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나고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나고 시
요나고 시의 위치
한자 표기 米子市
가나 표기 よなご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인 지방
도도부현 돗토리 현
분류코드 32202-9
면적 132.21 km²
인구 150,221명
(2012년 7월 1일)

요나고 시(일본어: 米子市 (よなごし))는 돗토리 현 서부의 이다. 시마네 현에 접하고 산인 지방의 중앙부에 위치한다.

예부터 상업 도시로서 발전해 "산인의 오사카"로도 불리고 있으며 철도 3선, 요나고 자동차도, 산인 자동차도, 요나고 공항 등을 포함하는 산인의 교통의 요충지이기도 하다. 또 돗토리 대학 의학부와 산인 방송(텔레비전·라디오 병설국)을 포함해 지식과 정보가 집약하는 산인의 거점 도시의 하나이다. 덧붙여 산인 양현을 총괄하는 기관은 요나고 시나 마쓰에 시에 두는 경우가 많다.

본시를 중심으로 산인 최대의 인구를 가지는 요나고 도시권이 형성되어 있다. 또 인접하는 마쓰에 도시권·이즈모 도시권과 함께 운파쿠 지방에 나카우미 호·신지 호 경제권이 형성되어 있다고 여겨지고 있다. 덧붙여 산인 최대의 온천지인 가이케 온천은 일본의 철인 3종 경기 발상지로도 유명하다.

지리[편집]

시역은 거의 평탄하고 남부는 다이센 산의 기슭으로서 구릉지이다. 히노 강이 요나고 평야를 흐르고 있고 북서부는 유미가하마 반도이다. 유미가하마 반도에서는 다이센 산이 보인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일찍이 아마고 씨의 본거지 갓산토미타 성(시마네 현)의 요새이기도 했다. 1600년나카무라 가즈타다요나고 성을 축성해 입성했다. 1609년에 나카무라 가즈타다가 급사하면서 나카무라 씨는 단절되었고 이를 대신해 1610년가토 사다야스가 입성했고 그 후 이케다 씨의 지배하에 있었다. 1871년폐번치현으로 돗토리 현에 속하게 되었다.

  • 1889년 10월 - 아이미 군 요나고 정이 탄생하였다.
  • 1896년 4월 - 사이하쿠 군이 성립하면서 이에 속하게 되었다.
  • 1927년 4월 - 사이하쿠 군 요나고 정이 시로 승격해 요나고 시가 되었다.
  • 2005년 3월 31일 - (구) 요나고 시·요도에 정이 신설 합병해 (신) 요나고 시가 되었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공항[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