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스크 시간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옴스크 시간(OMST)은 협정 세계시의 6시간 보다 앞선 시간대이고 모스크바 시간보다는 3시간 앞서 있다. 옴스크 섬머 타임(OMSST)은 UTC+7이고, 모스크바 섬머 타임보다는 여전히 3시간 앞서 있다. 옴스크 주의 공식 표준시이고 서시베리아의 대부분의 다른 지역(나머지 지역은 노보시비르스크 표준시를 사용함)에서도 쓰인다. 북부 지역이 겨울일 때, 이 시간대는 키르기스스탄의 대부분의 지역과 중/동부 카자흐스탄에서 사용한다.

역사[편집]

1991년까지 옴스크 시간은 당시 소비에트 연방에 속해 있던 중앙아시아 국가들에서 사용했던 2개의 시간대 가운데 하나였다. 러시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연방공화국옴스크 주가 포함된 뒤, 카자흐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에서는 동부의 3분의 2, 타지크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키르기스 사회주의 공화국, 우즈베크 사회주의 공화국에서 쓰였다. 옴스크 표준시에는 옴스크, 알마아타, 프룬제, 두샨베, 타슈켄트 등의 도시가 포함되었다.

소비에트 연방이 해체된 지 2년 후에 옴스크 주는 러시아에서 유일하게 이 사간대를 사용했다. 최근에 독립한 중앙아시아 국가들은 일광 절약 시간을 폐지했지만, 우즈베키스탄과 타지키스탄은 이 시간대를 사용하지 않았다.

1990년대 - 2000년대에 러시아는 전국의 시간대를 모스크바 쪽으로 한 시간씩 당겼다. 2006년에 모스크바 시간대+3시간에서 서시베리아 모스크바 시간대+4시간으로 옮긴 이후, 옴스크 시간대로 통합시켰다. 노보시비르스크 주는 1993년에 [1], 알타이 지방는 1994년에 [2], 톰스크 주는 1994년 5월 1일에, 2002년에는 [3] 알타이 공화국이 추가로 사용했다. 케메로보 주크라스노야르스크 표준시에 포함되어 있다.

사용[편집]

표준 옴스크와 노보시비르스크 표준시를 통해서 일반적으로 동일하다. 각각의 의지되는 이름은 환경에서 여전히 사용하는 것이, 때때로 혼란을 주고 심지어는 모순적이기까지 하다. "옴스크 표준시"는 대부분 옴스크나 전통적으로 모스크바 시간대+3시간대에서 사용하는 지역에서 사용한다. "노보시비르스크 시간대"는 서시베리아의 광대한 지역에서 더 많이 사용 되고, 일반적으로 모스크바 시간대(+4시간)에 포함되어 있다. 구식과 옮바르지 못한 정보는 여전히 사용되고 바르나울과 톰스크의 국영 TV 채널의 새해 방영에서 1시간 일찍 사용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