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문서 등재 기준 (교육)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 지침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 지침으로 확정

위키백과의 모든 정책과 지침 보기

위키백과에서의 문서 등재 기준은, 위키백과의 문서가 백과사전으로서 적당한지의 여부를 가늠하는 기준입니다. 글의 주제는 저명한, 등재할 정도로 중요한 또는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이어야 합니다.

기준[편집]

위키백과의 문서는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토대로 검증이 가능해야 하며, 1차 자료에 근거해 서술된 문서는 검증이 불충분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1. 독립적이며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 의해 입증된 연구가 자신의 학술 분야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광범위하게 해석되는 경우
  2. 국가 또는 국제 수준에서 매우 권위있는 학술상 또는 명예증서를 받은 사람
  3. 국립 과학 아카데미왕립학회와 같이 매우 까다롭고 권위있는 학술회나 협회에 선출되었거나 선출된 사람 또는 IEEE와 같이 매우 까다로운 주요 학술회의 연구원
  4. 그 사람이 쌓은 학술적 연구가 고등 교육 영역에서 상당한 수의 교육기관에 중요한 영향을 준 사람
  5. 중요 직위 (예: 총장)에 임명되었거나 고등 연구소 및 교육기관에서 "저명한 교수"인 사람(또는 중요 직위가 없는 국가인 경우 그와 동등한 위치의 사람)
  6. 주요 학술 기관이나 학술 단체에서 가장 높은 단계의 직책에 선출되거나 임명된 학술적 직책에 있는 사람
  7. 학계 외부에 자신의 학업 분야 내에서 상당한 영향을 미친 사람
  8. 해당 분야에서 잘 확립된 학술 저널의 주 편집장을 맡고 있는 사람
  9. 문학 분야(작가 또는 시인 등), 예술 분야(음악가, 작곡가, 아티스트 등)에서 위키백과:창의적 또는 위키백과:음악과 같은 전문 분야에서 저명성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

문서 등재 기준에 대한 일반적인 기준[편집]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은 어떠한 학교 및 교수에 대한 위키백과 글이 신뢰할 수 있고[1] 해당 주제에 독립된[2] 출처가 충분히 제시되었다면[3]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한다고 판단합니다.

위키백과에 모든 학교 및 교수 등을 정리할 필요는 없습니다. 백과사전에 실을 만한 내용이 어느 정도 있어야 한 항목으로 실을 수가 있습니다. 위키백과에 실을 수 있는 회사, 학교 및 조직은 적어도 다른 사전에 수록되어 있거나, 아니면 대중에게 어느 정도 알려져 있어야 합니다. 각 분야의 회사, 학교 및 조직 중 다음 문서 등재 기준을 만족시킨다면 위키백과에 싣을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단, 이 기준을 만족하지 못한다는 것이 등재될 수 없음을 뜻하는 것은 아니며, 각 위키백과 항목에 대해 형성된 총의는 이 기준보다 우선합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확인 가능하고 주목할 만한 평가를 받을 수 있도록 신뢰할 수 있는 출처 지침에 따라 투명하게 편집되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2. 해당 주제와 관련이 있는 이들로부터 생성된 내용물은 배제합니다. 여기에는 자기 홍보, 광고, 자비 출판물도 포함됩니다.
  3. 위키백과에서의 2차 자료로 정의하는 '출처'는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시키는데 가장 객관적인 증거를 제공합니다. 필요한 출처의 숫자와 신뢰성은 적용 범위의 깊이와 출처의 품질에 따라 달라집니다. 일반적으로 출처가 많을수록 좋게 평가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