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일스 공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웨일스공에서 넘어옴)

웨일스 공
Prince of Wales
휘장 웨일스 공의 기장
영지 웨일스
작위종류 유럽의 작위
최초작위자 에드워드 2세
현재작위자 윌리엄

웨일스 공(영어: Prince of Wales 프린스 오브 웨일스[*])은 영국(그레이트브리튼 및 북아일랜드 연합왕국)의 왕자에게 주어지는 작위 중 하나로, 웨일스군주와 영국의 왕세자를 의미한다.[1] 14세기부터 다음 국왕으로서 왕위를 계승할, 잉글랜드 왕국의 국왕(나중에는 그레이트브리튼 왕국의 국왕)의 가장 나이가 많은 왕자에게 주어지게 되었다. 2022년 현재의 웨일스 공은 윌리엄 아서 필립 루이이다.

원래 웨일스 공은 웨일스의 지배자를 의미하는 정식 작위로 웨일스 전체를 대표하는 군주였다. 그러나 잉글랜드 왕 에드워드 1세가 웨일스를 병합한 뒤 장남을 웨일스 공으로 임명하면서 웨일스 공은 영국 왕위 계승권자의 작위로 사용되기 시작하였다.[1] 프린스(Prince)라는 단어 때문에 웨일스 공을 웨일스의 왕자라고 오역하는 경우가 많은데, 프린스의 원래 의미는 왕보다 한 단계 낮은 군주의 작위로 보통 대공(大公)이나 공(公)이라 번역한다.[출처 필요]

대표적인 예로 모나코, 안도라 등 유럽의 여러 소국의 군주가 현재 대공(Prince)을 칭하고 있다. 다만 웨일스 공을 비롯해서 왕자에게 대공(Prince)이라는 작위가 내려지는 것이 대부분이기에 프린스의 대표적인 의미가 왕자로 알려지게 되었다. 귀족의 작위가 사실상 의미없게 된 현대에는 프린스라는 단어가 왕자에게 사용되는 것이 대부분이다보니 프린스의 원래 의미가 대공이라는 사실을 모르고 잘못 번역하는 것이다. 영국 왕세자에게 주어질 수 있는 칭호는 웨일스 공 말고도 콘월 공작, 로스시 공작 등이 있다(반드시 주어지는 것은 아니다).

기원[편집]

이 칭호는 귀네드 지방의 웨일스인 제후였던 르웰린 압 그루피드가 거의 전 웨일스 지역의 웨일스 인 제후들에게 지배력을 뻗치게 되면서, 1258년, 전 웨일스의 군주임을 의미하는 웨일스 공(프린스 오브 웨일스: 웨일스의 지배자)이라고 스스로 칭한 것에서 시작되었다.

웨일스 제후들의 명목상의 주군이었던 잉글랜드 왕 헨리 3세1267년, 르웰린을 웨일스 공으로 승인하면서 이때 웨일스 공국(Principality of Wales)이 성립되었다. 그러나, 헨리 3세의 뒤를 이어 잉글랜드의 왕이 된 에드워드 1세는 르웰린과 대립하면서 1282년부터 1283년에 걸쳐 웨일스를 침공하게 되며, 르웰린을 죽음으로 몰아넣고 그의 동생인 다비드를 처형하면서 웨일스 공 일족을 멸족시켰다.

에드워드 1세는 르웰린이 만든 웨일스 공의 황금 관을 잉글랜드로 가지고 돌아와 웨스트민스터 대성당에 안치하고, 웨일스 공국을 잉글랜드 왕령으로 정하고 귀네드를 비롯한 웨일스 제후령을 모두 빼앗아 웨일스 공국 직할령으로 만들었다. 왕궁 소유지는 귀네드의 카나번(Caernarvon) 성으로 정했고, 1284년에 에드워드 1세의 아들 에드워드(에드워드 2세)가 태어났다.

1301년, 에드워드 1세는 웨일스 인들의 반란을 억누르기 위해 왕자인 에드워드(2세)에게 웨일스 공의 칭호를 내리며 명목상 웨일스의 군주로 삼았다.[2] 처음부터 웨일스 인에게 에드워드 2세를 웨일스 태생의 지배자로서 받아들이게 하기 위해, 임신중이던 왕비를 당시 웨일스 침공의 전선기지였던 카나번 성까지 데려가 왕자를 출산시켰던 것이다.

에드워드 2세의 아들인 에드워드 3세는 왕세자 시절에 웨일즈 공에 서임된적이 없다. 국왕에 즉위한 에드워드 3세는 1343년에 자신의 장남이며 제1왕위계승자인 흑태자 에드워드에게 웨일스 공의 칭호를 내렸다. 그러나 1376년에 흑태자 에드워드가 왕위를 계승하지 못한채 사망하자 웨일스 공의 자리는 같은해 의회에 의해 흑태자의 아들 리처드(에드워드 3세의 손자)에게로 이어지게 되었다.[3] 이후에 잉글랜드의 차기왕위계승자에게 웨일스 공에 오르는 관례가 정착되어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네이버 지식백과] 프린스오브웨일스 [Prince of Wales] (두산백과)....영국 황태자의 칭호, 또는 영국 왕의 법정추정 상속인이 될 장자의 칭호. 1282년 에드워드 1세가 잉글랜드에 침입한 웨일스 부족을 격파한 이후, 웨일스는 영국 왕의 지배하에 들어갔다. 이 전쟁 중에 왕의 차남 에드워드(후에 에드워드 2세)가 북웨일스의 카나번 성(城)에서 태어났는데, 그 직후에 형의 죽음으로 황태자가 되고, 이어서 에드워드 1세로부터 ‘프린스 오브 웨일스’의 칭호를 수여받았다. 이때부터 영국의 황태자는 이 칭호를 가지게 되었다.
  2. [네이버 지식백과] 에드워드 1세 [Edward I] - 대 브리튼 섬 통합을 시도 (영국 왕가, 박우룡).....1284년 러들런법에 의해 르웰린의 공국은 잉글랜드 왕령에 병합되었으며...(중략)...카나번 성에서 태어난 왕자 에드워드(나중에 에드워드 2세)가 1301년 웨일스 공으로 서임되었는데, 이 직함은 이후 잉글랜드 왕세자의 칭호로 자리 잡게 되었다.
  3. Saul, Nigel (1997). Richard II. New Haven: Yale University Press. ISBN 0-300-07003-9. p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