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방해 편집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방해에서 넘어옴)

방해 편집(妨害 編輯, disruptive editing)은 문서를 향상시켜 백과사전을 완성해 가는 과정을 지속적으로 방해하는 비생산적인 편집을 말합니다. 방해 편집은 일회적 행동이라기보다는 충분히 긴 기간 동안 여러 문서에 걸쳐 지속되는 '편집의 경향'입니다. 방해 편집은 일반 문서에 대한 편집뿐 아니라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 등 여러 문서에 대한 편집 및 토론 과정에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해 편집은 위키백과의 협업을 방해하는 명백한 악의적 편집뿐 아니라, 편집자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결과적으로 협업을 저해하는 방해성 편집까지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몇 차례의 주의 또는 경고에도 불구하고 방해 편집 또는 방해성 편집을 지속하는 사용자는 차단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개요[편집]

위키백과의 성공에는 그 개방성이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어쨌거나, 그 넓은 개방성 때문에 때로는 위키백과 사이트를 특정 시각이나 독자 연구, 개인의 입장을 주장하기 위한 발판으로 악용하려는 사람들이 들어오기도 합니다. 또는 여러 사람들이 잘못된 정보를 사실인 양 믿게 하기 위해 문서 훼손의 목적으로 들어오기도 합니다. 주목할 만한 소수의견들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할 때 환영받지만, 건설적인 편집자들도 종종 실수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때에는 위키백과의 편집자는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지 않은 정보로 문서 또는 여러 문서들을 '집요하게' 편집하거나 소수 의견에 지나친 비중을 둘 것을 고집하여 장기적인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전체적으로, 방해 편집자들은 위키백과의 출처로서의 신뢰성을 저하시키고 생산적인 편집자들의 인내심을 소진하여 - 지친 편집자들이 해당 편집자가 제재를 받지 않고 계속 방해하면 절망하여 프로젝트를 떠날 수도 있습니다. - 위키백과에 해를 끼칩니다.

방해 편집의 패턴을 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 예로, 위키백과 정책으로 제안된 3회 되돌리기 금지를 보면, 한 행동(되돌리기)이 위키백과의 정책을 위반하지 않더라도, 일련의 행동이 하나의 패턴을 이루면 정책 위반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24시간 안에 방해편집이라고 할만한 패턴이 다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고, 동일한 행위를 반복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시간을 두고 행한 일련의 편집이 프로젝트에 심각한 지장을 주는 패턴을 이룰 수 있습니다.

방해 편집자는 자신의 행동이 생산적인 편집인 것처럼 위장하려 할 수 있으나, 방해 편집자를 생산적인 편집자들과 구별할 수 있는 독특한 특징이 있습니다. 토론으로 방해편집 문제를 해결할 수 없을 때는, 외부 의견 요청을 통해 편향되지 않은 총의를 수렴해서 방해편집을 중지시킬 수 있고, 나아가 분쟁 해결 절차를 통해 더 중대한 처분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극단적인 경우, 총의나 중재위원회를 통해 방해 편집자를 추방할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의 3회 되돌리기 금지 규칙이 있지만, 방해편집자가 3회 되돌리기를 안 했다고 해서 방해편집을 하지 않았다고 해석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 규정은 3회 또는 그보다 적은 횟수가 허용되는 것을 의미하지 않습니다. 심한 경우, 사람들은 하룻 동안 3회를 초과하는 되돌리기가 없었더라도 편집 분쟁이나 방해로 차단될 수 있습니다.

발견 회피 시도[편집]

어떤 편집자는 편집 방해시 관리 처분을 회피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행위를 시도합니다.

  • 이들의 편집은 오랜 기간에 걸쳐 일어납니다. 이 경우, 단일 편집은 방해 편집이 아니더라도 전체적인 패턴은 방해편집에 해당합니다. 예를 들어, 일부 문서는 정상적인 편집을 하나, 대부분의 문서에서는 방해 편집을 합니다.
  • 이들의 편집은 대체로 토론란에 국한되며, 이때 편집이 문서를 직접 훼손하지는 않지만, 종종 다른 편집자들이 문서를 향상하기 위한 총의에 도달하지 못하게 방해합니다.
  • 이들의 편집은 종종 인신 공격으로 제재받는 것을 피하기 위해 예의 규정을 크게 위반하지는 않습니다.
  • 이들의 편집은 소수의 사람들만이 주시하는 적은 수의 문서에 한정됩니다.
  • 역설적으로, 여러 분야의 문서를 훼손함으로써 다른 사람들이 눈치채지 못하게 하기도 합니다.
  • 토론:ㅛ여ㅎ초바잘생김이나 찾호호ㅓ아고ㅓ석궁넘그 등과 같이 전혀 있을 수 없을 듯한 제목의 문서를 만들기도 합니다.

어쨌거나, 이러한 방해 편집은 위키백과의 정책에 반합니다.

방해 편집의 징후들[편집]

본 지침은 중대하고, 분명하고, 반복적인 기본 정책 위반에 대한 것으로, 합리적인 사람이 동의하지 않을 수도 있는 미묘한 문제에 대한 것이 아닙니다.

