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파츠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파츠 (영어: out-of-place artifacts, OOPARTS) 는 미국자연주의자이자, 미확인동물학자이반 T. 샌더슨이 처음 사용한 용어로, 정확히는 겉보기에 매우 특이하거나 불가능한 시대에 발굴된 고고학적, 역사학적 시대[1]와 대치되는 유물을 뜻한다.

오파츠라고 주장되는 유물은 거의 대부분은 주류 역사학계고고학계에서는 인정되지 않는 것들이다. 그러나, 미확인 동물학자나, 고대 우주 비행사 설의 지지자, 젊은 지구 창조론자, 기타 아마추어 초자연현상 매니아들 중에서는 오파츠로 여겨지는 유물들을 진짜로 여기고 연구하는 경우가 있다.[2] 주류 과학의 연구로, 대부분의 유물은 사기로 밝혀졌으나, 안티키티라 메커니즘과 같이 실제로 고고학적인 의미를 갖는 유물임이 밝혀진 것도 있고, 바그다드 배터리처럼 실제 오파츠인지가 논란이 되고 있는 유물도 있다.

비판자들은 대부분의 오파츠를 유물이 진짜임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조작이나, 유물에 대한 잘못된 해석에 의한 것, 또는 특정 문화의 유물에 대한 지식이나 자료의 부족으로 인해, 그 시대의 기술로 만들 수 없다는 고정 관념에 빠져 있음을 근거로 오파츠가 거짓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지지자들은 주류 과학 지식의 계획적이거나 무지의 한 증거로 오파츠를 내세우기도 하며, 간혹 이카의 돌과 같은 유물을 창조론의 증거로 인용하기도 한다.[2]

어떤 경우에는, 불확실성은 부정확한 설명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볼프섹의 철은 완전한 입방체라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아니였다. 클럭스도르프 구체는 완전한 구체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아니였다. 델리 철 기둥은 스테인레스로 알려졌지만, 실제로는 토대 가까이에 녹이 슬어 있다.

인간의 역사의 종래의 견해에 의문을 품은 많은 작가나 연구자들의 주장을 강화하는 용도로 오파츠를 이용했다. 그들은 유사 이전 역사의 설명, 고대 우주비행사론, 또는 현 인류보다 더 진보된 기술을 보유하다 사라진 고대 문명의 개념이나 종교의 설명을 지원하는 데도 사용된다.[2]

확인[편집]

드문 경우에, 주장의 유효 기간은 주류 과학의 연구에 의해 확인된다. 즉, 일부 유물은 고대 문화나 기술에 존재하지 않은 기술로 만들어진 것을 증명하기도 한다. 고대 기술의 주요 이해가 바뀐 대표적인 유물이 안티키티라 메커니즘으로, 이 기계장치는 일종의 아날로그 컴퓨터로 생각된다.[3][4] 이 유물은 완전히 실제 유물로 인정받았으며, 제작 시기는 기원전 150년에서 100년 경으로 추정된다. 엑스선 검사를 하기 전에는, 시계와 비슷한 모양(기계식 시계가 발명되기 1000년 전이였다.) 때문에 외계인 방문의 증거로 이용되기도 했었다.[5]

부분적으로 확인된 유물의 예는 미국의 블루 힐에서 발견된 메인 페니가 있다. 그 것은 11세기에 북유럽에서 미국 인디언으로 퇴비 더미와 함께 건너 왔다고 생각된다. 15년 동안 그 곳에서만 2만 개가 넘게 발견되었다. 원주민의 유물이 아닌 동전으로 생각된다.[6] 일부는 고고학에 알려지지 않았던 사실인, 바이킹들이 북아메리카 북동부를 탐험하였던 것에 대한 강력한 증거라고 주장하기도 한다. 이 주장을 지지하는 사람들은 바이킹들이 메인 페니를 원래 무역에 사용할 목적으로 래브란도 반도나, 뉴펀들랜드에서 지금의 메인 주 지역으로 가져갔으리라고 추축하고 있다.[7]

[편집]

이 예는 다양한 편집자가 오파츠라고 주장하는 유물들을 나열한 목록이다. (자세한 목록은 이 곳을 참조.) 이 것은 현재 주류 과학의 시선으로 분류한다 (각 항목에 연결된 문서 참조). 확인은 해당 유물이 고대 사회에 존재했고 우리에게 지금까지 알려졌지 않았지만 사실적인 기술 개발의 증거로 인정받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적으로 거짓[편집]

거의 거짓[편집]

현대 작품[편집]

이카의 돌 중 같은 동물을 묘사한 그림.

자연물을 유물로 오해[편집]

일자를 오해[편집]

  • 코소 인공물: 선사 시대 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1920년대에 만들어진 점화 플러그이다.
  • 말라카이트 맨: 백악기 초반의 것이라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콜럼버스 이후의 무덤이다.
  • 볼프섹의 철: 제3기의 것으로 생각했지만, 실제로는 초기 광산에서 부정확하게 입방체인 물건이였다.

미확인 물체[편집]

고대 유물로 정통적 해석[편집]

델리의 철 기둥

이전에 정설로 받아들였던 유물[편집]

약간 과학적 확인[편집]

완전한 과학적 확인[편집]

더 보기[편집]

저자 및 작품:

주석[편집]

  1. Hatcher Childress, David (1996). 《Lost cities of Atlantis, ancient Europe & the Mediterranean》. Adventures Unlimited Press. ISBN 0932813259. April 19, 2010에 확인.
  2. O'Hehir, Andrew (Wednesday, Aug 31, 2005). Archaeology from the dark side. Salon.com. 19 April 2010에 확인.
  3. "The Antikythera Mechanism Research Project", The Antikythera Mechanism Research Project. Retrieved 2007-07-01 Quote: "The Antikythera Mechanism is now understood to be dedicated to astronomical phenomena and operates as a complex mechanical "computer" which tracks the cycles of the Solar System."
  4. Paphitis, Nicholas, "Experts: Fragments an Ancient Computer", December 1, 2006 작성. "Imagine tossing a top-notch laptop into the sea, leaving scientists from a foreign culture to scratch their heads over its corroded remains centuries later. A Roman shipmaster inadvertently did something just like it 2,000 years ago off southern Greece, experts said late Thursday."
  5. The Antikythera Mechanism. Skeptoid.com. 2011년 8월 24일에 확인.
  6. "Bye, Columbus", December 11, 1978 작성.
  7. Vinland Archeology. Smithsonian Institution National Museum of Natural History. 2011년 8월 24일에 확인.

바깥 고리[편집]

오파츠의 반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