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목록 문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목록 문서란 한 문서에 하나 이상의 목록이 모여있거나, 목록의 형식으로 일련의 항목을 묶은 문서입니다. 위키백과에 있는 대부분의 목록 문서는 XX에 대한 목록 혹은 YY에 관한 연표 등 제목에다가 특정한 설명자를 붙여 목록 문서임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목록 문서도 위키백과의 일반적인 다른 문서와 같이 위키백과의 정책과 지침을 전부 준수해야 합니다.

위키백과에서 특정 주제에 따라 문서를 구분하는 방법으로 분류와 목록이 있습니다. 여기서 분류는 특정한 하나의 기준에 문서가 속하는지를 알려주는 묶음이며, 목록은 하나의 기준에 따라 여러 항목을 나열한 문서입니다. 분류와는 다르게, 문서가 한 분류에 속하지 않거나 못하더라도 묶어서 제공할 가치가 있는 정보는 목록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본 지침은 목록 문서에 대한 전반적인 등재 기준과 편집 지침, 제목을 정하는 방법 등을 설명합니다.

등재 기준[편집]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 지침목록과 표 문서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목록 문서의 문서 등재 기준은 그 문서에 항목이 속하는 기준을 가지고 결정됩니다. 목록 문서가 등재 기준에 부합하기 위해서는 문서를 목록에 분류하는 기준이 문서 등재 기준 지침에 부합하며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명확하게 그 분류 기준을 논의했거나 설명했어야 합니다. 이렇게 등재 기준에 부합한 목록은 독립적인 목록 문서로 만들 수 있습니다. 즉 독자 연구성이거나 중립적 시각을 침해하거나, 너무 세세하거나 너무 광범위한 목록 문서는 만들 수 없습니다.

아래와 같은 목록의 문서는 작성할 수 있으며 적극 권장됩니다.

반면, 아래와 같은 목록의 문서는 작성할 수 없습니다.

  • 미확인 등급 문서 미국이 이긴 전투 목록 - 목록의 기준이 중립적 시각에 어긋나며, '이긴다'라는 말도 주관에 따라 다르므로 기준으로 삼기 부적절합니다.
  • 미확인 등급 문서 XX가 좋아하는 음식 목록 - 목록의 기준이 독자 연구 금지 정책에 위반됩니다. 또한 XX가 좋아하는 음식이라는 기준은 너무 세세한 트리비아적 기준이자 문서 등재 기준에 부합하지 않습니다.
  • 미확인 등급 문서 A단체에 소속된 B민족 사람 목록 -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중요하게 언급하지 않는 이상, 이렇게 관련성이 낮은 항목을 교차적으로 억지로 묶은 목록은 독자 연구 금지 정책에 위반됩니다.
  • 미확인 등급 문서 YY 방송의 에피소드 목록 - 드라마와 같이 스토리가 있는 픽션의 시놉시스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중요하게 언급한 내용을 백과사전의 형식에 맞게 적는 경우가 아닌, 방송 프로그램의 에피소드 하나하나를 무분별하게 모은 목록 문서는 트리비아적인 문서이고 위키백과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는 문서입니다. 위키백과는 정보를 무분별하게 모으는 곳이 아닙니다 문서도 참고하세요.

목록 문서에는 목록에 해당하는 항목 전체가 등재 기준에 부합하는 자료로 문서화될 필요는 없으며, 목록의 기준이나 그 분류 자체가 등재 기준에 부합하게 문서화되기만 하면 됩니다. 기준이나 분류가 문서 등재 기준에 부합하면 개별 항목 전체가 각각 등재 기준에 부합할 필요는 없긴 하지만, 편집자는 독립적으로 각각 등재 기준에 부합하는 항목이나 위키백과에 이미 문서가 있는 항목만 포함시켜 목록 문서를 너무 크지 않게 만들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목록 문서를 만들 수 없는 경우 이외에도 위키백과의 목적에 부합하지 않은 목록 문서는 생성이 제한됩니다. 대표적으로, 백과사전적으로 짜여 있지 않은 용어나 속어의 사전집 목록이나 단순한 내부, 외부 링크 목록, 관련성이 낮은 항목을 억지로 묶은 목록은 생성이 금지됩니다.

