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불보듯 조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불보듯 조항 또는 눈덩이 조항위키백과가 관료주의 체제가 아니라는 사실과, 참여자들의 상식적인 편집에 대한 희망을 기초로 하여 만들어진 안내 조항으로, 위키백과:규칙에 얽매이지 마세요 지침의 특수 상황입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어떠한 사안 또는 문제를 처리하고자 마련되어 있는 일정한 절차가 있더라도, 그 과정이 예기치 않은 결과를 낳을 가능성이 개미 눈곱만큼도 없다는 사실이 불 보듯 뻔하다면 그 절차를 따를 필요는 없습니다.

예를 들어 즉시 삭제의 대상은 아니지만, 삭제 토론의 절차를 통하여서도 삭제될 가능성이 정말로 큰 문서를 즉시 삭제했을 때, 문서를 되살려 삭제 토론을 거칠 필요는 없습니다. 반대로 즉시 삭제의 대상이더라도 일방적인 삭제보다는, 삭제 토론을 통해 총의에 달하는 쪽이 혼란을 줄일 수도 있습니다.

이 불보듯 조항은 정책은 아니지만, 사용자들이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악용하는 것을 막고자 존재합니다.

모든 사항에 대해서는 토론을 통한 해결이 최선의 결과를 낳습니다. 절차를 따르지 않았다는 비판을 피하기 위해 토론을 거치는 것이 아니라, 정확한 결과를 얻는 데 필요한 토론을 거쳐야 합니다. 결론에 이르기까지 토론을 빨리 끝내는 것보다, 보다 논리적이고 조리에 맞는 토론을 거쳐, 논거를 모두 확실히 검증하는 것은 공정함을 유지하는 데 필요합니다. 그러나 단순히 절차를 지키려고 토론을 거치는 것은 위키백과의 정신에 맞지 않습니다.

그러나 어떤 사안이 정말로 불 보듯 뻔한지 아닌지는 미리 알기 어려울 수도 있으며, 정당한 절차의 진행이 필요할 때도 있으니 주의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