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마사텐진가와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우즈마사텐진가와
(교토 첨단 과학 대학 앞)
개괄
관할 기관 교토 시 교통국
소재지 일본의 기 일본 교토부 교토시 우쿄구
개업일 2008년 1월 16일
역 번호 T17
승강장수 1면 2선
거리표
도자이 선
로쿠지조 기점 17.5 km
니시오지오이케
(1.3 km)

우즈마사텐진가와역(일본어: 太秦天神川駅, うずまさてんじんがわえき)은 일본 교토부 교토시 우쿄구에 있는 교토 시영 지하철 도자이 선이다.

역 구조[편집]

지하 1층에 콩코스, 지하 3층에 승강장이 위치하고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어 있다. 지상 출입구는 4군데 있으며, 엘리베이터 및 계단이 있다. 개찰구는 콩코스 서쪽에 있고, 3번 출입구로 가는 에스컬레이터와 계단의 정면에 있다. 매표기는 개찰구를 향해 좌측에 설치되어 있다. 화장실은 개찰 내 콩코스의 동단에 있는 남녀별 휠체어 대응이 되는 것이다.

도자이 선 열차보다 편성이 짧은, 게이한 게이쓰 선에 직통하는 하마오쓰 행 열차는 다른 역과 다른 승강장 서쪽에 정차한다. 개찰구 앞에는 버스 로케이션 시스템이 있으며 노선 버스의 현재 지역의 기준으로 표시된다.

다른 시설로는, 교토 은행의 ATM이 설치되어 있다.

승강장[편집]

1・2 도자이 선 가라스마오이케야마시나로쿠지조하마오쓰 방면

역 주변[편집]

당역 설치에 맞춘 사업으로 우쿄 구의 새로운 거점이 되는 시가지 재개발 시설로서 행정동과 분양 아파트로 구성된다. "산사 우쿄"가 역 지상부에 건설되면서 교토 시 교통국 본청사 및 우쿄 구청 복지 사무소와 보건소 등이 이전 입주했다. 또, 지하의 자전거 등 주차장은 2008년 3월 1일부터 공용을 개시했고 교토 시 우쿄 중앙 도서관은 그 해 6월 30일에 개관하였다.

버스 노선[편집]

역사[편집]

  • 2008년 1월 16일: 니조 ~ 당역까지 연장 개통에 따라 종착역으로 개업.
    • 개업 시에는 일부 지상과 콩코스 층을 잇는 계단이 공용이었던 것 외에 지상 버스 터미널도 아직 공용이며, 노선 버스는 일부를 제외하고 산조 도리와 텐진가와 도리 등에 있는 잠정적인 버스 정류장에 정차했으나 같은 해 3월 하순에 지상 버스 터미널의 일부 공용을 개시했다.

외부 링크[편집]

교토 시 교통국 도자이 선
T16 니시오지오이케
로쿠지조 방면
시·종착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