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스트레일리아식 풋볼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오지 풋볼에서 넘어옴)
이동: 둘러보기, 검색
field

오스트레일리아식 풋볼(Australian football)은 1859년 오스트레일리아멜버른에서 시작한 럭비의 변형이다. 오지 풋볼(Aussie football)이라고도 하며, 오스트레일리아에서 인기를 끌고 있다.

규칙[편집]

필드

타원형의 경기장을 사용한다. 양팀 18명씩 출전하며, 후보 선수와의 교체는 아무때나 가능하지만 지정된 게이트를 이용해 교체되어야 한다. AFL에서는 한명을 지정해서 후보 선수로 사용하고 있다. 오프사이드 룰은 없으며, 보통 공격수 6명 수비수 6명 미드필더 6명으로 나뉜다. 각 쿼터 시작시,득점으로 인해 중앙에서 공을 튀길때 중앙의 사각형 안에는 각팀에서 4명만 들어갈수 있다.

경기 시간

1쿼터 20분 4쿼터제이며 득점이 이루어지거나, 공이 필드 밖으로 나가거나 심판의 판단에 의해 시간이 멈춘다 이때문에 1쿼터 시간이 5~10분정도 더 늘어난다. 경기시간은 경기장안에서는 표시되지 않는다.

경기방식

동전을 던져 선공을 정한후, 중앙에서 공을 땅에 튀겨서 경기가 시작된다. 공을 가진 선수는 반드시 발로차거나 손으로 던져서 패스해야한다. 공을 소유한 선수가 없다면 신체 어느 부분을 이용해서도 공을 소유할수 있다. 공을 가지고 달리는 선수는 최소 15야드 마다 공을 땅에 튀기거나 터치해야 한다. 공을 가진 선수에 대한 태클은 어깨와 무릅사이로만 가능하다.만약 다른선수가 킥한 공을 15야드 초과해서 떨어진곳에서 받으면 mark가 선언된다. mark 상황에서는 경기가 잠시 중단되고 공을 받은 선수는 자유롭게 킥하거나 그대로 경기를 진행시킬수도 있다.

득점

득점은 필드 위에는 양쪽에 각 4개의 폴대가 있다. 공을 발로 차서 폴대사이를 통과시키면 득점이 나게되며, 가운데 두개의 폴대 사이를 공이 통과하면 6점, 가운데 두개의 폴대와 외곽의 폴대 사이를 통과하면 1점이 인정된다.

바깥 고리[편집]