목록 문서의 내용[편집]

콘텐츠 정책[편집]

위키백과의 다른 문서와 마찬가지로 목록 문서 또한 핵심 콘텐츠 정책의 적용을 받습니다. 즉 모든 목록 문서와 그 내용은 중립적 시각, 확인 가능, 독자 연구 금지 정책을 준수하고 위키백과의 목적과 주제에 맞게 작성해야 하며, 문서 등재 기준 지침을 지켜야 합니다.

목록 문서의 종류[편집]

위키백과에는 다양한 종류의 목록 문서가 있습니다. 아래는 대표적인 목록 문서의 종류입니다.

  • 가나다순 목록: 거의 모든 종류의 목록이 이에 속하며, 소제목이나 기타 세부 분류가 없이 하나의 문서에 항목을 전부 나열한 목록 문서가 이에 속합니다.
  • 주석 목록: 주석과 설명이 달린 구체적인 목록이 이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2020년 하계 올림픽 중계 방송사 목록이 있습니다.
  • 연대기적 목록: 년도나 날짜에 따라 정렬, 혹은 구분한 목록 문서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2023년 선거 목록이 있습니다.
  • 정렬 가능한 목록: 표로 정리하여 정렬 가능하게 만든 목록 문서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재산피해 순 지진 목록이 있습니다.
  • 소제목 구조 목록: 소제목 등으로 구조화해서 세부적으로 분류한 목록이 이에 속합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철학자 목록이나 고양이 품종 목록이 있습니다.

특수한 종류의 목록 문서[편집]

  • 개요 문서: 일반적인 주제에 대한 개요(일본 개요 등이 예시)부터 구체적인 새부 주제에 대한 개요(제2차 세계 대전 개요)에 이르기까지 특정 주제에 대하여 위키백과의 다양한 컨텐츠를 한 문서에 정리해서 볼 수 있는 목록 문서입니다. 개요 문서의 목록은 다음 링크에서 볼 수 있습니다. 개요는 트리 구조의 일종으로 제목, 소제목, 항목(일반적으로 순서가 있는 글머리 기호를 사용)을 사용해 특정 주제를 구조화한 목록 문서입니다.
  • 색인 문서: 특정 주제에 관한 문서를 가나다순으로 배열한 문서로, 위의 개요와 마찬가지로 위키백과의 다양한 컨텐츠를 한 문서에 정리한 체계 중 하나입니다. 개요 문서가 주제를 여러 소주제에 맞게 분할해서 목록화했다면, 색인은 소분할 없이 특정 주제에 관한 모든 문서를 목록화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색인 문서의 목록은 색인 목록에서 볼 수 있습니다.
  • 연표 문서: 특정한 주제에 속한 항목이나 문서를 시간순으로 배열한 문서를 의미합니다. 대표적인 연표 문서의 예시로 대폭발의 그래픽 연표가 있습니다.
  • 전투 서열 문서: 특정 전투나 전쟁에서 각 군사의 계층적인 지휘 구조를 나열한 문서입니다.
  • 작품 목록 문서: 서지학이나 디스코그래피 관련 문서에서 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서지에서는 제1차 세계 대전의 서지 문서와 같이 특정 주제에 관련된 책, 저널 논문, 뉴스 기사 등을 한 문서에 목록화하여 일종의 참고 문헌 목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디스코그래피에서는 특정 음악가나 가수가 피처링한 음반 목록을 만들거나, 장르 혹은 레이블 별 노래 목록 등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 용어집 문서: 백과사전식으로 정리한, 주석이 있는 가나다순 목록 문서입니다. 대표적인 예시로 불교 용어 목록 문서가 있습니다. 하지만 용어집 문서의 경우에는 '백과사전적으로' 정리가 되어 있지 않았다면 위키낱말사전에 올리는 것이 더 합당합니다.
  • 색인 모음 문서: 이름이 같거나 비슷한 문서를 하나의 목록으로 만든 문서입니다. 단순히 탐색 목적으로만 사용되는 동음이의어 문서와는 다르게 색인 모음 문서는 여러 주제를 문서화하기 위한 본격적인 문서입니다. 하지만 모든 색인 모음 문서가 목록 형태인 것은 아닙니다.

