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 커닝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워드 커닝햄

워드 커닝햄(Ward Cunningham, 1949년 5월 26일 - )은 컴퓨터 프로그래머위키위키의 개념을 만든 사람이다.

그는 1995년에 Portland Pattern Repository라는 최초의 위키 사이트를 만들었다. 여전히 운영중인 그 사이트는 "사람, 프로젝트, 패턴"을 위해 만들어진 것이며, "프로그래밍과 관련한 아이디어들의 비공식적인 역사"를 담고 있다.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패턴 언어에 대한 정보라든지, extreme programming의 방법론 등을 담고 있는 사이트이다. 커닝햄 자신은 위키의 개념을 착안한 것이 1980년대 후반이었으며, 그 개념을 처음으로 구현한 것은 하이퍼 카드(HyperCard) 스택이었다고 말한다. 그는 하이퍼카드를 사용해서 매킨토시에서 작동하는 위키의 전신인 패턴브라우저라는 소프트웨어를 만들었다. 그는 (Bo Leuf와 함께) The Wiki Way의 공동 저자이기도 하다.

워드 커닝햄은 커닝햄&커닝햄 사의 설립자이다. 그는 또한 Wyatt Software 사의 개발 책임자로서 근무했었고, Tektronix Computer Research Laboratory에서 선임 연구원으로 일하기도 했다. 워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방법론의 일종인 익스트림 프로그래밍에 관련된 공헌으로 잘 알려져 있기도 하다. 그는 힐사이드 그룹의 설립자이기도 하다.

워드 커닝햄은 현재 인디애나 주 미시간 시티 (인디애나 주)에 살고 있다.

같이 보기[편집]

참고 자료 및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