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사무장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사무장의 로고

사무장(Steward)은 위키미디어 재단의 다국어 커뮤니티에서 선출되어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사용자 권한을 조정하며 요청을 수행합니다. 이들은 모든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의 사용자 권한을 모두 사용할 수 있으며, 기술적 접근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무장은 1년에 1회의 선거를 통해 선출되고 있습니다. 3주간의 선거를 통해, 찬성률이 80% 이상이어야 하고, 최소한 30명 이상의 편집자들로부터 찬성표를 받아야 선출됩니다.

사무장 활동의 대부분은 위키미디어 위키의 사용자가 관련된 정책과 공동체의 합의에 따라 권한의 조정을 요청하는 권한 요청 문서를 통해 체계적으로 행해집니다. 사무장은 기본적으로 사무관이 있는 위키에서는 권한 부여 업무를 수행하지 않습니다. (단, 검사관기록보호자는 예외적으로 사무장만이 권한을 부여합니다.) 위급한 상황일 경우 IRC 채널 #wikimedia-stewards접속를 통해 사무장에게 직접 요청할 수 있습니다. 이 채널에서 !steward 요청 내용 을 치시면 됩니다. 그 외에 급하지 않은 일은 아래 있는 요청 문서를 사용해주세요. 사무장에게 직접 요청하기 위해서는 사무장의 토론 문서를 사용하셔도 됩니다.

사무장은 통합계정을 분리하거나, 삭제하거나, 잠글 수 있습니다. 관련 요청은 아래 사무장 요청 문서를 확인해 주세요. 또한 사무장은 특정한 IP를 모든 위키미디어 위키에서 편집할 수 없도록 차단할 수 있습니다.

사무장은 , 관리자, 사무관, 기록보호자, 검사관, 사무장 등의 권한을 수여하거나 해제할 수 있습니다. 이 직책은 소프트웨어 개발과 권한 관리를 분리시켜 놓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도움이 될 다른 문서는 메타사무장 안내서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