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에노 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천수

우에노 성(일본어: 上野城 (うえのじょう))은 미에 현 이가 시 우에노 마루노우치에 있는 제곽식 평산성이다. 하쿠호 성(白鳳城), 이가 우에노 성(伊賀上野城)이라고도 불린다.

개요[편집]

이 문단의 내용출처가 분명하지 않습니다. 지금 바로 이 문단을 편집하여, 참고하신 문헌이나 신뢰할 수 있는 출처를 주석 등으로 표기해 주세요. 검증되지 않은 내용은 삭제될 수도 있습니다. 내용에 대한 의견이 있으시다면 토론 문서에서 나누어 주세요. (2013년 9월 13일에 문단의 출처가 요청되었습니다.)

우에노 성은 우에노 분지 중앙에 있는 우에노 대지 북쪽 높이 180m 정도의 언덕위에 있다. 오다 노부나가의 2남 오다 노부카쓰의 가신이었던 다키가와 가쓰토시가 헤이라쿠지(平楽寺) 터에 성채를 세웠고, 그 후 1585년 쓰쓰이 사다쓰구에 의해 보수되어 사용되어 오다, 1611년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명을 받은 도도 다카토라가 성을 확장 보수하였다. 하지만, 1615년 오사카 전투에서 이에야스와 대립하였던 도요토미 가문이 멸문되자, 확장공사는 중지되었다.

현재 성터 일대는 국가 사적에 지정되었고, 우에노 공원으로 정비되어 있다. 성터에는 이 지역 출신 마쓰오 바쇼를 기리는 하이세이덴(俳聖殿)과 바쇼 옹 기념관(芭蕉翁記念館)이 있는 것 이외에도 닌자 박물관과 지역 중의원을 지낸 가와사키 가쓰의 사재로 지어진 천수가 있는 이가 시의 관광명소 중 한 곳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