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크래프트 II: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워크래프트 II: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
개발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배급사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
디자이너 론 밀러
플랫폼 MS-DOS, 맥 OS, 세가 새턴, 플레이스테이션,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출시일 1995년 12월
장르 전략 시뮬레이션
모드 싱글, 멀티플레이
언어 영어, 중국어
미디어 CD-ROM
이전작 워크래프트: 오크 앤드 휴먼
후속작 워크래프트 II: 비욘드 더 다크 포탈

워크래프트 II: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Warcraft II: Tides of Darkness, 어둠의 물결)는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워크래프트: 오크 앤드 휴먼의 후속편으로 개발한 게임이다. 전작에 비해 시스템과 그래픽이 매우 발전하였고, 상당한 인기를 끌었다.

스타크래프트의 원조로 불리는 게임이기도 하다. 워크래프트 시리즈 중 유일하게 해상전을 도입한 작품이다. 후속작인 워크래프트 3에도 해상전이 있기는 하지만, 육상전에 비해서 미약하다. 확장팩으로 워크래프트 II: 비욘드 더 다크 포탈이 있다.

대한민국에 보급될 당시의 상품명은 《워크래프트 2》[1] 또는 《워크래프트 II: 어둠의 물결》이었으며, 현재는 《워크래프트 II: 타이드 오브 다크니스》[2] 를 공식 명칭으로 사용하고 있다.

배경[편집]

아제로스에 있는 인간 국가인 스톰윈드를 멸망시킨 오크들은 여세를 몰아 또다른 인간 국가인 로데론에 쳐들어 간다. 인류는 드워프들, 노움들, 하이 엘프들과 연합하여 인간 연합을 결성하여 오크들에게 대항한다. 오크들도 오우거들, 고블린들, 트롤들을 오크 호드에 가담시켜 전력을 강화했다.

개요[편집]

플레이어는 인간, 오크의 어느 쪽이든 선택하여 캠페인을 플레이를 하거나, 컴퓨터와 대전을 하는 구성이 되어있다. 인간과 오크의 각 유닛이나 건물은 완전하게 일대일 대응하고 있어 기본적인 성능은 같지만, 마법에 대한 차이가 있다. 대전에서는 인간의 성기사의 치료(체력 회복)과 오크의 오우거 마법사의 혈욕(공격력 3배)의 결정적인 차이가 있어, 공격적으로는 인간보다는 오크가 유리하고 방어적으로는 오크보다는 인간이 유리하다.

자원은 이 후의 작품인 워크래프트 3와 조금 달리 금, 나무, 석유 세 가지 종류가 있다. 금과 나무는 인간의 농민과 오크의 노동자가, 석유는 유조선이 채취한다.

두 종족의 차이점[편집]

오크와 인간 모두 유닛의 체력과 공격력이 모두 같다. 다만 마법 부분에서는 오크가 확실히 뛰어난 편이고, 인간의 경우는 오크의 1세대 죽음의 기사에게 효과적인 마법이 있다는 점이다. (팔라딘의 엑소시즘), 또한 대장간 무기, 방어구 업그레이드 가격도 약간 차이가 있다.

주석 및 인용[편집]

  1. 게임물등급위원회 심의내용
  2. 현재 블리자드 코리아의 워크래프트 II 소개 페이지

같이 보기[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