목록으로 삼기 적절한 분류 기준[편집]

특정 주제를 목록화할 수 있는 분류 기준은 무한히 많이 있습니다. 즉 물리적으로는 목록 문서로 만들 수 있는 분류 기준은 우리의 상상력이 닿는 범위에서라면 어디든지 넓힐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목록 문서와 그 체계를 유용하게 사용하려면 목록의 크기와 그 범위를 적절하게 제한해야 합니다.

너무 일반적이거나 범위가 넓은 목록은 여러 소분류로 나누지 않는 이상 그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예를 들어, 전 세계 모든 기업의 목록을 한 문서에 모아 담으면 그 문서는 독자가 읽기 너무 어렵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가치가 거의 없습니다. 기업의 목록을 나열해서 하나의 문서로 만들고 싶다면 기업 분류별로, 본사 소속국별로, 창립 년도별로 등등 어떤 식으로든 범위를 제한해보세요. 하나의 목록 문서에는 명확한 하나의 분류 기준을 가지고 항목을 나열한 상태의 목록이 있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한 분류에 속한 항목이 새 목록 문서가 필요할 정도로 많아진다면 그 분류의 목록은 새 문서를 생성하여 문서를 분리하고 링크하는 형태로 대체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분리를 거듭해서 한 목록 문서의 모든 분류가 전부 독립된 목록 문서로 분리된다면 해당 목록 문서는 목록을 모은 목록, 즉 목록의 목록 문서가 됩니다.

너무 세세한 분류를 가진 목록 문서도 문제가 됩니다. "부산광역시에서 태어난 오른손이 없는 상이군인의 목록" 같은 주제는 목록 작성자가 아닌 다른 사람은 거의 관심을 가지지 않을 것입니다. 목록 문서를 만들기 위해서는 합리적인 기준에 따라 독자들이 잘 찾을 수 있는 주제와 분류 기준을 가지고 만들어야 합니다.

일부 위키백과 편집자는 목록 문서 주제의 성격이 부적절하다 생각할 수도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으로, 단순히 항목들을 모아놓았다고 해서 그 문서가 독립적인 목록 문서가 될 가치가 있다는 것은 아닙니다. 너무 트리비아적이거나, 비전문적이거나, 인간의 지식과 관련이 없거나 백과사전적이지 않다면 그 목록의 분류 기준은 부적절하다고 평가되어 문서가 삭제될 수 있습니다. 만약 당신이 특정한 기준에 따라 목록 문서를 만들었는데 이의가 들어온다면, 그 목록이 어떻게 백과사전적이고 인간 지식의 총합에 기여하며, 트리비아적이지 않은지 설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인물 목록[편집]

대부분의 인물 목록 주제는 광범위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아래의 두 가지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경우에만 인물 목록 문서의 항목에 이름이 등재될 수 있습니다.

인물 목록 문서의 통상적인 등재 가능 조건은 아래와 같습니다.

  • 그 사람이 주제와 관련된 특정 사건으로 유명함이 입증된 사람이라면 목록 문서에 등재되는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목록에 있는 인물이 위키백과 문서가 없다면 해당 목록의 주제에 속함을 입증하는 인용이나 출처가 있어야 합니다.
  • 주목할 만한 직책을 맡고 있는 사람들의 목록과 같은 극소수의 경우에서는 문서의 완성도를 위해 대부분이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는 사람들의 항목 사이에 그렇지 않은 사람이 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CEO 목록 문서에서 기업은 유명하지만 CEO가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지 않는 경우 예외적으로 목록 문서에 이름이 실릴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목록 문서에 등재될 수 있는 사람은 단순히 그 인물의 문서가 등재될 수 있음을 넘어서 실제로 문서가 등재 기준에 부합하고 이미 생성된 상태이거나, 그 목록 문서에 여러 이유로 특별히 주목해야 할 이유가 있는 경우 등 매우 엄격한 기준을 넘어서야 등재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엄격한 기준을 두는 이유는 대한민국의 음악가 목록과 같이 수백 명에서 수천 명이 넘는 목록 문서의 등재 폭주를 막기 위해서입니다. 목록의 토론 페이지에 목록 등재 기준을 문서화하는 것도 항목 삽입 분쟁 해결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어, 종종 대학교 문서에는 유명한 동문의 목록이 적히거나 링크되기도 하지만, 이런 목록의 목적은 해당 학교에 재학했던 모든 사람을 전부 싣기 위함이 아닙니다. 이를 위해서는 학교별 사용자 분류 등 분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올바릅니다. 하지만 학교의 총장이나 교장 문단에는 독립 문서로 생성 가능한 인물 뿐 아니라 총장을 지냈던 모든 사람을 목록에 올릴 수 있습니다. 이 둘의 차이점을 명확하게 구분해야 합니다.

