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픈 소스 사용권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픈소스 라이선스에서 넘어옴)

오픈 소스 사용권(open-source license)은 컴퓨터 소프트웨어와 다른 소스 코드, 청사진 또는 디자인은 정의 규정 및 조건에 따라 사용 수정 및 또는 공유할 수 있도록 허용되는 물건들의 소프트웨어 사용권의 종류이다.[1] 이는 최종 사용자가 자신의 사용자 정의, 호기심, 문제 해결 요구에 대한 소스 코드, 청사진 또는 디자인을 검토하고 수정할 수 있다. 오픈 소스 라이선스의 소프트웨어는 거의 프리웨어로 이용할 수 있지만, 반드시 그럴 필요는 없다. 오직 개인적인 사용을 위해 소스코드의 비상업적 재배포 또는 수정을 허용하는 라이선스는 일반적으로 오픈 소스 라이선스로 간주되지 않는다. 그러나, 오픈 소스 라이선스는 특히 저자의 이름을 보존할 수 있는 요구사항과 코드 내의 저작권 정보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기원에 대한 존중의 표현, 또는 같은 라이선스의 소프트웨어만 재배포할 수 있는 요구사항(카피 레프트 라이선스 에서)과 같이 어느 정도 제한사항이 있을 수 있다. 하나의 유명한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스의 세트는 그들의 오픈 소스 정의(OSD)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 이니셔티브(OSI)에 의해 승인된다.

비교[편집]

자유 소프트웨어 재단은 라이선스가 자유 소프트웨어와 같은 소프트웨어의 자격 여부를 평가하기 위한 관련 있지만 뚜렷한 기준을 가지고 있다. 마찬가지로, 데비안 프로젝트는 그들의 기준을 가지고 있지만, 데비안 자유 소프트웨어 가이드라인은 오픈 소스 정의에 기반한다. 자유 소프트웨어 라이선스가 사용자들의 프로그램의 사용과 수정, 그리고 공유의 자유에 초점을 두는 반면에, 오픈 소스 라이선스는 소스 코드의 가용성과, 수정, 공유하는 것에 초점을 둔다.[2]

마이크로소프트 상호 라이선스와 같은 공유 소스는 오픈 소스와 몇 가지 유사성이 있다. 그들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주로 이용되고 FOSS와 비교했을 때 극히 제한적인 범위이다.

같이 보기[편집]

각주[편집]

  1. “Brief Definition of Open Source Licenses”. Open Source Initiative. 2013년 4월 25일에 확인함. 
  2. "Relationship between the Free Software movement and Open Source movement", Free Software Foundation, Inc

외부 링크[편집]

  • 오픈 소스 발의
  • 로렌스 로젠의 책의 온라인버전 오픈 소스 라이선싱: 소프트웨어의 자유와 지적재산권 법 (ISBN 0-13-148787-6).
  • 오픈 소스 라이선스 빠른 참조표 — Zooko의 문서를 기반으로 한 오픈 소스의 다양한 측면을 비교하는 차트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의 이해 – Red Hat의 Mark Webbink, — 저작권 및 오픈 소스에 대한 개요.
  •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 라이선싱 기본: 가이드 & 비교
  • 상용 프로그램을 위한 오픈 소스 라이선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