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그-소토스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요그-쇼토스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요그-쇼토스(Yog-Sothoth), "하나로 모두인 자"는 하워드 필립스 러브크래프트크툴후 신화에 등장하는 가상의 외부신이다. 일반적으로 거대한 방울들의 덩어리로 형상화된다. 요그-쇼토스는 모든 시간과 공간에 존재하나 현재는 우주의 밖에 감금되어 있는 것으로 되어 있다.

신화[편집]

"요그-쇼토스는 문을 연다. 요그-쇼토스는 문이다. 요그-쇼토스는 문의 열쇠이자 수호자이다. 과거, 현재, 미래는 요그-쇼토스 안에서 모두 하나이다. 요그-쇼토스는 옛것들이 옛스러움에서 깨져나온 곳을 알고, 어디에서 미래로 나갈지를 알고 있다. 요그-쇼토스는 옛것들이 지구 어디를 누비었는지 알고 있고, 지금 어디를 누비고 있는지 알고 있으며, 자신을 제외한 다른 누구도 그들을 알지 못하는 이유 역시 알고 있다." -- H.P. 러브크래프트,〈던위치의 공포〉
"나의 상상력이 충격적인 형상의 전설속의 요그-쇼토스를 만들어냈다. 악의적인 무지갯빛 구체들의 방대한 모습으로." - H.P. 러브크래프트, 〈박물관에서의 공포〉

신화의 요그-쇼토스는 하나로서 존재하는 모든 것이자 모든 것으로서 존재하는 하나이며, 단지 시간-공간의 흐름 속에 존재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공상과 수학을 넘어서는 존재의 궁극적 본질과 맞닿아 있다. 지구의 많은 사교들이 요그-쇼토스를 다양한 이름 아래 섬기었으며 유고스의 균사체 미-고들 또한 "넘어선 자"라는 이름으로 요그-쇼토스를 숭배하였다.

요그-쇼토스는 모든 것을 알고 있으며 모든 것을 본다. 이 신의 환심을 사는 것은 여러 지혜로 보답받을 수 있으나, 크툴후 신화의 모든 신적 존재들이 그러하듯 이 신을 보거나, 이 신에 대해 너무 많은 것을 알게 되는 것은 끔찍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다. 일부 작가들은 요그-쇼토스의 환심을 사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로 인간 제물이나 영원한 복종 등을 제시하였다.

요그-쇼토스는 〈던위치의 공포〉(1929년)에 언급된 신비스런 옛것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옛것들이 어떠한 존재이며 요그-쇼토스와 어떤 관계인지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러나 옛것들과 요그-쇼토스가 일종의 협력관계라는 것은 요그-쇼토스의 인간 아들 윌버 화틀리가 옛것들을 소환하여 윌버의 타락한 쌍둥이 동생을 지배하도록 시키려 했던 점에서 짐작된다.

단편 〈찰스 덱스터 워드의 경우〉에서 요그-쇼토스의 이름은 망자를 되살리는 주문의 일부로 등장한다:

Y'AI'NG'NGAH
YOG-SOTHOTH
H'EE-L'GEB
F'AI TRHODOG
UAAAA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