특히나 종교 혹은 성적 취향에 따라 살아있는 사람을 목록 문서에 분류할 때는 특별히 더 주의해야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생존 인물의 전기 지침을 참고하세요. 또한 사람, 특히 생존 인물에 대한 편집 안내도 있습니다.

위의 지침은 인물 문서에 특히 강하게 적용되지만, 그 외에도 모든 종류의 목록에 보편적으로 동일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하위 계통 문서[편집]

식물이나 동물과 같은 생물 문서에서는 때때로 긴 아분류 목록이 문서의 대부분을 차지할 수 있습니다. 만약 해당 문서가 토막글 수준인 경우 하위 분류 목록을 분할하여 새 목록 문서로 만들 가치가 없으며, 하위 분류에 속하는 항목 수가 30개 이하 처럼 상대적으로 짧은 경우에도 새 목록 문서로 분할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30개 이상일 경우에는 스크롤하지 않고서는 세로로 배열된 항목을 한눈에 볼 수 없지만, 이 경우에도 여러 열로 구성된 글머리 기호 목록을 만들면 스크롤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계통분류학적 자료가 많은 경우, 하나 또는 여러 개의 계통도를 그림이나 그래프로 만들어 관련된 계통군의 개요를 만드는 방법도 있습니다. 하위 분류의 수가 너무 많아서 문서의 균형을 깨뜨릴 수 있을 경우에 새 하위 계통 목록 문서를 만들고, 이 문서를 원 계통군에 링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목록 문서에서는 가장 가까운 하위 분류 계통의 모든 분류군이 속해 있어야 하며, 해당 하위 분류군의 문서 존재 여부와 상관 없이 모든 하위 분류군이 목록 문서에 빠짐없이 수록되어야 합니다. 특히나 이하의 분류를 다룰 땐 링크에 따라 동의어나 동음이의어로 연결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기업 및 조직 목록[편집]

특정 목록 문서에서 특별하게 요구하지 않는 한, 회사나 조직의 경우에는 목록 문서의 기준에 확실하게 충족되면 회사 및 단체의 문서 등재 기준 충족 여부에 상관없이 목록 문서 안에는 수록될 수 있습니다. 다만 그 기업 혹은 조직이 위키백과 문서에 등재되지 않았거나 등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신뢰할 수 있는 독립된 출처에서 해당 기업이나 조직이 목록에 들어갈 수 있음을 입증해야 합니다.

목록의 목록[편집]

위키백과에는 거의 다른 목록만을 모아둔 목록 문서, 즉 목록의 목록 문서가 있습니다. 목록의 목록 문서에는 존재하지 않는 목록 문서가 링크되어서는 안 됩니다. 즉 "목록의 목록"에 있는 모든 링크는 파란색이어야 합니다.

목록의 목록은 가나다순 분류로도 사용할 수 있어야 합니다. 목록의 목록 문서는 목록의 목록 분류에 넣어야 하고, 이 목록의 목록 안에 있는 각 '목록' 문서는 목록 분류에 넣으면 됩니다. 목록의 목록 문서의 제목 표기 문제는 제목 문단을 참고하세요.

