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타즈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타즈 정의 위치

우타즈 정(일본어: 宇多津町)은 일본 가가와 현 서부에 위치한 아야우타 군의 정이다. 면적은 8.07km²이고 인구는 2010년 2월 1일 기준으로 18,203명이다.

인구밀도·인구증가율 모두 가가와 현 전체 지역 중의 최고 수준 이며 정명의 유래는 옛 군명인 우타리 군의 나루터(津)인 데에서 온 것으로 옛날에는 우타리 진(鵜足津)으로도 표기되었다.

지리[편집]

가가와 현에서 가장 작은 시정촌이다. 그러나 경제적으로 비교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현재 합병 예정은 없다. 대합병이 계속 되어 작은 마을이 대량으로 큰 시에 흡수된 가가와 현 안에서는 약간 특이한 경우라고 할 수 있다.

역사[편집]

고대에 항구로서 야마토 조정에 공물을 실어내었다. 가마쿠라 시대에는 많은 사원이 건립되어 군사의 집결 숙박소로서 이용되었고 물자를 실어내는 항구로서 중요한 위치를 확립하였다. 1363년에 호소카와 요리유키가 호소카와 기요우지를 물리치고 우타즈에 거성을 지으면서 시코쿠의 정치 중심지가 되었다.

  • 1898년 - 우타즈 정이 성립하였다.
  • 1955년 5월 3일 - 이노 촌의 동쪽 일부를 편입하였다.
  • 1988년 - 세토 대교가 개통하였다.

경제[편집]

세토 대교선에서 본 우타즈 시가지

이전에는 광대한 염전이 펼쳐져 있던 정이었지만 1980년대 이후 염전을 매립해 재개발이 시작되었다. 그 후 세토 대교의 개통과 함께 JR 우타즈 역사도 요산 선의 이전되면서 고가화 되었고 골드 타워(시코쿠에서 제일 높은 건조물, 높이 158 m) 등의 관광·상업 시설을 확충하고 고층 맨션과 중층 맨션의 건설 러시가 발생하는 등 큰 발전을 보였다. 현재도 서서히이지만 계속 발전하고 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