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루그 베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무함마드 타라가이 빈 샤루흐
울루그 베그(‘위대한 통치자’)
본명 میرزا محمد طارق بن شاہرخ الغ‌بیگ
재위 사마르칸드: 1409년 ~ 1449년
티무르 왕조: 1447년 ~ 1449년
종교 이슬람교
출생일 1393년 3월 22일
출생지 술타니야
사망일 1449년 8월 27일
매장지 사마르칸트, 구리 아미르
자녀 압둘 라티프, 압둘 아지즈
부친 샤 루흐
모친 가우하르샤드
전임자 사마르칸드: 할릴 술탄
티무르 왕조: 샤 루흐
후임자 압둘 라티프
왕조 티무르 왕조

미르자 무함마드 타라가이 빈 샤루흐 울루그 벡(1393년 3월 22일 술타니야에서 태어나 1449년 8월 27일 죽음. 재위 1447년~1449년; 우즈베크어: Mirzo Muhammad ibn Shohruh ibn Temur Ulug'bek Ko'ragon; 페르시아어: میرزا محمد طارق بن شاہرخ الغ‌بیگ), 속칭 울루그 벡 혹은 울루그 베그티무르 왕조의 군주였다. 그는 테무르의 4남, 샤 루흐의 맏아들이다. 울루그 벡이라는 명칭은 별명으로, 대략 ‘위대한 통치자’라 옮길 수 있는데, 이 칭호는 그의 할아버지 테무르가 가졌던 칭호들 중 하나였던 ‘아미리 카비르’(Amīr-e Kabīr)를 투르크어로 옮긴 것이다.[1] 그는 티무르 제국의 문화계의 황금기를 이끌었다. 그러나 군주로서의 재간이 부족했기 때문에 내란이 끊이지 않았고 재위 불과 2년 8개월 만에 살해당했다.

문화인으로서, 또 뛰어난 수학자·천문학자·역사학자로서 학자·예술가들을 우대하고 학문·예술을 보호 장려했기 때문에 수도 사마르칸트는 이슬람 학예(學藝)의 중심지로서 번영했다. 울루그 벡 스스로도 구면 기하학이나 삼각법 등 천문역산학에 대한 저술을 남겼기 때문에 유명하다. 1424년부터 1429년까지 그는 사마르칸드에 거대한 천문대를 만들었다.

어린 시절[편집]

울루그 벡은 정복자 테무르(태멀레인)의 손자이자 샤 루흐의 맏아들이다. 그의 어머니는 투르크계 귀족인 가우하르샤드다. 울루그 벡은 페르시아술타니야에서 태어났다. 어린 시절 그는 그의 할아버지의 원정을 따라 중동인도를 떠돌았다. 그러나 테무르의 죽음 그리고 그의 아버지, 샤 루흐가 티무르 제국의 대부분을 차지하게 됨에 따라 그는 그 제국의 수도, 사마르칸드에 정착했다. 1409년, 샤 루흐가 그의 수도를 헤라트로 옮기자 당시 16세였던 울루그 벡은 사마르칸드의 총독이 되었다. 1411년, 그는 마 와라 알나흐르(트란스옥시아나) 전역의 지배자가 되었다.

통치자로서의 울루그 베그[편집]

사마르칸드의 통치자[편집]

바실리 바르톨드는 샤 루흐와 울루그 베그가 공동으로 트란스옥시아나를 지배했다고 묘사했으나, 근래의 많은 학자들이 이에 의문을 표했다. 샤 루흐는 티무르 가문의 여러 왕자들에게 트란스옥시아나 남부의 지배권을 주는 방식으로 울루그 베그의 지배권을 제한했다.[2]

샤 루흐의 치세 초기에 카슈가르 지방이 모굴리스탄 칸국의 통제하에 들어갔다. 샤 루흐는 꾸준히 울루그 베그에게 이 지방을 탈환할 것을 종용했다. 울루그 베그는 몇 차례의 원정에서 모굴리스탄에 지나치게 깊이 진군하기는 했으나, 1414년에 결국 카슈가르 지역을 탈환했다. 이후 샤 루흐와 울루그 베그는 모굴리스탄 칸국의 복잡한 정치에 염증을 느끼며, 그것에 개입하기를 꺼렸다.[2] 1425년, 샤 루흐는 티무르를 본받아 울루그 베그에게 모굴리스탄에 대한 원정을 감행할 것을 명령했다. 울루그 베그는 차가타이 가문의 시르 무함마드에게 패배를 안겼다. 두글라트 가문의 수장이자 칸 옹립자인 동시에 카쉬가르와 야르칸드를 지배하던 후다이다드는 무슬림으로서의 신앙심 때문에 울루그 베그에게 협조했는데, 이식쿨 동북방의 차린 강 너머에서 그에게 합류했다.[3] 울루그 베그는 이 원정의 와중에 이리 강 상류지방에서 거대한 경옥 2개를 사마르칸드로 가지고 와서 티무르의 묘석으로 사용했다.[4]

울루그 베그는 괴뢰 칸을 사마르칸드에 상징적인 군주로 모셨다고 하여 투르크·몽골적 전통에 깊이 매료된 군주로 여겨진다. 그러나 이러한 기록은 울루그 베그의 시대로 부터 긴 시간이 흐른 뒤에 쓰여진 무함마드 하이다르 두글라트의 《라시드의 역사》에 최초로 등장하며, 울루그 베그 당대의 사료에서 이와 관련된 기록은 등장하지 않는다.[5]

