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카야마 시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이동: 둘러보기, 검색
오카야마 시
오카야마 시의 위치
한자 표기 岡山市
가나 표기 おかやまし
나라 일본 일본
지방 주고쿠 지방,
산요 지방
도도부현 오카야마 현
분류코드 33100-7
면적 789.91 km²
인구 704,901명
(2009년 12월 1일)

오카야마 시(일본어: 岡山市, おかやまし, 강산시)는 일본 오카야마 현 남부에 위치하는 이자 오카야마 현의 현청 소재지이다.

2009년정령지정도시로 지정되었고 오카야마 현 남부 해안의 교통의 요지로서 이 현의 정치·경제·문화의 중심지이다. 공업으로는 식료품·기계·섬유·고무 등이 있고, 고난 공업 지역구메 공업 단지 등이 정비되어 있다. 고라쿠엔·오카야마 성 등의 명승지와 이케다 동물원·오카야마 미술관 등의 문화시설, 그 밖에 역사적인 사찰·성지가 많다.

지리[편집]

모모타로 대로

지세[편집]

시의 북부는 완만한 언덕이 계속 되는 기비 고원의 일각을 이루고 있고 시민의 취수원인 아사히카와 댐과 편리성 덕분에 이용객이 증가하고 있는 오카야마 공항 및 근교 주택가가 있다. 세토 내해로 흘러 들어가는 아사히가와 강과 요시이 강의 운반·퇴적작용에 의해서 형성된 남부의 오카야마 평야에 중심 시가지가 위치하고 있고 평야의 남부에는 에도 시대 이후의 간척지에 농지가 펼쳐져 곡창지대를 이루고 있다. 그 남쪽은 고지마 만을 사이에 두고 세토 내해가 보이는 풍광이 맑고 아름다운 고지마 반도의 구릉지를 이룬다.

기후[편집]

북쪽은 주코쿠 산지, 남쪽은 시코쿠 산지에 끼어있는 세토 내해 연안부에 위치하기 때문에 전형적인 세토 내해식 기후에 속한다. 온난하고 일조 시간은 연간 약 2000시간으로 길며 연 강수량은 1100mm정도로 비와 눈은 일본 전체에서로 보았을 때 매우 적다.

봄과 가을에는 이동성 고기압의 영향으로 맑은 날이 많고 태평양 고기압의 영향을 받는 여름에는 세토 내해 연안 특유의 고요가 일어나기 때문에 열대야가 발생하는 일이 자주 있다. 그러나 매년 몇 번씩 일본 열도에 내습하는 태풍이나 그 영향에 의한 풍우도 주고쿠 산지와 시코쿠 산지의 산들에 의해서 약해지는 경우가 많아 재해에 휩쓸리는 일은 적다. 또 겨울에 있는 북동 계절풍이 주고쿠 산지에 의해 차단되기 때문에 강설은 적고 눈이 내렸을 경우도 쌓이는 일은 거의 없다.

행정구[편집]

오카야마 시의 구

인접한 자치체[편집]

역사[편집]

고대부터 율령시대까지[편집]

고대의 오카야마는 기비 국의 일부로 야요이 시대고훈 시대에는 쓰쿠시·이즈모·야마토·게노 등과 함께 일본 열도를 대표하는 정권으로서 번영해 야마토와 연합해 열도의 통일·치세에 공헌했다.

그러나 기비의 융성을 기분 좋지 않게 생각하는 야마토에 배신당해 세력이 삭감되어 비젠 국·빗추 국·빈고 국·미사사카 국으로 분할되었고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경제·문화면에서 밀접한 구 기비 국의 정치적인 통일은 달성되지 않았다. 기비 국이 분할된 후 비젠 국의 국부는 현재의 오카야마 시역 내에 놓였던 것으로 보인다.

센고쿠 시대부터 덴쇼(1573년)기까지[편집]

오카야마 주변은 무로마치 시대까지는 농촌 지대로 16세기에는 가네미쓰 씨가 소규모의 성을 쌓아 거점으로 하고 있었다. 센고쿠 시대에 오카야마의 교통의 편리함과 토지의 광대함에 주목한 우키타 나오이에1570년에 가네미쓰 무네타카를 모반 혐의로 할복 자살시키고 오카야마 성을 빼앗았다. 그 후 성을 대규모로 확장해 산요도를 오카야마를 경유하게 바꾸고 비젠 국내외의 상인을 불러와 1573년에 본거지로 이주시켰다. 나오이에가 시작한 성시·오카야마의 진흥은 우키타 히데이에의 대에도 계속되어 이때 이후 오카야마는 주로 비젠 국의 정치 경제의 중심지가 되었다.

에도 시대[편집]

이케다 쓰나마사

우키타 히데이에가 세키가하라 전투로 몰락하면서 1601년고바야카와 히데아키가 오카야마 성에 들어왔다. 히데아키는 이듬해 1602년에 죽어 고바야카와 가는 단절되었다. 1603년에는 이케다 다다쓰구가 들어와 이후 에도 시대에 걸쳐 오카야마는 이케다 씨의 성시가 되었다.

