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검토된 판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검토된 판(Flagged Revisions)은 미디어위키의 확장 기능입니다.(mw:Extension:FlaggedRevsmw:help:Extension:FlaggedRevs를 참고해 주세요.) 검토된 판은 문서의 판을 평가하는 일정한 기준에 따라, 신뢰할 수 있는 편집자들이 해당 문서를 검토하고, 검토를 마친 판을 표시할 수 있게 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최신 판이 아닌 평가를 마친 판이 기본문서로 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이 확장 기능의 운영 방식은 몇 가지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현재 영문 위키백과에서 이용하는 방식은 en:Wikipedia:Pending_changes 문서에 설명되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민감한 문서를 문서 훼손 행위로부터 보호하고, 안정적이고 신뢰할 수 있는 내용을 보여준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 기능은 보호 정책의 연장선에 있습니다. 기존의 문서 보호는 자유로운 편집을 일부 제한하는 방식으로 문서 훼손 행위로부터 보호하지만, 검토된 판 기능은 자유로운 편집을 허용하되 외부에서는 기존의 검토된 내용의 문서를 읽게 하는 방식으로 문서를 훼손 행위로부터 보호합니다.

설명[편집]

검토된 판은 (특정 위키에 설치된 경우에) 판 "태그" 기능을 추가해주는 미디어위키 확장 기능이며, 2008년 6월 4일에 공개되었습니다. 판은 버전이라고도 불리며, 문서 역사의 개별 항목을 가리킵니다. 사용자가 문서를 볼 때 문서의 가장 최근 편집이 아니라 무결하거나(clean) "검토된(sighted)" 판으로 태그된 이전의 판을 보도록 문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권한을 부여받은 위키백과 편집자들은 문서를 검토하거나 노출되는 문서의 표시(flag)를 최신판으로 재설정할지 결정할 수 있는 권한을 받습니다. 권한을 자동으로 부여하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편집자가 문서의 판을 검토하면 그 판은 편집 역사에서 검토된 판으로 표시됩니다. 문서의 발전은 가장 최근의 판 상태에서 진행되게 됩니다. 문서가 잘 짜여 있다고 생각되면, 어느 검토자든지 새로운 판을 검토된 판으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주의할 것은 어떤 판이 검토된 판으로 지정되어 기본문서로 게재되어 있더라도, 로그인한 사용자와 새로운 사용자도 여전히 최신판을 보는 방법이 있다는 점입니다. 위키백과 외부에서는 사용자가 최근 검토된 판을 볼지 선택할 수 있지만, 다양한 방법으로 추가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인 검토 절차를 제안하고 결정하는 것은 공동체에 달려 있습니다.

공개 역사[편집]

검토된 판전용 테스트 위키에서 위키 공개 베타테스트를 거쳐 2008년 6월 4일에 공개되었습니다. 이 시스템의 운영 여부나 운영 방식은 각각의 위키 공동체에 달려 있습니다.

2008년 5월 6일, 독일어 위키백과에서 시험적으로 검토된 판이 적용됐습니다. 2008년 8월, 막대한 양의 버그 수정과 추가 테스트, 그리고 많은 토론 끝에 여론 조사가 실시됐습니다. 1,200명이 넘는 사용자가 참여했으며, 그중 다수가 새로운 시스템에 대해 지지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어서 같은 해 8월 8일에는 러시아어 위키백과를 시작으로, 11월 17일에는 폴란드어, 헝가리어, 알레만어, 한문 위키백과에서도 적용이 되었습니다.

2018년 기준 영어 위키백과식(일부 문서에 관리자가 적용) 적용을 한 언어는 영어 포함 총 6개 언어판에서 시행중이며, 독일어 위키백과식(모든 문서에 기본적으로 적용) 적용을 한 언어는 독일어 포함 17개 언어판에서 시행중입니다.

같이 보기[편집]

관련 사용자 권한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