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공동체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인간의 영혼은 자유의지, 업보, 유전으로 이루어져 있다. - 베르베르

위키백과는 위키 공동체입니다. 공동체 내에서는 인간의 다양성과 자유의지를 충분히 존중합니다. (물론 예외적인 경우도 있지만요.)

고로, 다른 선임 사용자나 많은 사용자의 의견을 따르려고 노력하거나, 구태여 그들과 같은 의견을 가지려고 억지로 힘쓸 필요 없습니다. 당신이 당신의 의견을 명확히 밝힌다면 다른 사람들은 ‘아, 이런 편집 경향이 이 사람의 경향이구나’하고 생각해 줄 것이고, 당신과 의견이 “다른”(“틀린”이 아닙니다!) 사용자들은 당신과 대화를 통해 문제를 해결하려 할 것입니다.

여기서 또 다른 이야기가 나옵니다. 공동체 내에서는 당신의 자유의지와 다양성이 충분히 존중됩니다. 그러나 그만큼 다른 사람들을 불쾌하게 만드는 일이 없어야 할 것입니다. 공동체 내에서의 권리에 따른 의무라고 할까요. 타 사용자를 불쾌하게 했다가 싸움으로 발전(?)하면 경우에 따라 차단 사유가 된다는 것도 아셔야 합니다.

의견의 차이가 싸움으로 가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소에 대화의 장을 열어두는 것입니다. 이미 작성된 내용을 뿌리까지 수정하는 경우 편집 요약에 반드시 그 근거나 이유를 밝히고, 토론 문서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세요. 다른 사람들이 대화를 요청해 오면 항상 살갑게 대하고, 최대한 좋은 뜻으로 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