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반스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 내의 표창들
표창 프로젝트 · 표창 제안하기
날 보러 와요
날 보러 와요

반스타(Barnstars)는 자신을 제외한 위키백과에서 열심히 활동하거나 꾸준히 기여한 다른 사용자에게 주는 감사의 표시입니다. 누구든지 다른 사용자의 기여에 대한 감사의 뜻을 담아 반스타를 수여할 수 있습니다.

안내[편집]

위키에서의 반스타의 개념은 MeatballWiki에서 SunirShah에 의해 구상되었습니다. 반스타를 증정하고자 할 때는 정중한 표현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모범스런 사용자에게 타사용자가 수여하는 표창장, 감사장, 상장 등과 같은 의미입니다.

주의할 것은 반스타는 수여하는 개인에 의한 것이지, 위키백과 공동체의 견해를 반영한 것은 아닙니다. 반스타 수여에 주저하지 마세요. 다만 반스타의 남발은 격려와 상으로서의 의미가 떨어져 주는 이와 받는 이에게 그리고 위키백과 모두에게 무익합니다. 그러므로 위키백과 공동체에서 충분히 납득할 만한 이유의 제시와 함께 상을 수여해주세요.

반스타를 따로 만들고 관리하는 사람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누구든지 새로 반스타를 만들 수 있으며 반스타를 수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공동체 안에서 납득될 만한 최소한의 이유가 있는 반스타여야 하고, 악의적인 목적(비꼼이나 지적)으로 만들어서는 안됩니다. 다만 반스타를 목록에 추가할 수 있는지에 대한 여부가 불분명하다면, 표창 프로젝트에 토의를 거쳐주세요.

반스타의 종류[편집]

위키백과 반스타[편집]

위키백과 반스타는, 편집이나 일반적인 업무 외에도 번역이나 틀 작업 등 위키백과 내의 업무나 그 사용자의 성향 등에 대해서 수여됩니다. 위키백과 반스타에는 성실 반스타, 로제타석 반스타, 틀 반스타, 알찬글 메달 등이 있습니다.

분야별 반스타[편집]

분야별 반스타는 어느 분야에 대한 훌륭한 기여에 대해서 수여됩니다. 분야별 반스타에는 사회 반스타, 과학 반스타, 역사 반스타, 천문학 반스타, 애니 반스타 등이 있습니다.

국가별 반스타[편집]

국가별 반스타는 해당 나라 관련 문서에 대한 훌륭한 기여를 한 사용자에게 수여됩니다. 국가별 반스타에는 유럽 연합 반스타, 국제 연합 반스타, 대한민국 반스타 등이 있습니다.

반스타 수여[편집]

  • {{반스타|(반스타 이름)|(반스타 수여 이유)}} 이 방법은 사용하기 간편하지만, 일부 반스타는 {{반스타}}의 한계상 사용할 수 없습니다. 때문에 비추천하는 방법이고, 잘 사용하지 않는 방법입니다. 개개의 반스타 문서에 따로 붙어 있는 소스를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 개별 문서에 붙어있는 소스를 사용할 때에는, 내부의 글 때문에 반스타 틀이 길게 보이지 않게 '미리보기' 한 후 적절한 곳에서 문단 나눔 태그(<br />)를 사용해 주세요.
  • 사용자 문서에서 위키사랑을 이용해 반스타를 줄 수 있습니다.

더 보기[편집]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