단어 목록[편집]

용어집은 각각은 주목할 정도는 아닌 여러 용어를 가나다순이나 주제별로 정리한 목록입니다. 위키백과에서는 이미 주요 용어에 대한 문서가 있는 주목할 만한 주제에 관련된 여러 용어를 나열해 정리한 백과사전식 문서를 뜻합니다. 용어집 문서는 위키백과 용어집 분류와 각 주제별 목록 분류에 들어갑니다. 만약 그 용어집이 짧다면 그 용어집 목록을 해당 주제 문서에 삽입하고 "X에 대한 용어집" 문서는 넘겨주기 문서로 용어집 목록에 넘겨주기 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용어집 목록이 길어지면 나중에 용어집 문서로 분리할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는 단어 사전이 아니므로 항목이 사전적 정의에 불과한 대부분의 용어집은 위키낱말사전에 등재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위키백과에서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거나 낱말 사전이 아니라는 정책을 만족하지 못한 용어집은 위키낱말사전으로 넘겨주어야 합니다. 또한 위키낱말사전도 낱말사전의 목적과 정책에 맞게 위키백과의 백과사전적인 용어집을 자유롭게 포크할 수 있습니다.

용어집이 아니더라도 대한민국의 인터넷 신조어 목록과 같이 단어 목록 문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단어 목록 문서도 해당 주제에 관한 신뢰할 수 있는 2차 출처를 같이 인용해야 합니다.

선택 기준[편집]

목록에서 항목을 선택하는 기준(이하 목록의 등재 기준)은 명확하고 객관적이어야 하며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통해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확인할 수 없는 목록이나 자의적으로 만든 기준 혹은 명확한 출처가 없는 목록을 합치는 일은 피해야 합니다. 목록의 등재 기준이 주관적이거나 논쟁의 여지가 있는 경우 목록에 속한 각 항목에 그 이유가 명확히 적힌 출처를 명확하게 밝혀 제시해 목록을 작성해야 합니다.

목록의 등재 기준을 설정할 때는 다음 중 하나라도 해당되는지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 이 사람이나 물건이 X가 아니었다면 명성이나 중요성이 떨어질까?
  • 이 사람이나 물건이 다음 목록에 당연히 있길 예상할까?
  • 이 사람이나 물건이 X의 특정 측면에서 소개 가능한 대표적인 예시일까?

위키백과는 백과사전이지 디렉토리, 링크 저장소, 홍보 수단 등의 장이 아니므로 무분별하게 정보를 모은 목록은 위키백과에 등재될 수 없으며 특정 유형의 목록만 포함해야 합니다. 등재 기준은 확인 가능 여부 외에도 백과사전 및 주제별 연관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계통분류학적으로 알려진 모든 종의 목록은 위키백과의 목록에 들어가기에 문제가 없을 정도로 백과사전적이고 연관성도 높지만, 방송 프로그램 문서에 모든 에피소드의 목록을 무차별적으로 포함한다면 백과사전적인 의미에서 유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또한 광범위한 주제의 총체적인 목록에는 문서 등재 기준이 목록 등재 기준이 되지만, 너무 좁은 범위의 목록 또한 위키백과에 유용하지 않습니다. 위키백과에 있는 수많은 목록의 기능 중 하나는 별도의 문서로 독립될 필요나 비중이 크지 않은 백과사전적인 정보를 보존할 수 있는 길을 제공하는 것이므로 언제나 상식에 따라 목록의 기준을 합리적으로 정해야 합니다. 또한 목록 문서에서는 되도록이면 독립적인 문서가 생성될 가능성이 없는,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지 못하는 문서의 링크를 걸지 말아야 합니다.

보편적인 선택 기준[편집]

보통 목록 문서는 아래의 객관적 기준 중 하나를 충족해야 작성할 수 있습니다.

