다, 무식하다' 등의 공격적 어휘, 지나친 강조어.)
  2. 완곡한 어조와 어휘를 사용하세요.
  3. 상대방을 비꼬는 행동은 삼가주세요. 토론 페이지, 편집 요약 등에서도 이런 행동은 삼가 주세요.
  4. 초보자의 답변이 엉성하고 비합리적이더라도 차분하고 인내심이 있는 태도로 답변하세요.
  5. 관대해지세요.
  6. 정책과 지침을 친절히 알려주세요.
  7. 갈등의 해결에 책임감을 갖고 임하세요.
  8. 상대방의 말을 귀기울여 들으세요.
  9. 초보자가 알아들을 수 없는 위키백과 용어를 나열만 하지 말고 쉬운 말로 풀이해 주세요.
  10. 차단을 첫 번째 수단으로 생각하지 마세요.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