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땅강아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왕땅강아지
생물 분류ℹ️
역: 진핵생물
계: 동물계
문: 절지동물문
강: 곤충강
아강: 유시아강
하강: 신시하강
목: 메뚜기목
과: 땅강아지과
속: 땅강아지속
종: 왕땅강아지
학명
Gryllotalpa major
Saussure, 1874
보전상태
정보부족(DD): 직간접적 정보 부족으로 평가 불가
[1]

왕땅강아지(Giant Mole Cricket)는 땅강아지과 땅강아지속에 딸린 땅강아지의 일종이다. 대초원땅강아지(prairie mole cricket)라고도 하는 이 땅강아지는 미국고유종이며, 북미 대륙의 땅강아지 및 귀뚜라미 부류 중에서 가장 큰 종이다. 본디 서식지는 온화한 초원을 좋아하지만 서식지 파괴오클라호마, 캔자스, 미주리, 아칸소의 4개 주의 일부 지역에서만 발견되고 있다.

왕땅강아지 수컷은 앞날개를 비벼 소리를 내는데, 초원의 흙속에 이중 지수 곡선 형의 굴을 파놓고 그 굴 안에 들어앉아 노래를 불러 노래소리를 크게 증폭시켜[2] 암컷을 유인한다. 이렇게 지하로 전해지는 왕땅강아지의 노래는 400 미터 밖에서도 들을 수 있다. 수컷들은 자기들의 노래굴을 레크에 만들어놓고 지하로 전해지는 진동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한다. 수컷들끼리는 진동 신호로 의사소통하고 암컷들에게는 노래를 하는데 이 노래는 특이하게도 다른 땅강아지들의 울음소리와 달리 화음이 있다.

각주[편집]

  1. “Gryllotalpa major”. 《RED LIST》 (영어). IUCN. 2012년 2월 28일에 확인함. 1996–Data Deficient 
  2. 도킨스, 리처드. 《이기적 유전자》 전면개정판. 을유문화사. 128쪽. ISBN 9788932471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