티무르 왕조 전체의 지배자[편집]

1447년 3월 2일, 샤 루흐가 죽자 울루그 베그가 그 지위를 계승했다.[6] 이후 울루그 베그는 자신이 발행하는 동전에 할아버지, 티무르의 이름을 덧붙였다.[5]

그러나 1449년에 발흐에서 반란을 일으킨 아들, 압둘 라티프에 의해 감금되었는데, 압둘 라티프는 1449년 10월 27일에 울루그 벡을 처형했다.[6] 소련의 조사에서 울루그 베그의 유골은 머리와 몸통이 따로 있었던 것이 발견됨으로써 그의 비극적인 최후가 실증되었다.[7] 울루그 베그의 죽음으로 티무르 가문의 내전기가 다시금 도래하였다.[8]

문화에 대한 기여[편집]

1987년 소련의 우표에 표현된 울루그 베그와 그의 천문대의 운용 방식. 울루그 베그는 중세 이슬람 세계의 위대한 천문학자 가운데 한 사람이다. 우표에는 러시아어로 ‘우즈벡의 천문학자이자 수학자, 울룩벡’이라고 적혀있다.

10대의 지배자, 울루그 베그는 제국의 옛 수도를 제국의 지적 활동의 중심지로 바꾸었다. 1417년부터 1420년까지 그는 사마르칸드의 레기스탄 광장마드라사를 짓고, 그곳에서 연구할 무슬림 천문학자들과 수학자들을 초빙했다. 이 마드라사는 아직도 남아있다. 천문학자들 가운데 울루그 벡의 가장 유명한 식객은 알리 쿠쉬치(1474년 죽음)이다.

울루그 베그는 사마르칸드의 교외에 3층짜리 천문대를 지었다. 그곳에서는 당대 최신의 관측 기구를 사용하여 매일 천체 관측이 행해졌다. 이 천문대의 유적 일부는 ‘울루그 베그의 천문대’라는 이름으로 오늘날에도 그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관광 명소 중 하나이다.[9]

울루그 베그 스스로도 천문학, 역사, 문학 등의 분야에서 저술을 남겼다.[10] 그는 역사가로서 《사한국사(四汗國史)》를 남겼다고 하며,[11] 그가 여러 학자들과 함께 제작한 〈울루그 베그의 천문표(天文表)〉(〈귀레겐 천문표〉라고 불리기도 한다)는 당대 세계에서 가장 정확하다는 평을 듣는다. 이런 덕분에 〈울루그 베그의 천문표〉는 라틴어로도 번역되어 유럽에서도 사용되었다.[9]

한편 울루그 베그는 《코란》의 거의 전체를 외우고 있었고, 아랍어를 쓸 줄 알았으며, 법학과 논리학, 문장학, 운율학에도 정통했다. 수학이나 천문학에 대한 자질도 매우 뛰어났는데, 그는 때로 마드라사에서 벌어지는 수학과 관련된 토론에 참여했다. 계산 능력도 뛰어나, 말 위에서 특정 시각에 태양의 경도가 어떻게 될지에 대해 분단위로 암산할 수 있었다고 한다.[12] 이러한 울루그 베그를 당대의 사람들은 그가 옥좌에 있는 학자라 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 알렉산드로스 대왕에까지 비유하였다.[10]

각주[편집]

  1. B.F. Manz, "Tīmūr Lang", in Encyclopaedia of Islam, Online Edition, 2006
  2. B. F. Manz, “Temür and the early Timurids to c. 1450,” The Cambridge History of Inner Asia: The Chinggisid age, N. Di Cosmo, A. J. Frank and P. B. Golden eds.(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9), p.193.
  3. 르네 그루세, 《유라시아 유목 제국사》, 김호동, 유원수, 정재훈 옮김(서울: 사계절, 1998), p. 645-46.
  4. 나가사와 가즈도시,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이재성 옮김(서울: 민족사, 1990), pp.166-67.
  5. B. F. Manz, “Temür and the early Timurids to c. 1450,” The Cambridge History of Inner Asia: The Chinggisid age, N. Di Cosmo, A. J. Frank and P. B. Golden eds.(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2009), p.194.
  6. 르네 그루세, 《유라시아 유목 제국사》, 김호동, 유원수, 정재훈 옮김(서울: 사계절, 1998), p. 646.
  7. 나가사와 가즈도시,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이재성 옮김(서울: 민족사, 1990), p.262, n.1.
  8. 르네 그루세, 《유라시아 유목 제국사》, 김호동, 유원수, 정재훈 옮김(서울: 사계절, 1998), p. 647.
  9. 마노 에이지, “티무르조 문화,” 《교양인을 위한 중앙아시아사》, 현승수 옮김(서울: 책과함께, 2009), p.273.
  10. 나가사와 가즈도시,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이재성 옮김(서울: 민족사, 1990), pp.167.
  11. 나가사와 가즈도시, 《실크로드의 역사와 문화》, 이재성 옮김(서울: 민족사, 1990), p.260, n.8.
  12. 마노 에이지, “티무르조 문화,” 《교양인을 위한 중앙아시아사》, 현승수 옮김(서울: 책과함께, 2009), p.273-74.


Heckert GNU white.svgCc.logo.circle.svg 이 문서에는 다음커뮤니케이션에서 GFDL 또는 CC-SA 라이선스로 배포한 글로벌 세계대백과사전의 내용을 기초로 작성된 글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전 임
샤 루흐
티무르 왕조의 지도자
1447년 ~ 1449년
후 임
압드 알 라티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