  • 목록의 모든 항목이 한국어 위키백과의 문서 등재 기준을 되도록 충족해야 합니다. 빨간 링크의 문서는 해당 항목이 목록 문서에 속함을 확인 가능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문서가 작성될 수 있음이 예상될 경우 놔둘 수 있습니다. 만약 목록 문서 내 해당 항목이 문서가 없더라도 링크를 하고 싶다면, 그 항목이 문서가 작성되기 위한 기준을 충족하는지 증명할 수 있어야 하고 관련된 출처를 인용해야 합니다. 이렇게 항목에 링크를 거는 기준을 두는 이유는 위키백과가 정보를 무분별하게 수집하는 곳이 아니기 때문이고 개별 항목 문서가 스팸이나 홍보의 장이 되는 일을 막기 위해서입니다.
  • 목록의 모든 항목이 문서 등재 기준을 충족하지 않습니다. 이런 목록은 나열된 항목의 대부분 혹은 전부가 독립적인 문서가 될 수 없을 경우 만들어집니다. 이런 유형의 목록으로는 포켓몬스터 애니메이션의 등장인물 목록 문서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유형의 목록 문서를 만들기 전에 먼저 그 목록을 "상위 문서" 안에 배치하는 게 나을지 신중하게 고려한 후 결정하세요.(이 기준은 살아있는 사람에 대한 목록 문서에는 절대로 적용하지 않습니다.)
  • 목록에 속함을 확인할 수 있는 모든 항목이 있는 짧으면서도 완전한 목록인 경우. 이 경우 목록 문서는 60k 이하의 용량으로 짧으면서도 독자에게 유용하거나 흥미를 줄 수 있어야 합니다. 목록 문서에 항목을 수록하려면 신뢰할 수 있는 출처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이런 유형의 목록으로는 모로코의 지진 목록 등이 있습니다. 이 문서를 예시로 보자면, "모로코 내에서 피해나 부상자, 사망자가 나온 지진"이라는 기준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이를 확인할 수 있다면, 각 지진은 독립된 문서로 생성할 수 있는 기준에 미치지 못하더라도 목록 문서 내에 수록할 수 있습니다.

출처 인용[편집]

목록 문서는 위키백과의 일반 이름공간에 속한 문서이므로 확인 가능 정책출처 밝히기 지침과 같은 위키백과 컨텐츠 정책/지침의 적용을 받습니다. 즉 검증이 필요한 서술은 직접적으로 인용을 달아 출처를 명시해야 하고, 인용이 반드시 필요한 유형의 자료 중 하나라도 포함된다면 직접 인용을 달아야 합니다.

출처 정책에서 직접적인 인용을 요구하는 서술은 아니지만, 편집자가 엄격한 요구보다 더 많은 출처를 표기하고 싶다면 각주 하단 참고문헌 문단에 출처를 적거나, 때로는 직접 인용을 달아 출처를 명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채소 목록배추를 넣는 것처럼 당연하면서 명백하게 적절한 항목이라면 굳이 하나하나 출처를 달아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편집 지침[편집]

이 문단에서는 위키백과의 모든 목록에 적용되는 편집 지침인 목록 편집 지침 이외에 목록 문서에서 특별하게 고려해야 할 몇 가지 편집 지침에 대해 나열합니다.

개요[편집]

목록 문서에는 내용을 요약하고 필요한 배경 정보를 제공하며 백과사전적인 맥락을 주며, 다른 관련 문서로 가는 링크를 제공하며 문서 제목에서 명확한 선택 기준이 드러나지 않는 한 목록의 항목을 수록한 기준에 대해 설명하는 개요 문단이 있어야 합니다. 이런 개요 자료는 문서의 본문에 목록 이외의 다른 산문이나 글이 거의 없는 목록 문서일 경우 더욱 중요합니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목록 선택 기준이 확실해 보일지라도, 독자가 명확하게 목록의 범위를 인지하고 다른 편집자가 트리비아적이거나 주제에 벗어난 항목을 적는 일을 막기 위해 개요에 선정 기준을 작성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 적절하게 설명할 수 있는 문단이 없다면, 글 본문에 있는 목록의 구조를 설명을 개요에 적는 것도 좋습니다.

시간순 정렬[편집]

연표나 작품 목록과 같이 시간순으로 정렬해서 나열하는 모든 목록은 반드시 날짜가 가장 이른 항목부터 가장 늦은 항목까지 순차적으로 나열해야 합니다. 이 규칙은 시간순 정렬을 사용하는 모든 목록과 목록 문서에 적용됩니다.

