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토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토 시
우토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宇土市
가나 표기 うと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규슈 지방
도도부현 구마모토 현
분류코드 43211-3
면적 74.19 km²
인구 37,645명
(2010년 2월 1일)

우토 시(일본어: 宇土市 (うとし))는 일본 구마모토 현의 중앙부에 위치하고 고니시 유키나가성시로 알려진 시이다. 중세부터 교통의 요지로서 알려져 호족들이 그 지배를 둘러싸고 싸움을 계속해 왔다. 근대 이후에도 구마모토 현의 상공업의 거점의 하나로서 이어졌다.

지리[편집]

우토 반도의 북부를 차지하고 서부에 아리아케 해와 접한다. 오코시키 해안은 일본의 물가 100선으로 선정되기도 했으며 기후는 연중 온난하다.

역사[편집]

중세의 우토 성은 1048년에 축성되었다고 추정된다. 가마쿠라 시대 말기에 기쿠치 씨의 일족이 우토 씨를 자칭해 우토 성의 성주가 되었다.

도요토미 히데요시의 시대에 고니시 유키나가가 24만석의 영주로서 들어와 근세의 우토 성을 축성 했다. 그러나 고니시 유키나가는 세키가하라 전투에서 서군에 속했기 때문에 참수되었고 그 영지는 가토 기요마사에게 주어졌다. 가토 기요마사는 우토 성을 대개수해 완성시켰지만 "일국일성령(一国一城令)"에 근거해 폐성되었다. 근대에는 규슈 상업은행(히고 은행의 전신)이나 화력 발전소·성냥 공장 등이 건설되어 상공업의 중심으로서 이어졌다.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 시행에 의해 우토 군 우토 정이 성립하였다.
  • 1954년 4월 1일 - 우토군 우토 정·하나조노 촌·도도로키 촌·미도리카와 촌·아미쓰 촌이 대등 합병해 새로운 우토 정이 성립하였다.
  • 1958년 10월 1일 - 오다 촌을 편입해, 시로 승격해 우토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