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구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유구르족
인구 약 15,000
거점 간쑤 성, 신장 위구르 자치구, 티베트 자치구
언어 서부 위구어, 동부 위구어
종교 티베트불교
관련민족 위구르족

위구족(중국어 간체: 裕固族, 정체: 裕固族, 병음: Yùgù Zú, 서부 유구르어: Yogïr/Sarïg Yogïr, 동부 유구르어: Yogor/Šera Yogor)은 중국에서 공식적으로 분류된 56개의 소수 민족 중의 하나이다. 2000년 인구조사에 따르면 13,719명이며, 대부분 간쑤 성 쑤난 위구족 자치현에 살고 있다.

언어[편집]

위구족 중, 4600명 정도가 튀르크 어군에 속하는 서 유구르어, 2800명 정도가 몽골어군에 속하는 동 유구르어를 사용한다. 티베트어를 사용하는 유구르인도 있다. 나머지의 유구르족들은 이미 자신들의 언어를 잃고 한어를 사용하고 있다. 또한 동서 유구르어는 자체적인 문자가 없기 때문에 한자가 문서 기록용으로 사용된다.

역사[편집]

튀르크 어군에 속하는 서 유구르어를 사용하는 유구르족은 위구르 제국 붕괴 후, 몽골 고원에서 남하하여 감숙 지방으로 이주한 위구르인 집단의 후예라고 추측된다. 이 무리들의 감숙의 땅에 오늘 날의 하서회랑 중부의 장예 시를 수도로 삼아 감숙 왕국(870-1036년)을 재건하여, 빛을 발했다. 송나라 때의 사서에 의하면, 감숙 왕국의 인구는 30만명에 이르며, 주민은 마니교불교를 믿고, 나라 안에 사원이 가득했다고 전한다. 그러나 1028년부터 1036년까지 계속 된 격렬한 저항에도 불구하고, 탕구트에 강제 편입되었다. 당시 카슈가르의 대학자 마흐뭇 카슈가리(Mahmut Kashgari)는 이 싸움으로 유구르의 피가 강처럼 흘렀다고 전했다.

몽골어군에 속하는 동 유구르어를 사용하는 유구르족은 13세기에 중국 북부를 침략하던 몽골족의 후예라고 추측된다. 동 유구르는 1696년 결국 강희제의 치세에 청조에 편입되었다.

같이 보기[편집]

바깥 링크[편집]

주석[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