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블로그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올블로그(ALLBLOG)는 한국어로 서비스되는 메타블로그 사이트이다. '모든 블로그'라는 사이트 명처럼, 그 목표 또한 모든 블로거들이 하나로 연결될 수 있는 블로그 메타 서비스를 제공하자는 목표로 탄생한 사이트이다. 올블로그에서 글을 읽거나 추천을 하는 등의 일련의 활동들을 통칭하는 올블링이라는 말이 있다.

올블로그는, 현재 올블로그에서 시작하여, 각종 웹 콘텐츠 전문 관리 회사로 갖추고 있는, (주)블로그칵테일에서 운영하고 있다. 올블로그는 포털사이트와 제휴해, 올블로그에 올라간 블로그 포스트가 다음이나 엠파스, 같은 외부 검색엔진에 제공된다. 한때 네이버와도 제휴했으나 현재는 제휴를 중단한 상태다.[1]

또한 다음이나 파란 사이트상의 블로그에서 블로그 연동 서비스를 제공해 주어 해당 블로그 서비스 사이트에서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올블로그에 블로그 글들을 올릴 수 있게 해주고 있다.

2007년 6월 11일, 올블로그상의 검색시, 그 키워드에 관련해 전문성을 갖춘 블로거가 직접 그 검색결과를 편집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인 '키워드챔피언'[1] 이란 서비스를 도입했다. 검색 결과를 사용자가 직접 편집할 수 있는 방식은 대한민국에선 처음으로 시도된 모습이다.

2007년 7월 19일, 올블로그에 올라오는 글들을 실시간으로 중계해주어 올블로그의 다양한 글들을 한눈에 그리고 빠르게 훑어볼 수 있는 서비스인 '올블로그 라이브'[2]를 오픈했다. 올블로그 라이브에서는 기본적으로 글목록이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업데이트를 멈추거나 다시 활성화하려면 왼쪽 상단에 있는 '재생' 버튼을 누르면 된다.

2012년 3월 5일자로 리뷰 마케팅 서비스인 위드블로그(Withblog.net)에 통합될 계획이다.

각주[편집]

  1. “올블로그 공지사항 - 검색제휴가 종료됩니다.”. 2007년 6월 2일에 원본 문서에서 보존된 문서. 2007년 6월 9일에 확인함. 

외부 링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