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펏 공군 기지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펏 공군 기지는 미국 네브래스카 주의 최대도시인 오마하에 위치한 공군 기지이다. 미국 전략사령부 본부가 주둔해 있다. 미국 전략사령부는 1946년 창설된 미국 전략공군사령부가 변한 것으로서, 미국의 핵미사일 공격을 담당한다. 공군 사성장군이 사령관이다. 산하에 미국 육군 미사일방어 사령부, 미국 공군 글로벌 스트라이크 사령부, 미국 공군 우주사령부, 미국 해병대 전략사령부를 두고 있다.

1918년 제1차 세계대전에서 영국 공군에 파병되어 프랑스 상공에서 23세에 전사한 미국 공군 오펏 중위의 이름을 사용했다. 오마하가 고향이다.

1960년 10월 1일 아틀라스 미사일이 9발 배치되었다. 미국 최초의 ICBM이다. 2012년 현재는 배치된 지상발사 핵미사일이 없으며 워렌 공군 기지, 미놋 공군 기지, 맘스트롬 공군 기지 세 곳에만 미니트맨 미사일이 배치되어 있다. 미국 공군은 핵폭격기 핵전투기도 보유하고 있으나, 오펏 공군 기지에는 핵폭격기 핵전투기도 없다.

전략로켓군[편집]

핵미사일 공격을 총지휘하는 군대로는 1959년 러시아 전략로켓군, 1966년 중국 전략로켓군, 1999년 북한 전략로켓군이 있다. 모두 사성장군이 지휘한다. 미국의 전략사령부도 이런 군대조직이다. 한국은 비핵국가라 핵미사일은 아니지만 전략미사일 공격을 담당하는, 삼성장군이 지휘하는 2006년 유도탄사령부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