성시로서의 오카야마는 발전을 계속해 이케다 씨 4대의 이케다 쓰나마사의 대인 1707년에는 도시 인구가 3만 635명(무가·절과 신사를 포함한 총인구는 추정 4~5만 명)에 이르러 일본내에서도 열손가락 안에 들어가는 경제력을 가진 성시가 되었다. 고라쿠엔이 조성되었던 때도 이 시기이다. 그런데 도시 인구는 교호 무렵부터 서서히 감소해 에도 막부 말기의 1858년에는 2만 92명이 되었다. 이것은 오카야마 번의 신전개발에 의한 농촌 상업의 발달과는 대조적이며 번 당국이 농촌에서 도시로의 인구 유입을 억제하는 정책을 취한 것에 의한 것으로 보인다.

메이지 유신부터 제2차 세계 대전까지[편집]

1871년 8월 29일폐번치현에 의해 오카야마는 오카야마 현의 현청 소재지가 되었고 1889년에는 시제를 시행했다. 시가 성립될 당시 면적 5.77 km², 인구 4만 7564명이었고 1920년의 인구는 9만 4585명이었다. 제2차 세계 대전 말기의 1945년 6월 29일의 오카야마 공습으로 큰 피해를 받아 1000명 이상이 희생이 되었고 10만명 이상이 집을 잃었다.

제2차 세계 대전 후[편집]

전후의 혼란기인 1952년 4월 24일, 오카야마 시 관공서 앞에서 외국인 200명이 오카야마 시 공안 조례를 위반하는 무단 데모(오카야마 사건)가 발생했다. 청사에 최루 가스병과 돌을 던져 달려온 경찰관 2명이 외국인이 소지하고 있던 죽창에 찔려 부상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혼란기를 지나 도시는 순조롭게 발전해 주변 시정촌과의 합병을 진행하였다. 1960년 경에는 구라시키 시를 포함한 겐난 광역 도시의 구상을 오카야마 현 지사가 제창했지만 구라시키 시장의 실종에서 시작된 소동에 의해 백지 철회되었다. 1972년 3월 15일에는 산요 신칸센 오카야마 역이, 1988년 3월 20일에는 세토 대교선이 개업한 이래 철도 교통의 요지가 되고 있다.

1996년에는 국가로부터 중핵시로 지정되었다. 그 후 2005년 3월 22일에 인접하는 미쓰 군 미쓰 정, 고지마 군 나다사키 정의 2정을 편입하였고 2007년 1월 22일, 인접하는 미쓰 군 다케베 정, 아카이와 군 세토 정의 2정을 편입했다. 2007년 6월 26일 저녁에 시의 인구가 70만명을 돌파했다.

2009년 4월 1일에 정령 지정 도시로 이행해 구제가 시행되어 기타 구·나카 구·히가시 구·미나미 구가 설치되었다.

산업[편집]

오모테초 쇼핑가

농업[편집]

도시는 오카야마 평야에 위치하며 쌀, 가지, 부추가 유명하다. 시의 북부의 산지에서는 복숭아와 포도가 재배된다.

공업[편집]

2005년에 도시의 GDP는 8000억 엔으로 오카야마 현 GDP의 거의 10%를 차지하였다. 주요 산업은 공작 기계, 화학, 식료품, 인쇄이다. 도시 남부의 고난 지구는 가장 발달된 공업 지대이다.

상업[편집]

오카야마 시는 구라시키 시소자 시를 포함하는 오카야마 도시권의 핵심 도시이다. 주요 상업 지구는 오카야마 성고라쿠엔 주변의 오모테초와 오카야마 역 주변 지역이다. 오모테초에는 많은 쇼핑가가 있다.

교육[편집]

도시 내에 위치한 오카야마 대학은 1870년에 의학관으로서 설립되었고 1949년에 국립 대학이 되었다. 오카야마 대학은 11개의 학부와 6개의 대학원을 가진 오카야마에서 가장 큰 대학 중 하나이다.

오카야마 시에는 7개의 사립 대학과 3개의 단기 대학, 24개의 고등학교(공립 16개, 사립 8개), 7개의 중고일관교(공립 2개, 사립 5개), 37개의 중학교(시립 36개, 국립 1개), 93개의 초등학교(시립 91개, 사립 2개)가 있다.

대학[편집]

  • 오카야마 대학 (국립)
  • 노트르담 세이신 대학 (사립)
  • 오카야마 이과대학 (사립)
  • 오카야마 상과대학 (사립)
  • 산요 학원대학 (사립)
  • 수지쓰 대학 (사립)
  • 주고쿠 학원대학 (사립)
  • 환태평양 대학 (사립)

교통[편집]

철도[편집]

도로[편집]

공항[편집]

문화[편집]

고라쿠엔

오카야마 성고라쿠엔은 오카야마의 가장 유명한 관광지인데 오카야마 성은 1597년에 다이묘 우키타 나오이에에 의해 축성되었다. 제2차 세계 대전 중인 1945년에 폭격으로 파괴되었다가 1966년에 재건되었다.

고라쿠엔은 일본의 3대 전통 정원 중 하나로서 오카야마 성의 남쪽에 놓여 있다. 고라쿠엔은 이케다 쓰나마사에 의해 14년 만인 1700년에 완성되었고 소겐지는 임제종에 속하는 대형 불교 사원으로 도시 중심에 위치한다.

자매 도시[편집]

국내[편집]

해외[편집]

주요 인물[편집]

바깥 고리[편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