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체제에 대한 시험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위키백과:게임에서 넘어옴)

체제에 대한 시험은 위키백과의 목적을 방해하기 위해 고의적으로 위키백과의 정책악의적으로 사용하는 행동을 의미합니다. 체제에 대한 시험은 대개 절차를 남용하거나 편집을 방해하거나 공동체의 총의 정신을 회피하는 형태로 나타납니다. 편집자는 일반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관철하거나 편집 분쟁을 벌이거나 중립적이지 않은 특정 관점을 강요하기 위해 체제를 시험합니다.

편집자가 공동체 표준을 회피하거나 관리자 도구를 오용할 수 있는 허점이나 요령을 발견한 경우, 이를 선의의 실수와 동일하게 취급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나 위키백과의 제재는 예방을 위한 것이지 징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관리자의 경고는 일반적으로 체제에 대한 시험을 방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명확한 경고는 선의의 실수와 악의적인 시험 모두를 바로잡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편집자가 경고를 무시하고 같은 행동을 반복하거나 동일한 방해 행위를 할 수 있는 새로운 창의적 방법을 찾는다면, 악의적으로 체제에 대한 시험을 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체제에 대한 시험"의 의미[편집]

체제에 대한 시험을 하는 편집자는 정책을 악의적으로 이용하려고 노력합니다. 정책의 문구에서 정책의 의도와는 전혀 다른 파괴적인 행동과 입장에 대한 명백한 정당성을 찾아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정책과 지침이 공동체의 총의를 문서화했다는 점에서 이탈하여 개인적인 의제를 위해 선택적으로 사용하려고 시도합니다. 편집자가 정책 문구의 몇 단어를 사용하여 해당 정책과 명백히 모순되는 관점에 대한 지지를 주장하거나, 위키백과 정책을 고의적으로 잘못 적용하여, 진정으로 정책에 기반한 입장을 공격하거나 위키백과의 절차를 궤도에서 벗어나게 하는 등의 행위를 하면 방해 편집자로 간주됩니다.

체제에 대한 시험에는 다음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 법률가 놀이, 궤변, 그밖에 정책의 문구를 이용하여 정책의 광범위한 원칙을 위반하는 행위.
  • 사소한 오류를 이유로 다른 편집자를 되돌리거나 공동체가 명백히 거부한 관점을 고수하여 총의 형성 과정을 방해하는 행위.
  • 다른 편집자를 괴롭히기 위해 위키백과의 제재나 절차를 왜곡하려고 시도하는 행위.

각각의 경우 고의성 여부나 인식하고 있었는지 여부가 중요합니다. 정책, 지침 또는 관행을 오용하는 것이 진짜로 실수에 근거한 것이라면 체제에 대한 시험은 아닙니다. 그러나 편집자가 정책을 알지 못했다고 합리적으로 주장할 수 없는데도 계속해서 정책을 시험하는 경우에는 고의에 해당할 수 있습니다.

체제에 대한 시험을 하는 행위는 다른 정책과 중복될 수도 있습니다:

  • 의도적으로 다른 편집자에게 불쾌감을 주거나, 자신의 주장을 증명하거나, 분쟁에서 상황을 복잡하게 하기 위해 위키백과 절차를 오용하는 것도 시험의 한 형태가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신의 주장을 위해 위키백과를 흔들기절차 남용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더 많습니다.
  • 정책과 지침을 사용하여 특정 편집자가 악의적으로 편집하고 있다는 명백한 거짓 주장을 구축하고, 그 '증거' 자체를 해당 편집자의 행동에 대한 명백히 불합리한 악의적 해석으로 제시하는 것입니다. 이는 좋은 뜻으로 보기 지침 위반으로 분류되며, 특히 부당한 '경고'가 반복되는 경우 예의 위반으로 간주될 수 있습니다.
  • 시험을 의도적으로 다른 편집자를 비방하거나 악의적인 편집자로 오인하는 근거로 사용하는 경우에도 인신 공격 금지 정책을 위반할 수 있습니다.

모든 종류의 방해 행위는 관리자에게 경고(또는 차단)를 받을 자격이 있습니다. 위키백과 행동 지침의 원칙을 위반하는 것은 관리자의 결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가짜 법률주의[편집]

위키백과는 법정이 아니기 때문에, 많은 법적 절차나 용어는 위키백과와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법률가 놀이는 공식적인 법적 절차에서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방식으로 절차적 또는 증거적 요점을 제기하며, 종종 근거 없는 법적 추론을 사용합니다. 때때로 공정성 등 적법한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지만, 종종 문제를 회피하거나 실행 가능한 해결책을 만드는 데 방해가 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다중 계정 배후에 있는 실제 사용자를 확실히 규명하는 것은 종종 불가능하며, 사용자 관리 요청에 다중 계정이 하나도 명시되지 않았다 해서 이에 대한 방어가 될 수는 없습니다.

다양한 수준의 의도[편집]

"체제에 대한 시험"이라는 용어는 악의적인 편집에 대한 비난으로 해석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사용되어야 합니다. 사용자가 위에서 설명한 관행에 관여할 수 있지만, 이러한 활동이 악의적인 의도의 증거로 간주되어서는 안 됩니다. 또한 해당 행위가 사전에 계획되었는지, 즉흥적으로 이루어졌는지, 아니면 과거에 다른 편집자에게 효과적이었던 오래된 방법을 단순히 모방한 것인지 대해 실제 의도의 수준도 별도로 고려되어야 합니다. 체제에 대한 시험이라는 용어는 관련자를 비방하기 위한 것이 아니며, '시험'이라는 단어는 스포츠 게임과 같은 유희적인 활동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목표는 위키백과 활동을 게임을 하는 경기장이나 상대방과 놀이의 형태로 겨루는 장이 아닌, 문서를 개선하기 위한 진지한 노력으로 집중하는 것입니다. 의도를 판단할 때는 상황을 직접 대립을 위한 의도로 상황을 확대하기보다는 다른 사람과의 토론을 포함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조정이나 중재 등의 분쟁 해결 절차가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의도가 지나치게 심각하거나 강박적인 행동으로 보이는 경우 지속적인 개입의 위험성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한 의도가 주관적으로 분명해 보일지라도 다른 편집자의 사고 방식이나 동기에 대해 의혹을 제기해서는 안 됩니다. 위키백과에는 문제가 있는 편집 행동을 다루는 다양한 게시판이 있으며, 그 패턴은 증거를 적절하게 다룰 때 스스로를 드러내는 경향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