'방해 편집자'는 다음과 같은 성향을 나타내는 사람입니다.

  • 편향적입니다:[1] 다른 사용자 또는 여러 사용자들의 항의가 있는데도 지속적으로 하나 또는 여러개의 글을 특정 관점으로 편집합니다. 편향적인 편집은 단지 내용을 더하는 것 뿐 아니라 어떤 경우는 삭제를 통해 편집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 확인 가능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출처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백과사전에 적합하지 않은 출처를 제시하거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왜곡하거나, 독자 연구를 지어냅니다.
  • 비생산적인 출처 태그에 관여합니다: 출처가 충분한 문서에 부당하게 {{출처}} 틀을 붙이고, 출처 틀을 이용해 문서가 마치 의심스러운 것처럼 보이게 합니다.
  • 총의 형성에 참여하지 않습니다:
    • 다른 편집자의 질문, 편집에 대한 설명 요청, 편집에 대한 반대 의견을 반복적으로 묵살합니다.
    • 다른 편집자의 편집 설명을 반복적으로 무시합니다.
  • 공동체의 조언을 거절합니다: 편향되지 않은 편집자들로부터 편향된 편집에 반대되는 총의가 내려졌음에도 조정이나 의견 요청을 묵살하고 편향된 편집을 계속합니다.
  • 문서를 훼손합니다.

추가로, 이러한 편집자들은 다음과 같을 수 있습니다.

논지 이해의 거부[편집]

공동체가 총의로 이미 거부하였고 다른 건설적인 토론을 진행하기로 했는데도 방해 편집자가 이에 아랑곳하지 않고 한가지 주장이나 관점에 매달려 영구적인 분쟁을 벌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은 위키백과에 지장을 줍니다. 단지 스스로 생각했을 때 자기 의견에 타당성이 있다고 해서 공동체가 반드시 그것을 받아들여야 하는 것처럼 행동할 권리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생산적인 편집과의 구별[편집]

편집자들은 종종 소수의 견해를 글에 덧붙입니다. 해당 기여가 확인 가능하고 과도한 비중을 두지 않는다면 그 정도까지는 위키백과의 목적에 부합합니다. 증거 제시의 의무는 최초에 해당 정보를 제공했거나 해당 정보가 남아있기를 원하는 편집자에 있습니다.

위키백과:중립적 시각 문서에는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중립적 시각'에서는 글의 내용이 확인 가능한 출처에 의해 출간된 모든 주목할 만한 관점을 공정하게 나타내어야 하며, 전체의 비율은 각각의 중요성에 따라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시각을 비교하는 글들은 소수 의견을 더 일반적인 관점만큼 많이, 또는 상세하게 설명할 필요가 없으며, 사소한 소수 의견은 전혀 설명하지 않아도 됩니다.

확인가능하고 언급할 가치가 있는 관점은 저명한 상호검토된 학술지로 출간된 '프로토사이언스'[2]를 포함합니다. 편집자들은 신뢰할 수 있는 출처가 있다면 활발한 논란 또는 논쟁을 합리적으로 서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허용은 이미 결론이 난 논란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면, 태양이 지구를 돈다는 주장은 갈릴레오의 시대에는 활발한 논쟁이었지만, 현재에는 이를 추가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습니다. 단, 논란 그 자체가 주목할 만한 것인 경우, 글 내부에서 이러한 논란을 언급하는 것은 적절합니다.

선의의 편집자들도 비주류 출판에 오도될 수 있고, 때로는 인용시 악의 없는 실수를 저지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들은 잠시 동안 적당한 선에서 방어적인 자세를 취할 수도 있지만, 곧 더 나은 증거나 편향되지 않은 피드백을 보면 해당 사안을 인정합니다. 평평한 지구 학회처럼 조직된 추종자가 있는 경우, 널리 신용을 잃은 가설을 설명하는 글이 허용됩니다. 하지만, 지구가 평평하다는 주장이 소수 의견으로 언급될 수는 있지만, 지구 또는 지리 문서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경솔한 비난과 기타 남용 가능성을 예방하기 위해, 중립적인 사람들의 총의가 '한 편집자가 편집을 방해하는 행동을 하였다'는 데에 동의하지 않는다면 어떠한 편집자도 방해 편집에 의해 차단되어서는 안 됩니다. 이러한 총의를 얻기 위해서는 의견 요청, 제3자 의견, 위키백과의 예절 경고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편집 제한의 위반자를 차단할 수 없다는 뜻은 아닙니다. 그들은 본 지침과는 독립적으로 차단될 것입니다.

대안[편집]

가능한 한 참을성 있게,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되돌리기와 같은 기법을 쓸 때는, 해당 편집자를 생산적인 작업으로 돌리려는 진실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합니다. 편집자가 협업의 의지나 능력이 없다고 판단될 때에만, 프로젝트의 이익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이들을 구제할 수 없는 것으로 간주해야 하고, 정중하고 단호하게 퇴출해야 합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영어) tendentious 참조
  2. 실증되지 않은 가설을 일컫는 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