분류, 목록, 둘러보기 틀[편집]

목록은 유용한 도구이지만 금방 구식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목록보다는 분류를 사용하는 것이 더 유용할 수 있습니다. 목록과 분류를 사용하는 각 방법과 적절한 선택 기준을 찾아보러면 분류 지침분류, 목록 및 둘러보기 틀 문서를 참고하세요.

분류학 링크[편집]

한 속에는 수많은 종이 속할 수 있습니다. 속에 속한 종이 적다면 분류 틀로도 충분할 수 있지만, 얼룩날개모기와 같이 수많은 종이 있는 큰 속의 경우에는 종의 목록을 따로 분할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지 않다면 속 문서 내용의 대부분이 종의 목록으로 가득 찰 것입니다. 이렇게 큰 속의 종을 설명하는 목록은 백과사전적인 목록에 해당합니다. 대부분의 속에서는 그 속에 해당하는 종에 대한 전문적인 논문이 많습니다.

글머리 기호와 순서 기호[편집]

  • 일반 문단처럼 쉽게 읽을 수 있으며 평문으로 풀어쓸 수 있는 내용은 다음과 같이 글머리 기호 목록을 사용하지 마세요.
  • 적절한 위키문법, 혹은 틀을 사용해 목록을 작성하세요.
  • 글머리 기호(*) 혹은 순서 기호(#)를 사용할 경우 목록의 각 항목 사이에 빈 줄을 두면 위키 소프트웨어가 각 항목에 새 목록이 시작되는 것으로 인식되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항목 사이에 빈 줄을 두지 마세요.
  • 아래와 같은 경우에는 글머리 기호보다 순서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 각 요소에 번호를 붙여 참조해야 하는 경우
    • 항목의 순서가 중요한 경우
    • 음악 트랙 목록과 같이 번호가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는 경우

제목[편집]

보통 목록 문서의 제목은 X의 목록과 같이 "___의 목록" 형태로 씁니다. 다만 목록에 여러 열이 있고 여러 기능을 비교하는 데이터 표 형태의 문서인 경우 리눅스 배포판 비교와 같이 "XXX의 비교"로 쓸 수 있습니다.

제목에는 목록의 주제에 대한 완전한 설명이 들어갈 순 없습니다. 대부분의 목록은 가능한 한 모든 항목을 포함되도록 만들진 않지만 그렇다고 제목에다가 이를 설명할 필요는 없습니다. 조선 사람 목록 문서의 제목을 굳이 "조선 시대에 태어났으며 조선이라는 국가에서 자라 위키백과에 글이 있는 사람들의 목록"이라고 쓸 수 없습니다. 목록에 들어갈 수 있는 기준은 목록 문서 내에 글로 설명하면 됩니다. 또한 목록 문서의 제목에 '유명한', '저명한', '주목할 만한', '등재 기준에 부합한' 등 문서 등재 기준에 부합함을 강조하는 단어도 넣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마찬가지로 "모든 X의 목록"과 같이 '모든'이라는 말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색인 모음 문서의 경우 해당 제목을 사용하는 다른 문서나 동음이의어 문서가 없다면 제목에 굳이 '목록'을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예를 들어, 닷지 차저라는 차에 대한 문서는 사실 "닷지 차저라는 이름을 가진 차량 목록"에 가깝지만 별도의 동음이의어 문서가 없으므로 '목록'이라는 말이 들어간 이를 제목으로 할 필요는 없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특수한 종류의 목록 문서에서는 제목을 붙이는 방법이 별도로 있습니다. 용어집의 경우에는 "X 용어집" 혹은 "X에 대한 용어집"이라는 제목을 붙입니다. 연표의 경우 "X의 연표" 혹은 "X의 그래픽 연표"라는 제목을 붙입니다. 개요의 경우 "X 개요" 혹은 "X에 대한 개요"를, 색인의 경우 "X에 대한 색인" 혹은 "X의 색인" 문서 형태로 제목을 붙입니다.

목록과 "최근 바뀜" 링크[편집]

목록 문서에서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위키백과 기능으로 가리키는 글의 최근 바뀜 기능이 있습니다. 이 링크는 목록에 있는 링크된 모든 문서의 최근 편집 내역을 보여줍니다. 이를 통해 목록의 각 항목 문서를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같이 보기[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