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자키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카자키 시
오카자키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岡崎市
가나 표기 おかざき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부 지방,
도카이 지방
도도부현 아이치 현
분류코드 23202-5
면적 387.24 km²
인구 373,589명
(2009년 11월 1일)

오카자키 시(일본어: 岡崎市)는 아이치 현에 있는 도시이다. 옛 미카와 국의 거의 중앙에 위치하는 도시이다. 중핵시로 지정되어 있다.

도쿠가와 이에야스의 출생지라서 오늘날에도 이에야스에 대한 존경의 의식이 강하다. 또한 호소카와 씨, 니키 씨, 도리이 씨, 오쿠보 씨, 도이 씨의 발생지로도 알려져 있다. 니시미카와 지방을 대표하는 도시이다. 에도 시대부터 성시, 도카이도역참 마을로서 번창했다. 중심부는 예전에 누카타 군에 속했고 메이지 시대 초기에는 누카타 현의 현청 소재지였다. 또 일부는 옛 헤키카이 군에도 속했다.

교육 시설이나 사적이 많아 시의 규모에 비교해 문교 도시로서의 성격이 강하다. 또 전통 지방 특색산업응로는 핫초 된장, 불꽃, 돌제품, 누카타의 두부 등이 있다. 동부의 산간에는 야생 원숭이사슴 등도 서식하고 있다.

지리[편집]

아이치 현의 중앙부, 미카와 산지와 오카자키 평야의 접점에 위치한다. 시내를 야하기 강이 남북으로 오토가와 강이 동서로 흐르고 있으며 지류도 많이 존재한다. 시내에는 이 풍부한 물을 이용한 대규모 공장이나 논지대가 많이 있다. 시의 동부는 산지이며 평야에도 구릉이 점재하고 있으며 시역의 60%가 삼림이다. 또 시의 중심부에는 오카자키 성이 있어 벚꽃의 명소로서 유명하다.

시내를 동서로 국도 1호선, 남북으로 국도 248호선가 다니고 있다. 또 주요 지방도로도 많이 있어 시내 각처에서 정체가 발생하고 있다. 철도로는 도카이도 본선, 나고야 철도 나고야 본선이 시내를 동서로 빠지는 것 외에 오카사키 역에서 도요타 시, 세토 시 방면으로 향하는 아이치 환상 철도선의 세 노선이 있다.

예년 연평균 기온은 17.0℃, 최고기온은 36℃, 최저 기온은 ―1℃, 연간총강수량은 1200mm 정도이다.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헤이안 시대에는 훈야노 야스히데 등 지방관들이 중앙으로부터 부임해왔다. 가마쿠라 시대에 미카와 수호의 아시카가 씨가, 야하기도주쿠에 수호소와 누카타 군 공문소를 설치하였다. 1524년마쓰다이라 기요야스가 류토 산성을 점거한 후 확장해 오카자키 성이라고 명명하였다. 1542년 마쓰다이라 히로타다의 장남 다케치요가 태어났다. 1601년도카이도 53역참 중 하나인 오카자키슈쿠후지카와슈쿠가 놓였다.

1871년 폐번치현으로 누카타 현에 속하였다가 누카타 현이 폐지된 이후 아이치 현에 속하게 되었다. 1889년에 정촌제 시행과 함께 오카자키 정이 성립하였고 1916년에 아이치 현에서 세 번째로 시로 승격해 오카자키 시가 되었다. 1944년과 1945년에 지진을 겪었고 미군의 공습을 받았다. 1959년에는 이세 만 태풍으로 피해를 입었다. 2003년에 중핵시로 지정되었다. 2006년에 누카타 군 누카타 정을 편입하였다.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연중 축제[편집]

  • 1월 초-롱산사 귀신 축제.
  • 벚꽃 축제.
  • 4월 초-이에야스 행렬.
  • 8월 초-오카자키 관광 여름 축제.

출신자[편집]

자매 도시[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