왓사무 정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왓사무 정의 위치

왓사무 정(일본어: 和寒町)은 일본 홋카이도 가미카와 지방 북부, 가미카와 군 (데시오 국)에 있는 정이다. 스키의 크로스 컨트리가 번성하고 수많은 일본 정상급 선수들을 배출해 왔다. 면적은 224.83km²이고 인구는 2010년 9월 30일 기준으로 3,930명이다.

지리[편집]

나요로 분지의 남단에 해당해 구릉지가 많으며 남쪽의 핏푸 정과의 경계에는 시오카리 고개가 있다. 겨울의 냉각은 심해 최저 기온은 -30℃전후가 되기도 한다. 1978년 2월 17일에는 후쿠하라 지구에서 -41.2℃를 기록한 바 있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에전에는 정의 중앙부를 흐르는 로쿠센 강 주변에 난티나무가 우거져 있었기 때문에 아이누어의 ‘앗삼’(at-sam), ‘왓트 삼’(난티나무의 옆)으로부터 지명이 지어졌다고 여겨진다.「輪寒」,「和参」로 쓰였던 때도 있었다.

  • 1899년 - 철도가 왓사무까지 개통.
  • 1915년 - 겐부치 촌(현재의 겐부치 정)으로부터 분립해 왓사무 촌이 탄생.
  • 1952년 - 정으로 승격해 왓사무 정이 됨.

경제[편집]

벼농사의 북쪽 한계선보다 북쪽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쟁 전에는 제충국(除虫菊)이 심어졌다. 전후 제충국의 산지가 중국으로 옮겨지면서 산지의 밭은 쓸모없게 되었고 또 한랭지용 쌀이 심어지게 되어 평지의 국화밭은 논으로 바뀌었다.

현대에는 작부 면적 일본 제일을 자랑하는 호박 외에 눈 밑에 보존해 겨울에 출하하는 ‘월동 양배추’의 생산으로 알려져 있다. 또 가미카와 관내에서는 아이베쓰 정과 대등한 버섯의 산지이기도 하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