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나토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후나토 시
오후나토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大船渡市
가나 표기 おおふなと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도호쿠 지방
도도부현 이와테 현
분류코드 03203-4
면적 323.30 km²
인구 41,157명
(2010년 1월 1일)

오후나토 시(일본어: 大船渡市 (おおふなとし))는 일본 도호쿠 지방이와테 현의 남쪽 연안에 위치한 이다.

리쿠젠타카타 시와 함께 리쿠젠 해안 북부의 핵심을 이룬다. 리쿠추 해안 국립공원의 거의 중앙부에 위치해 세계 3대 어장의 하나인 산리쿠 어장과 전형적인 리아스식 해안을 가지는 도시이다. 구 리쿠젠 국 게센 군에 속했다.

시내 각지에 석회석 광산이 있어 오후나토 만 안쪽에는 태평양 시멘트 오후나토 공장이 입지하고 있다. 또 이와테 현 최대이자 중요 항만인 오후나토 항이 입지하고 있어 이와테 현내 첫 외국 정기 항로가 한국부산과 연결되었다.

기후[편집]

일본이 지정한 폭설 지대에 속한다(이와테 현 전역). 쾨펜의 기후 구분으로는 온난습윤기후이다. 이와테 현 산리쿠 지방은 앞바다로 한류의 쿠릴 해류와 난류의 쿠로시오 해류가 부딪치기 때문에 해류의 영향을 받고 있다. 여름은 바다로부터의 바람이 들어가기 쉽고 기본적으로는 시원하지만 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날이 많고 산풍의 영향도 받아 평년보다 기온이 낮을 때도 있다. 겨울은 도호쿠 지방내에서는 온난한 것으로 여겨지지만 태평양측 특유의 맑은 하늘이 많고 빙사냉각현상으로 꽤 춥다.

역사[편집]

  • 1889년 4월 1일 - 정촌제가 시행으로 게센 군 오후나토 촌, 사카리 정, 이카와 촌, 아카사키 촌, 리쓰네 촌, 맛사키 촌, 히코로이치 촌이 성립하였다.
  • 1932년 4월 1일 - 오후나토 촌이 정으로 승격해 게센 군 오후나토 정이 되었다.
  • 1952년 4월 1일 - 오후나토 정, 사카리 정, 아카사키 촌, 이카와 촌, 리쓰네 촌, 히코로이치 촌, 맛사키 촌의 합병에 의해 오후나토 시가 탄생했다.
  • 2001년 11월 15일 - 게센 군 산리쿠 정을 편입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