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용 과학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운용 과학(運用科學, Operations research)은 수학적, 통계적 모형 등을 활용하여 효율적인 의사결정을 돕는 기법이다. 수학적 기술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수학의 하위분야로 분류되기도 하며, 문맥에 따라 종종 경영 과학이나 의사결정 과학으로 불리기도 한다.

주로 수학적 모델링이나 통계 분석, 최적화 기법등을 이용하여 복잡한 의사결정 문제에서 최적해 혹은 근사최적해를 찾아내며, 이익, 성능, 수익 등을 최대화하거나 손실, 위험, 비용등을 최소화하는 현실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사용된다.

개요[편집]

제2차 세계 대전 당시 조지 단치그가 군수 물자 보급의 최적화 목적으로 선형 계획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심플렉스법을 개발한 이후, 폭발적인 관심을 받고 있는 연구 분야 이다. 주로 수학, 산업 공학, 경영학에서 많이 연구하고 있으나, 컴퓨터 과학, 전기 공학, 전자 공학, 재료과학, 기계 공학, 경제학, 생물학, 생명 공학, 정책학 등 거의 대부분의 학문에서 그 응용 분야를 찾아 볼 수 있다.

'운용 과학'이라는 용어는 흔히 경영 과학(Management Science)의 뜻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이는 경영 과학을 포함한 더 넓은 의미를 담고 있다. 하지만, 그 용어 자체는 'Operations Research'라는 영어 낱말을 그대로 직역한 것으로, 그 의미가 모호하여 학계에서 잘 사용되지 않고, 많은 교육 기관 및 학회에서 줄임말인 'OR'로 부르고 있다.

특징[편집]

대상 분야[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