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돈타니 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우돈타니 주
จังหวัดอุดรธานี
floating
반치앙 문명의 도기
지도
국가 타이 타이
주도 우돈타니
면적 11,730.3km²
인구
 - 인구년도
1,467,158명
2000년
시간대 UTC+7
지역번호 +66
ISO 3166-2 TH-41
웹사이트: www.udonthani.go.th

우돈타니 주(타이어: อุดรธานี, Udon Thani Province)는 타이 북동부의 지방이다. 이웃하는 주로는 농카이 주, 사콘나콘 주, 깔라신 주, 콘깬 주, 농부아람푸 주, 르이 주가 있다.

지리[편집]

우돈타니 주는 남쪽의 콘깬 주와 북쪽의 농카이 주 사이에 있는 코랏 고원의 중심에 자리잡고 있다. 주도인 우돈타니 시는 철도 선이 북동쪽으로 지나가며, 사라부리에서 나콘랏차시마 주콘깬 주를 거쳐 농카이 시 외곽의 라오스의 접경까지 이어진다. 야간 열차를 포함한 정규 열차는 방콕과 연결된다. 주도인 우돈타니는 타이의 15번째 규모의 주이다.

역사[편집]

유네스코 세계유산에 등록된, 청동기 시대의 유적인 반치앙은 우돈타니 시내(현청 소재지)에서 약 135km 떨어진 곳에 있다. 이곳에 유적이 있었다고 것은 이 지방에서 농업이 발달했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에도 우돈타니의 농업은 건조한 기후를 특징으로 하는 이서(동북부)에서 성황을 보이는 드문 예이다. 이 농업 경제의 발전은 60년대의 베트남 전쟁 시, 미국이 군사 기지를 두는 절호의 조건이 되었다(다만, 이서의 공산화를 두려워한 타이 정부의 미군에 대한 우대정책이라고 생각할 수도 있다.

1976년에 미군은 기지를 타이군에 반환했지만, 우돈타니에 군사 기지가 있던 것으로 이 지역의 체질 변화를 가져왔다. 우돈타니 지역민은 미군 접대를 위해 영어를 열심히 배웠으며, 이것은 이 지역의 국제성을 높였다. 원래 이서 지대가 빈곤한 지역이어서, 방콕 등에서 객지 생활을 하는 사람이 많았다. 우돈타니 지역민은 영어를 이용할 수 있었으므로 중동의 유전 등, 해외진출이 가능하게 되었던 것이다. 또 미군 기지가 존재했던 인연으로 이 지역과 미국의 연결되었다.

교통[편집]

행정[편집]

20개의 암프와 155개의 땀본이 있고, 그 아래로 다시 1682개의 무반이 있다.

암프 지도
  1. 므앙 우돈타니
  2. 꿋찹
  3. 농와소
  4. 꿈파와피
  5. 논사앗
  6. 농한
  7. 퉁폰
  8. 차이완
  9. 시탓
  10. 왕삼모
  1. 반둥
  1. 반푸에
  2. 남솜
  3. 상콤
  4. 암프 농생
  5. 나융
  6. 피분락
  7. 꾸깨오
  8. 쁘라착신라빠콤

바깥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