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이언도트 족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와이언도트 족(Wyandot people) 또는 웬다트(Wendat)족은 휴런 족(Huron)으로도 불리는 토종 미국 인디언들이다. 그들은 전통적으로 와이언도트 어를 말했다. 그들은 조지아 만 지역으로 이주하기 전에 오늘 날의 온타리오 호수 북쪽 해안가 지역에서 15세기에 형성되었다. 1615년 프랑스인 탐험가 사뮤엘 드 샹플레를 처음 만났을 때는 이주한 후였다.

오늘 날의 와이언도트 족은 웬다트 또는 휴론 동맹과 프랑스인들이 담배를 재배한다고 해서 ‘페툰’이라고 부르던 티오논테이트의 초기 두 부족의 잔류자로부터 17세기 후반에 등장했다. 그들은 오늘날의 캐나다 조지아 만 주변의 온타리오 지방의 남쪽에 거주하고 있었다. 1634년 이후 광풍처럼 몰아치던 전염병에 의해 엄청난 인구 감소가 있었고, 1649년 하우데노사우니의 이로쿼이들과 전쟁으로 흩어졌다가 오늘 날의 뉴욕에 자리를 잡았다.

오늘 날의 와이언도트는 캐나다 퀘벡유보지를 가지고 있다. 게다가 세 개의 주요 정착지가 있는데 그것들 중 두 개는 미국 내 연방에 의해 공인을 받아 독립적인 자치를 하고 있다.[1] 서로 다른 집단의 발전을 통해, 그들은 분명한 형태의 ‘웬다트’와 ‘와이언도트 어’를 구사하고 있다.

주석[편집]

  1. First Nations Culture Areas Index. 《the Canadian Museum of Civilization》.

바깥 고리[편집]

공식 부족 웹사이트
기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